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신소재 주가 전망 및 23년도 1분기 분석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코스모신소재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코스모신소재

2) 관련 테마 : 2차 전지, 양극재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2조 3,754억 원

5) 유통주식수 : 21,181,196 (70.4%)

6) 대주주 지분율 : 29.6% (코스모화학)

7) 외국인 지분율 : 7.07% 

 

기업 개요

 코스모신소재는 코스모화학의 자회사로서 기능성필름 및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는 삼성전기, 삼성SDI 등 메이저 부품회사들을 주 거래처로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양극 EV용 양극활물질 제조에 집중하며 2차전지 기업으로 거듭나는 과정중에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코스모신소재 재무 종합평가

 

"성장할 확률? 100%!"

 

코스모신소재는 복합기 토너와 MLCC용 이형필름, IT기기용 양극활물질 제조에 집중했으나 최근 전기차 시장의 가파른 성장에 발 맞춰 EV용 NCM 양극활물질 생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결과 삼성SDI, LG 에너지솔루션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는데 성공했으며 양극활물질의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70%까지 증가했습니다.

 

코스모신소재는 NCM 양극재 부문 후발주자임은 분명하지만 이차전지용 양극재는 다른 핵심소재인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과 달리 여전히 수요 대비 공급량이 부족한 상황이므로 후발주자에게도 케파 = 매출 공식이 성립합니다. 따라서 코스모신소재는 24년도까지 약 7만톤의 케파 증설 계획을 수립하는 등 공격적인 투자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시장 리드 기업인 에코프로비엠의 24년도 케파가 약 40만톤으로 예상되니 선두와의 격차가 작지 않음은 인정해야 할 것입니다.

 

코스모신소재는 모회사 코스모화학이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및 핵심 원료 추출 케파 증설에 발맞춰 전구체 케파 연간 12,000톤까지 증설 계획을 수립했고 이에 따라 코스모화학과의 엄청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스모화학이 폐배터리 리사이클링을 통해 추출한 원료를 제공하면 코스모신소재가 전구체와 양극재를 생산하는 2차전지 밸류 체인이 완성된다면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재무 리스크로는 코스모신소재가 확보하고 있는 보유 현금이 매우 부족해 장기 목표 케파인 20만 톤을 달성하기가 매우 어려워 보입니다. 모회사의 지원이 없다면 증자나 전환사채 등을 통해 현금을 마련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증자가 악재인 것은 사실이지만 목적성이 확실하고 제삼자 배정이라면 오히려 호재로 인식될 수도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의 실적을 바탕으로 밸류평가를 해보겠습니다. 코스모신소재의 22년도 영업이익은 325억으로 PER는 약 80배입니다. 현재 실적 기준으로는 당연히 고평가라고 볼 수 있겠지만 미래 성장이 담보되는 기업을 현재 실적으로 평가하는 것만큼 멍청한 일은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 주가 PER에 너무 매몰될 필요는 없으며 양극재 시장 동향과 케파 증설을 위한 현금흐름 체크가 더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본대비 부채비율은 양호하나 미래 계획 대비 현금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은 재무적으로 분명한 마이너스입니다. 하지만 우호적인 시장 환경 속에서 폭발적인 실적 성장이 기대되기 때문에 현금마련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점을 반영하여 코스모신소재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4,89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0,000원대 상승

  - 2차 전지 시장 개화에 따른 핵심 소재 양극재 시장 급성장  주가 50,000원대 상승

  - 코스모 그룹의 배터리 밸류체인 시너지 기대  주가 8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2차 전지 섹터가 시장 주도주로 떠오르면서 양호한 거래량 유지 중

 

3) 코스모신소재 차트 종합평가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추세"

 

코스모신소재의 주가 차트를 보면 20년 3월 이후 장기 이평선 224일선이 단 한 번도 꺾이지 않았으며 상승이 나온 기준점을 단 한차례도 깨지 않고 고점과 저점을 높여가며 우상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224일선에서 반등이 나오며 이전 고점을 돌파했고 역사적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제가 얼마 전에도 이수화학을 분석하면서 우상향 추세가 아직 꺾이지 않았기 때문에 지분을 정리할 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오늘 20% 이상 급등이 나오며 추세를 유지하려는 강한 수급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추세가 살아 있다면 언제든 탄력적인 주가 상승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추세를 거슬러서도 안되지만 추세가 깨지지 않는다면 그 흐름에 올라타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매번 탁월한 선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좋은 선택을 했을 때 손익비를 극대화해야 함은 투자로 성공하기 위한 필수 덕목입니다.

 

반대로 추세가 꺾였을 때는 인정하고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합니다. 언젠간 다시 상승해서 투자금을 회수한다고 할지라도 그것은 좋은 투자법이 아닙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보다 시간이 더 큰 가치를 지니기도 하는데 시장에 맞서며 시간에 따른 기회비용을 막대하게 지불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현재 코스모신소재의 20년 3월 이후 유지해온 우상향 추세가 꺾이려면은 주가 50,000원을 이탈해야 합니다. 그 전까지는 시장이 코스모신소재의 우상향을 그려나가고 있다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따라서 코스모신소재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A등급을 부여하지 못한 이유는 신규 투자자 분들이 따라 붙기에는 부담스러운 자리인 점을 반영했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1,384억 원 매수, 외국인 219억 원 매도, 기관 1,242억 원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없습니다.

 

3) 코스모신소재 수급 종합평가

 

"역사적 신고가에서 개인 투자자의 강한 매수세"

 

보통 개인 투자자들은 주가 상승 시에 매도 물량을 늘려나가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런데 최근 2차 전지 섹터 종목들이 연이어 역사적 신고가를 달성하자 개인 투자자들의 추격 매수세가 생각보다 강했습니다. 아마도 약세장에서 2차 전지 섹터 종목들이 오버슈팅을 하자 FOMO(소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가 강해진 것이 매수세로 전환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FOMO에 의한 매수세가 맞다면 고점이 머지않았다는 신호이므로 추격 매수하신 분들은 잘 대응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주가 50,000원이 깨지지 않는다면 코스모신소재의 우상향 추세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수급상 고점에서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가 강해지는 것은 단기 고점 신호의 정석입니다. 100%는 아니겠지만 조심해서 나쁠 건 없습니다. 추격매수하시는 분들은 잘 대응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코스모신소재의 수급 부문 종합 부문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코스모신소재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케파 증설되는 만큼 매출도 성장할 것

2) 모회사와의 2차 전지 양극재 밸류 체인 시너지 기대

3) 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모두 증가 중

 

Weak Point

1) 공격적인 증설계획은 너무 좋지만 자금마련 계획은?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코스모신소재 1차 목표가 : -

 

코스모신소재 2차 목표가 : -

 

이전 코스모신소재 분석에서도 50,000원이 생명선이라고 언급드리면서 해당 선만 지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지켜만 준다면 반등은 언제든 나올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50,000원을 잘 지켜주었고 전고점을 돌파해 버리는 강항 슈팅이 나온 상황이기에 저점에서 잡은 분들은 추세를 즐기시면 될 것입니다. 주주가 아니시라면 굳이 해당 고점에서 추격매수 하진 마시고 중장기적 투자가 하고 싶으시다면 240일선 부근에서 모아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사견으로는 현재 과매수 구간으로 보이기에 코스모신소재의 목표주가 설정은 생략하고 다음 분기 분석 때 과열이 가라앉고 난 후에 시장 및 기업 분석을 통해 목표주가를 설정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