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1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NAVER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NAVER

2) 관련 테마 : IT, 플랫폼

3) 액면가 : 100원

4) 시가총액 : 37조 4,322억 원

5) 유통주식수 : 135,981,864(82.9%)

6) 대주주 지분율 : 8.2% (국민연금공단)

7) 외국인 지분율 : 48.69% 

 

기업 개요

 NAVER는 국내 1위의 포털 서비스 사업자라는 지위를 이용하여 광고, 쇼핑, 금융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NAVER의 매출 구성은 서치 플랫폼 45%, 커머스 22%, 핀테크 15%, 콘텐츠 13%, 클라우드 5%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NAVER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NAVER 재무 종합평가

 

"이익방어력 테스트 통과"

 

작년 상반기부터 NAVER 분석을 통해 NAVER의 이익 방어력에 대해 시장의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여러 번 말씀드렸었죠. 코로나 종식으로 트래픽이 감소하기 시작했고 급증된 개발자들의 인건비는 수익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었습니다. 게다가 구글의 시장침투와 미 연준의 빅스텝으로 높아진 금리는 광고시장을 급속도로 위축시킴에 따라 시장은 NAVER의 이익 펀더멘탈에 대해 크게 우려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우려 속에서 NAVER의 2023년 예상 매출액은 9.6조, 영업이익은 1.4조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도 대비 10% 이상 성장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매크로 시장의 악화로 인한 광고 부문 실적부진에도 불구하고 캐시카우 사업부인 서치플랫폼은 역성장을 방어하는 데 성공했고 커머스와 콘텐츠 사업부는 가파른 성장을 이어나가며 NAVER의 지속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 외 핀테크, 클라우드 사업부도 양호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제가 2022년 NAVER 분석에서 꾸준히 말씀드렸던 핵심을 기억하시는 분 계실까요?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핵심을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높아진 매크로 불확실성 속에서 이익방어력을 증명한다면 주가는 하락을 멈추고 반등을 시도할 것이다.

 

 

NAVER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악재들은 완전히 해소되지 않고 현재진행형인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3년 NAVER는 실력을 통해 본인들이 건재함을 입증했습니다. 이제는 우려를 넘어 2024년 하반기 금리인하로 인한 시장 유동성 증가 등 매크로 상황이 개선된다면 어떤 성장을 보여줄 것인지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NAVER의 "치지직" 스트리밍 플랫폼은 올해 상반기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 트위치의 한국시장 철수로 유명 스트리머와 시청자를 흡수한다면 빠른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와 엔비디아가 주도하는 AI 시장의 개화는 클라우드와 AI 사업을 병행하는 NAVER에게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NAVER는 Cue: 및 CLOVA for AD 등 고객사와 네이버의 데이터를 결합한 생성형 AI 기반 광고와 커머스 사업에 AI 기반 브랜드 설루션 도입을 시도하며 새로운 시장에서의 성장 기대감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2014년 검색 점유율
2024년 검색점유율

 

우려되는 점은 위 데이터를 보시면 10년 전 검색점유율 8.68%에 불과했던 Google은 29.68%까지 점유율을 높이며 빠른 속도로 시장을 침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NAVER의 서치플랫폼은 연간 3조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Cash Cow 사업부이기 때문에 검색점유율을 일정 수준 이상 유지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Google의 시장 침투에도 불구하고 NAVER가 견조한 이익방어를 기록할 수 있는 건 구매력이 높은 중장년층 유저들은 이탈하지 않고 유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젊은 세대들과는 다르게 변화보다는 익숙한 것을 선호하는 고연령층의 NAVER 이용률은 거의 변화 없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죠. 

 

리니지 고인 물에게만 의존하며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고 결국 젊은 세대들을 놓친 대한민국 대표 게임회사 NC소프트의 몰락을 반면교사 삼아서 NAVER는 잘 대응할 수 있길 바랍니다.

 

아무튼 결과적으로 NAVER는 최악의 상황 속에서 성장을 이어나가는 저력을 보여주었고 올해 말 금리인하에 따른 매크로 개선과 성장 기대감이 유효하기에 NAVER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 NAVER 차트 종합평가

 

"주가 하락 STOP"

 

이제는 말씀 안 드려도 잘 아실 겁니다. 추세가 하락하는 종목은 매수로 대응하지 않습니다. 21년도 하반기부터 23년도 4월까지는 NAVER의 매수를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하지만 그 이후 120일선이 우상향으로 방향을 틀면서 모든 이평선이 정배열되었고 이익도 방어되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니 주가가 이평선 부근까지 눌러줄 때마다 매수로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기준대로 대응했다면 평단가는 약 18~20만 원일 것이며 현재 수익률은 15~20%일 겁니다. 손절선은 기준대로 16만 원으로 설정했고 손실률은 10~20%입니다. 손익비는 최소 1:1 이상으로 설정하되 본인이 설정한 손익비에 따라서 익절 하면 됩니다.

 

손익비가 높아야 승률이 낮아도 계좌는 우상향 한다는 건 이미 지난 포스팅에서 여러 번 증명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기준대로 매매하시면 쓸데없는 감정소비를 하지 않아도 되고 투자실패의 주요 원인인 뇌동매매를 절제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도 기계적으로 되기 때문에 1패가 나에게 줄 수 있는 상처는 크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단 1패로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입기 때문에 시장에서 퇴출된다는 점을 꼭 명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위 기준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예시를 올려놓은 포스팅 링크를 걸어놓을 테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본인의 기준과 비교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투자로 돈을 벌고 싶으면 기준부터 만들어라.

 

주가하락을 멈추고 추세전환 진행 중인 NAVER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7,600억 매도, 외국인 3,200억 매수, 기관 4,030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공매도 금지 기간으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3) NAVER 수급 종합평가

 

"기준대로 매매했다면?"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NAVER의 주가 반등마다 공격적으로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들은 공격적으로 양매수 하며 지분을 늘려가고 있죠. 우리가 위에 기준대로 매매를 했다면 누구와 유사한 수급흐름일까요? 우리는 가파른 하락세가 진행되던 23년 4월까지 무려 6개월 누적 매수금액 2조 원을 기록하다가 반등이 시작하자마자 매도물량을  쏟아내는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과 정반대로 투자하게 되는 겁니다.

 

얼마나 많은 투자자들이 기준 없이 본능과 감정에 의존해 투자를 한다는 점을 깨달으신다면 여러분들은 기준을 지키는 것만으로 시장에서 대박은 아니더라도 꾸준한 승리를 맛보실 수 있을 겁니다. NAVER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미정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NAVER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시장 예상보다 탄탄한 이익방어력

2) AI, 클라우드 등 유리한 시장 분위기 조성중

3) 콘텐츠, 커머스의 가파른 성장은 현재진행형

4) 금리인하가 시작된다면 부진한 광고부문도 성장에 가담할 것

 

Weak Point

1) 구글의 시장 침투에 대한 중장기적 대책 필요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2023년 상반기에 설정한 목표가

  • NAVER 1차 목표가 : 230,000원(달성)
  • NAVER 2차 목표가 : 255,000원

NAVER의 목표가는 밸류분석 근거로 2023년 상반기에 설정한 목표가를 유지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작년 자료를 찾아보시기 바라고 목표가와 무관하게 본인이 설정한 손익비에 맞게 적절하게 익절 하시면 되겠습니다. 높은 손익비는 매매를 함에 있어 정말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 다시 한번 강조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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