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10월)
- 주식 종목 분석/철강, 비철
- 2023. 10. 4.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제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제철
2) 관련 테마 : 철강, 자동차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4조 8,908억 원
5) 유통주식수 : 83,549,783 (62.6%)
6) 대주주 지분율 : 36.0% (기아)
7) 외국인 지분율 : 27.01%
기업 개요
현대제철은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의 철강 제조 업체로 철강영업부문 및 기타 영업부문으로 사업부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과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 전문 기업으로 도약했으며, 현재 주요 매출 구성은 판재 50.78%, 봉형강 36.47%, 해외 판재 12.47%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제철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현대제철 재무 종합평가
"여전히 최악이지만 더 나빠질 가능성은 낮다"
현대제철에 투자하시는 주주라면 기본적으로 철강섹터에 대한 이해가 되어 있으셔야 합니다. 철강섹터는 경기 민감주로 양적완화로 유동성이 풍부한 시기에 수혜를 볼 수 있는 섹터입니다. 시장에 돈이 많이 풀리니 대규모 투자가 활발해지고 철강 수요가 높아지며 철강제품의 ASP도 반등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지금의 거시경제는 어떤 상황일까요?
세계 경제의 긴축과 양적완화를 결정하는 것은 미국 연준입니다. 미국은 오랜 기간 무제한 양적완화로 물가가 급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을 맞이했고 억제하기 위해 기준금리 5.5%까지 인상하며 강도높은 재정 긴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미국의 강도높은 재정 긴축에도 불구하고 고유가와 오랜기간 누적된 양적완화 정책으로 인해 물가는 쉽사리 잡히지 않고 있으며 심지어 중국 부동산 시장이 위기를 겪으며 세계경제는 강하게 위축되어 있습니다.
종합해 보면 철강기업으로서는 정말 최악의 상황을 지나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철강 최대 수요국인 중국의 침체와 세계 경제의 중심인 미국의 강도 높은 재정 긴축은 철강 수요를 억누르고 있고 ASP는 쉽사리 반등하지 못할 것입니다. 실제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2020년 코로나로 미국이 무제한 양적완화를 선언하자 철강 ASP는 중국과 한국 모두 급등했습니다. 하지만 재정긴축이 시작되는 2022년부터는 철강 ASP가 빠르게 하락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철강섹터를 경기민감주라고 부르는 이유를 지금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신 겁니다.
현대제철의 3분기 영업이익은 계절적 비수기가 겹쳐 지난 2분기 대비 50% 가까이 감익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 수요는 여전히 부진하고 엔저로 일본산 철강까지 가격경쟁력이 생겨 국내 철강시황은 여전히 바닥권에 머물러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차, 기아의 재고 수준도 연초 대비 빠르게 높아지고 있어 판매량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바닥은 생각보다 길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악의 상황이 길어지고 있지만 철강 ASP가 추가하락하지 않고 버텨주면서 안정적으로 흑자를 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더 나빠질 가능성보단 서서히 좋아질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입니다. 따라서 현대제철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12,400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 주가 30,000원대 상승
- '21년 철강수요 회복 및 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성 증가 ▲ 주가 63,000원대 상승
- 고강도 재정 긴축 시작 ▼ 주가 30,000원대 하락
- 철강 ASP 하방 경직성 확인 ▲ 주가 36,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철강섹터는 유동성이 적은 시기에는 기대감이 적어 거래량이 높지 않음
3) 현대제철 차트 종합평가
"긴 호흡의 투자자라면..."
현대제철을 투자하시는 분들 중 지금 이런 시황 속에서 다이내믹한 주가 상승을 기대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긴 호흡으로 투자하셔야 하는 시기이며 현대제철은 현재 PBR 기준 0.28배에 불과해 역사적 저평가 부근에 주가가 위치해 있습니다. 여전히 미국 연준 위원들이 매파 발언을 쏟아내며 물가 안정화 전엔 금리 인하는 없다고 못을 박아놓았으니 어려운 시황은 장기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투자자분들께서는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하셔야 합니다.
위 현대제철의 차트를 보시면 장기이평선 224일선이 하락을 멈추고 우상향으로 추세전환에 성공했으니 최악의 시황 속에서도 매우 좋은 주가 흐름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제철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1,732억 매도, 외국인 1,639억 매수, 기관 121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제철 시총 4.9조 대비 2.1%에 해당
3) 현대제철 수급 종합평가
"1년째 이어지고 있는 외국인 러브콜"
현대제철이 최악의 상황을 통과하는 시기에 외국인들은 무려 지분 5%를 1년 만에 추가 확보했습니다. 외국인들의 매수세로 추세전환까지 성공했으며 장기이평선 224일선의 우상향 추세를 깨지 않으며 버텨준다면 외국인들의 선행적인 투자가 큰 수익으로 돌아올 가능성도 충분히 높습니다. 공매도 또한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으로만 유지되고 있기에 현대제철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1,000원
- 시가 배당률 : 2.8%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제철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심하게 밸류 부담 없는 주가
2) 철강 ASP 하방 경직성은 확인
3) 외국인들의 선행적인 매수 수급으로 추세전환 성공
Weak Point
1) 거시경제 상황은 당분간 최악일 것
2) 3분기는 비수기+시황 악화로 실적 매우 부진할 것
3) 완성차 기업의 재고가 높아지고 있다.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현대제철 1차 목표가 : 40,000원
- 현대제철 2차 목표가 : 45,000원
최악의 흐름 속에서도 양호한 흑자를 창출해내고 있고 심각한 저평가 국면에 주가가 위치해 있기에 현대제철의 목표주가는 보수적으로 PBR 기준 0.33배로 설정하였습니다.
아래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은 자료를 링크 걸어놓았으니 아직 안 보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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