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국조선해양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한국조선해양

2) 관련 테마 : 조선, 국제 유가, 해운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6조 2,775억 원

5) 유통주식수 : 43,205,741(61.0%)

6) 대주주 지분율 : 36.6% (현대중공업 지주)

7) 외국인 지분율 : 20.64% 

 

기업 개요 

 한국조선해양은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종속기업을 포함한 대형 조선 기업입니다. 국내 조선 업계에서는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주요 매출 구성은 조선 85%, 엔진 4.8%, 해양플랜트 4%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조선업 전체 섹터에 수주 물량은 증가하고 있으나 각종 변수로 인하여 수익성이 훼손되고 있으며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한국조선해양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증가

  - 매출액 15조 4,933.8억(4.0% 증가)

 

2 ) Negative(부정) - 영업이익 적자 전환, 부채 증가

  - 영업이익 -1조 1,412억(-36.6% 감소)

  - 부채 14조 8,793억(16.6% 증가)


3) 특이사항

  - 후판 가격 급등 및 소송 비용 등으로 수익성 훼손 심각


4) 종합평가
 한국조선해양은 2021년 조선 부문의 꾸준한 수주 증가로 외형성장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기성이 집행되고 있는 2020년 이전에 수주 건들은 후판 가격 인상분이 반영되지 않아 현재 기준 저가 수주가 되어 수익을 남길 수 없는 상황입니다. 엎친데 덮친 겪으로 강성 조선 노조의 통상임금 소송에 패소하면서 대규모 비용이 일시에 지출되며 수익성 악화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 3조 9,000억, 영업적자 -3,964억을 기록했습니다. 일회성의 통상임금 충당금은 모두 전년도 4분기에 반영되었기에 적자폭은 줄어들었습니다만 후판 가격 인상에 따른 수익성 악화는 피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2분기를 기점으로 현대미포조선을 중심으로 빠르게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1년 초 수주건부터는 원재료 인상분이 선가에 반영되기 시작했으므로 더 이상 대규모 적자는 없을 것이며 고유가 지속에 따라 LNG선 발주 흐름이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은 태생이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위해서였으나 현재는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성장시켜 지주사의 역할도 겸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통상임금 관련 리스크는 해소되었고 현재 탱커선 수요가 반등하지 않는 것이 약간의 우려가 되나 LNG선 및 컨테이너선 수요는 꾸준히 유지됨에 따라 수주잔고가 충분하기에 원재료 인상 분이 그대로 선가에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가 가장 우려해야 할 악재는 해양 운임 가격 하락 추세입니다. 국제 해양 운임 가격이 최고점을 찍고 하락세에 진입했는데 이것이 단순 조정이 아니라 중장기적 하락기에 진입한 것이라면 이는 분명 조선산업에 타격을 줄 것입니다. 컨테이너선 수주 감소는 선가 인하로 이어질 것이며 이는 원재료 부담이 있는 상황에서 더 큰 부담이 될 것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은 기존 존재했던 악재들은 해소 진행 중이나 예상되는 악재가 기다리고 있기에 향후 전망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당장 하반기부터 흑자전환이 예상되는 만큼 한국조선해양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A 등급 )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64,2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00,000원대 상승

  - 해운 가격 폭등, 조선산업 수혜 전망  주가 160,000원대 상승

  - 원재료 상승, 노조 리스크, 글로벌 지수 하락기 진입  주가 88,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의 관심은 꾸준히 유지되는 중


3) 특이사항

  - 현재 주가가 위치한 구간이 중요하고 강한 지지라인

 

4) 종합평가

 한국조선해양의 차트는 해운 업황 및 국제 유가 회복이라는 기대감으로 빠르게 주가가 올랐으나 인플레이션에 따른 후판 가격 상승이라는 변수를 맞아 상승분을 전부 반납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21년 수주부터는 인상분을  선가에 반영하기 시작했으므로 올 하반기부터는 흑자 전환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현재 한국조선해양이 위치한 주가는 강한 지지라인으로 향후 흑자전환이 예상되는 만큼 현재 위치에서 매수 전략은 유효하다고 판단합니다. 다만 국제 해운 가격 하락 추이가 완화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면서 긴 호흡으로 투자하시면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주가의 과도한 하락을 중요한 지지라인에서 잘 멈춰 세워 수렴하고 있는 구간이므로 시황 회복을 기다리며 현재의 기간조정을 즐기면 됩니다. 따라서 한국조선해양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한국조선해양 누적 수급
한국조선해양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659억 매도, 외국인이 452억 매수, 기관이 215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1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한국조선해양 시총 6조 2,000억 대비 1.8%에 해당


3) 종합판단

 개인 투자자들은 한국조선해양의 오랜 추세 하락 및 횡보에 지쳐 손절하거나 반대매매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은 글로벌 지수 폭락에도 해당 종목의 지분을 꾸준히 확보해나가고 있으며, 이 전략은 매우 유효하다고 보입니다. 조선업 빅사이클이 오기 전 악재가 혼재되어 주가 프리미엄을 모두 반납한 지금 이 상황에서 매도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의문입니다.

 

누적 공매도 수급은 시총 대비 높지 않아 주가 상승에 큰 부담이 되는 상황은 아니지만 최근 일일 공매도 수급이 수십억대로 들어오는 것은 조금 불편한 상황입니다.

 

투심 최악의 시기에 메이저 양매수 수급이 들어오고 있으며 누적 공매도 수급도 높지 않아 주가 상승에 부담이 없는 상황이기에 한국조선해양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한국조선해양 중요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200원
  • 시가 배당률 : 0.2%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한국조선해양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악재가 있지만 조선업 개화는 시작

2) 22년 하반기 흑자전환 전망

3) 21년 수주 건부터는 후판 가격 인상분 반영된 계약

4) 주가 폭락 시 메이저 수급의 저가 매수세 유입(양매수)

5) 최저점 부근 가장 중요한 지지라인에서 하락세를 멈추고 횡보

 

Weak Point

1) 해운 가격 하락에 따른 선가 가격 인하 가능성 존재

2) 후판 가격 급등으로 수익성 악화는 불가피

3)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한국조선해양 1차 목표가 : 100,000원

한국조선해양 2차 목표가 : 115,000원

현재 주가 폭락은 손절 및 반대매매로 인한 과매도 영역으로 보이며 현재 기업가치는 이 주가보다는 높은 곳에서 형성돼야 상식적입니다. 하지만 현재 최악의 글로벌 시장 상황을 고려하고 해운요금 인하라는 잠재적 악재를 고려하여 기술적 반등 상단 구간을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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