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12월)
- 주식 종목 분석/IT, 보안, 플랫폼, 메타버스
- 2024. 12. 2.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카카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카카오
2) 관련 테마 : IT, AI, 플랫폼
3) 액면가 : 100원
4) 시가총액 : 18.6조 원
5) 유통주식수 : 328,165,437 (28.3%)
6) 대주주 지분율 : 24.2% (김범수)
7) 외국인 지분율 : 26.84%
기업 개요
카카오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종합 IT 플랫폼 기업입니다. 카카오톡의 높은 트래픽을 기반으로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던 카카오는 도덕적 해이와 주주 가치를 고려하지 않는 경영으로 시장 참여자들로부터 많은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 카카오 재무 종합평가
"인상적이지 않은 이익"
카카오의 3분기 실적은 매출 1.9조, 영업이익 1.3억으로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시장 컨센서스를 소폭 상회했으나 매출은 최근 2년 중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매출감소분 -4.2%를 상쇄하기 위해 영업비용에서 -4.3%를 절감했기에 영업이익은 다행히 예상치 내로 들어올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비용 중 가장 쉽고 효과도 좋은 인건비 부문에서 200억 이상을 줄였고 외주 및 마케팅 축소 등 전반적인 비용 통제의 의지가 느껴졌습니다.
외형성장없이 비용통제만으로 성장할 수 있는건 한계가 명확하고 시장이 기대하는 기업의 성장모델도 아닙니다. 카카오가 유의미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결국 탑라인(매출) 성장이 동반되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주력사업인 광고와 커머스의 반등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하반기 미국의 금리인하를 기점으로 시장에 유동성이 풀리면서 광고 섹터에 훈풍이 불어올 것을 기대했으나 현재 대한민국의 상황이 심상치가 않습니다. 대한민국은 경제성장률 1%대에 진입했고 원/달러 환율 1,400원대에서 연속적인 금리인하를 해야 할 정도로 PF, 부동산, 자영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한폭탄의 시침이 빠르게 돌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기침체 불확실성이 높은 구간에서 기업들은 투자보다는 유동성을 확보하려고 노력하는게 일반적이죠.
따라서 이런 매크로 상황에서 카카오의 주력사업인 광고 부문에서 유의미한 탑라인 성장을 기대하는건 쉽지 않고 커머스 부문에서도 카카오톡 플랫폼을 적극 활용한 판매전략은 여전히 유효할 것이나 중국 이커머스가 시장에 진입한 요즘, 그 이상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최근 카카오는 AI 비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카나나'를 2025년 1분기 출시 계획인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아무런 시장 파급력 없이 조용히 지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초에 '카나나'는 카카오 앱에 융화되지 못하고 별도의 앱을 설치해야 사용이 가능한 단점과 더불어 AI 수준 역시 양산형 AI의 평범함에서 한 발짝도 나가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니 수익 모델 또는 사업화에 대한 불확실성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카카오의 실적은 인상적이지 않았고 매크로 또한 우호적이지 않습니다. AI에 대한 기술력도 기대할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판단되기에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 카카오 차트 종합평가
"단기 매수신호, 장기로는...."
카카오 일봉차트를 보면 거래량 터진 더블바텀 패턴이 명확하게 출현했습니다. 게다가 강한 저항이자 매물대였던 40,000원까지 강하게 뚫어낸 모습이죠. 만약 매크로 상황이 우호적이고 카카오의 실적 턴어라운드가 명확했다면, 확신을 가지고 진입할 수도 있었겠지만 위에서 분석했다시피 카카오의 현재 상황은 비용 통제를 통해 이익을 지켜내기 급급한 상황이죠.
따라서 패턴과 거래량 등 매수 시그널이 발생하긴 했지만 매크로 관점에서 매수는 여전히 부적절하다는 의견입니다. 오른쪽 일봉 차트를 길게보면 21년 06월 최고점 17만원부터 단 한번도 하락파동의 고점이 이전 하락파동의 고점을 넘지 못하고 주가가 하락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 패턴을 깨기 위해서는 카카오의 주가가 6만원을 돌파해야 가능합니다.
밸류상으로도 올해 실적 기준 카카오의 주가 PER는 무려 50배에 달하기에 지금 주가가 싸다고 할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 카카오의 AI 수준으로 AI 섹터 편입 기대감으로 인한 주가 반등이라고 보기도 어렵고 저는 카카오, 엔씨소프트 등의 주가반등은 과대낙폭주 테마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3년 6개월의 시간동안 진행된 하락파동으로 엄청난 매물이 가격 구간대별로 쌓여있는 상황입니다. 이전 173,000원 고점은 지구가 멸망하기 전까지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확신하며 반등이 나오더라도 어디까지 본전을 찾게 해줄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6만원 이상은 밸류상으로 매우 어려워보이는데 실적성장없이 카카오 주가 6만원에 도달한다면 PER는 80배에 도달할겁니다. 게다가 자회사들을 문어발식으로 상장해놓은 상태라 재무제표상 더블카운팅 이슈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죠.
따라서 차트상 단기 패턴은 이쁘게 만들어낸 카카오지만 매수하기엔 불확실 요소들이 많다는 점을 반영하여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 카카오 수급 종합평가
"고통의 크기"
카카오의 주가가 바닥에서 약 8천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고점에서 13만원이상 폭락한상황이기에 8천원 반등은 간에 기별도 안가겠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물량을 내던지며 그간의 고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폭락한 가격의 겨우 6% 회복했음에도 오랜기간 폭락으로 돈과 마음 다 상해버린 것이겠죠.
다시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일회성 이벤트 또는 기업과 무관한 대외 이슈로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매수 기회로 볼 수 있으나 기업 펀더멘털의 반영구 또는 영구적인 훼손으로 인한 주가 하락은 매수 기회가 아니라 리스크 관리 시점이라고 수 없이 말씀드렸죠.
카카오의 수급 개선은 확실하나 중장기 반등으로 이끌어줄 수급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드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카카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카카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거래량 동반한 더블바텀 패턴은 단기 매수신호
2) 비용통제를 통한 이익방어에는 성공
3) 기대감은 없으나 아무튼 내년 1분기 AI Agent 출시
Weak Point
1) 대한민국 저성장, 유동성 위기에 따른 경제침체 구간 진입
2) 비우호적인 매크로로 탑라인 성장 불확실
3) 덕지덕지 붙은 광고로 무거워진 카카오톡과 분리되어 출시될 '카나나'
3.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카카오 목표가 : -
겨우겨우 이익방어에 성공하고 있는 주식을 막대한 주가 프리미엄을 지불하면서까지 매수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단순히 패턴이 나왔다고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패턴과 매크로, 시황, 실적까지 모두 한 방향을 가리킬 때 그 성공률은 높아지기에 카카오는 트레이딩 하지 않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 종목 분석 > IT, 보안, 플랫폼, 메타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VER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10월) (12) | 2024.10.02 |
---|---|
카카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7월) (22) | 2024.07.23 |
NAVER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7월) (1) | 2024.07.08 |
NAVER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4월) (15) | 2024.04.21 |
카카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1월) (24) | 2024.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