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4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NAVER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NAVER

2) 관련 테마 : IT, 플랫폼

3) 액면가 : 100원

4) 시가총액 : 29조 6,223억 원

5) 유통주식수 : 135,981,864(82.9%)

6) 대주주 지분율 : 8.2% (국민연금공단)

7) 외국인 지분율 : 45.30% 

 

기업 개요

 NAVER는 국내 1위의 포털 서비스 사업자라는 지위를 이용하여 광고, 쇼핑, 금융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NAVER의 매출 구성은 서치 플랫폼 45%, 커머스 22%, 핀테크 15%, 콘텐츠 13%, 클라우드 5%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NAVER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NAVER 재무 종합평가

 

"국내 1위 포털의 이익 방어력"

 

최근 아쉽게도 주가가 많이 하락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NAVER입니다. 계속 같은 말씀을 드리지만 NAVER의 이익 방어력은 굉장합니다. NAVER는 국내 1위 포털이라는 막강한 시장 지위를 활용하여 광고와 커머스 분야에서 안정적으로 이익을 창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위 NAVER 사업부멸 매출 차트를 보시면 외형성장에 따라 OPM(영업이익률)은 하락 수렴하고 있지만 결국 전체적인 이익규모는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고 이익의 95% 이상은 서치플랫폼과 커머스에서 창출되고 있습니다.

 

NAVER의 이익 방어력은 현재진행형으로 증명되고 있지만 시장은 무엇을 걱정하고 있는 걸까요? 시장은 적자인 클라우드와 웹툰 사업 부문에 주목하고 있는게 아닙니다. 적자이긴 하지만 클라우드 사업은 NAVER의 시장 지위를 활용해 B2B 사업자로서의 입지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웹툰 거래액은 꾸준히 증가하며 흑자전환까지도 기대해볼 수 있는 상황이죠.

 

문제는 NAVER의 주력 CASH COW 사업인 서치플랫폼과 커머스 사업입니다. 현재 중국 직구 플랫폼들이 연간 수 조원의 적자를 감당해내면서 글로벌 온라인 커머스 시장을 완전히 뒤 흔들고 있습니다. 중국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장악하기 위해 천문학적인 적자도 감당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고 국내 온라인 커머스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중국 기업들과 아예 경쟁구도가 성립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쿠팡이 위와 같은 방식으로 초기 국내 점유율을 장악했고 결국 이마트를 완전히 무너뜨리며 국내 유통업계의 리더로 올라섰는데 지금 중국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이런 작전을 펼치고 있는 겁니다.

 

 

국내 온라인 커머스 1위 기업인 쿠팡조차도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경쟁구도가 아예 성립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기업들이 판매하고 있는 가격은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나 품질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하는 이성을 마비시킬 정도의 가격입니다. 아직까지는 변화를 받아들이는 속도가 빠른 젊은 세대 중심으로 중국 커머스를 통한  소비활동이 진행되고 있지만 현재 상태라면 국내 온라인 커머스 시장은 빠른 속도로 중국에 잠식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서치플랫폼의 검색점유율도 구글에게 야금야금 먹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4년 한국 검색 점유율 / 2023년 한국 검색 점유율

 

그렇다고 위와 같은 위기들이 단기간에 NAVER의 이익을 훼손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입니다. NAVER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 시장 지위는 하루아침에 쌓아 올린 것이 아니고 실제 2024년 1분기 영업이익도 4,000억 원에 근접하며 양호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건 현재가 아니라 미래입니다. 현재 NAVER를 향한 여러 불안과 우려섞인 소음들을 극복하고 NAVER는 여전히 앞으로 나아갈 성장동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할 시기입니다.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등 중국이 시장을 교란시키려고 작정하고 달려든 산업은 전부 황무지가 되었습니다. 과연 온라인 커머스 산업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 주의깊게 지켜보겠습니다. NAVER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현재의 뛰어난 이익 방어력과 미래 불확실성을 반영하여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D 등급 )

○ NAVER 차트 종합평가

 

"박스권 이탈 조짐"

 

NAVER는 22년 하반기 과대낙폭을 받아내고 24만원 부근까지 주가를 끌어올렸지만 과대낙폭이라는 모멘텀만으로 주가를 우상향으로 이끌고 가기엔 턱 없이 부족했습니다. 주가의 기본적인 성질은 평균으로 회귀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평균을 극복하고 특정 방향으로 치고 나가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힘이 필요한데 그 힘은 바로 기대감입니다.

 

현재 기업의 실적이 형편없고 최악의 상황이라고 할지라도 앞으로 나아질 기대감이 있다면 주가는 평균을 극복하고 상승할 것입니다. 반대로 현재 기업의 실적이 아무리 좋다고 할지라도 앞으로 나아질 기대감이 크지 않다면 평균에서 극복하기 어려울 것이고 오히려 실적이 안좋아 질 불확실성이 크다면 주가는 평균을 뚫고 하락할 것입니다.

 

NAVER의 주가가 하락한 것은 현재 실적의 문제가 생겨서가 아닙니다. 앞으로 더 성장할 수 있을거란 기대감이 희석되기 시작하면서 시장은 프리미엄을 회수하기 시작했고 중국 직구 등 하방 모멘텀을 자극할 수 있는 여러 이벤트들이 추가적으로 작용하면서 저항선을 돌파할 수 있는 충분한 힘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과대낙폭이라고 판단하여 종목을 매수로 대응하셨다고 하더라도 1차적으로 저항선에서는 수익을 실현하시고 강한 거래량을 동반한 돌파 후 안착하는 것이 확인된다면 다시 매수 대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박스권 하단부에 위치한 주가는 굉장히 위태로워 보입니다. 박스권을 하방으로 이탈한다면 16만원에서 형성된 매물대를 다시 한번 확인하러 갈 가능성이 매우 높겠죠. 

 

굳이 NAVER를 현재 매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NAVER가 위기를 잘 극복하거나 시장의 방향이 NAVER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가서 새로운 기대감이 형성되고 NAVER의 주가가 상승 탄력을 받아 1차 지지선을 돌파하는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우리는 그 때 거래에 참여하면 되는 겁니다.

 

발목에 사서 허리에 팔라는 말은 우리가 해야 하는 거래의 본질을 꿰뚫고 있는 말입니다. 시장의 바닥을 우리가 확인하지 말고 바닥을 찍고 강하게 올라오는 것이 확인되면 매수에 진입하라는 겁니다. 시장은 한번 방향을 정하면 쉽게 바꾸지 않습니다. 만약 내 판단이 틀려서 방향이 바뀐다고 하더라도 지지선을 돌파한 후에 매수로 대응했기 때문에 지지선이 다시 뚫려 저항선으로 작용한다면 손절하면 됩니다.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이 손실보다 훨씬 큰 매매가 되는 것이죠.

 

주식 거래에 있어서 평단가가 낮은 사람이 주식을 잘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운이 좋아 한 두번 급락하는 종목을 받아내 큰 수익을 볼 경우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결국 종목의 바닥 시그널을 확인하고 발목에서 매수하는 투자자의 계좌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2022년 19월 NAVER를 155,000원에 매수한 사람보다 쌍바닥을 확인하고 돌파하는 시점인 175,000원에 매수한 사람이 트레이딩으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몇 배는 크다고 판단됩니다. 

 

NAVER는 굳이 매수로 대응할 필요 없습니다.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F 등급 )

 

 

 

○ NAVER 수급 종합평가

 

"우량주 물타기"

 

저 역시도 하락하는 우량주를 거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는 훼손되지 않았지만 전체적인 시장 분위기로 인해 주가가 급락하는 경우 엔벨로프를 활용하여 과대 낙폭을 잡아내는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NAVER는 엔벨로프 기준에도 부합하지 않고 있고 딱히 투자할 수 있는 근거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연일 외국인 및 기관 투자자들이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던지는 물량을 개인 투자자들이 전부 받아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량주 물타기는 100번 중 95번을 이기게 해줍니다. 하지만 결국 5번의 실패가 95번의 승리를 모두 박살낼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고 대응하시기 바라겠습니다. NAVER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F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NAVER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시장의 우려와 다르게 여전히 안정적인 이익 방어력

2) 웹툰 거래액 지속 상승으로 올해 콘텐츠 부문 흑자전환 가능성 

3) 아직까진 중국 직구 영향이 크지 않은 상황

 

Weak Point

1) 중국 커머스 글로벌 진출에 따른 불확실성

2) 고금리 장기화로 광고 부문 회복 지연 중

3) NAVER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경영진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NAVER 1차 목표가 : -
  • NAVER 2차 목표가 : -

NAVER는 당분간 거래할 생각이 없습니다. 만약 상상 이상의 급락이 나와 엔벨로프 기준에 만족한다면 거래할 생각입니다. 따라서 목표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