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

반응형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SK바이오사이언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SK바이오사이언스

2) 관련 테마 : 신약, 백신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6조 3,4231억 원

5) 유통주식수 : 20,577,657 (26.8%)

6) 대주주 지분율 : 68.2% (SK케미칼)

7) 외국인 지분율 : 4.64% 

 

기업 개요

 SK바이오사이언스는 SK케미칼의 VAX사업부문에서 물적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따라서 SK 케미칼이 대주주로 68%의 지분울 보유하고 있으며,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의 연구 개발, 생산, 판매 및 관련된 지식재산권의 임대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 백신 테마주에 편입되어 엄청난 주가 상승률을 기록한 후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SK바이오사이언스 재무제표

○ SK바이오사이언스 재무 종합평가

 

"제발 물적분할 좀 그만.. 재무건전성은 양호, 실적은 최악"

 

- SK그룹은 물적분할에 미쳐있는 기업입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팜 등 물적분할을 통해 자산 버블과 현금 땡기기에 맛이 들리니 끊을 수가 없는 모양입니다. 물적분할은 자산 버블 및 이중 회계로 인해 주주의 가치가 심각하게 훼손될 가능성이 높고, 단일 사업부가 하나의 기업이 되면 제품 MIX효과가 사라져 이익 방어력이 굉장히 낮아지게 됩니다. IPO로 SK그룹이 달달하게 현금 맛 좀 보니 카카오도 따라 하는 게 국내 증시의 현주소입니다.

 

아무튼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1년 코로나 확산이 정점에 달하자 노바백스 CMO 및 LO 매출이 증익에 크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자체 개발하는 코로나 백신 GBP510으로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증가하며 주가를 과열국면으로 이끌고 갔습니다.

 

하지만 이전 2분기 분석에서 제가 SK바이오사이언스의 현재 상황으로는 시총 10조도 버겁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코로나가 이미 계절성 감기로 인식되며 백신의 필요성이 급감하고 있고 기존 파이프라인 NRRV 백신 외 7종의 상업화까지는 매우 긴 시간이 남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시가총액은 6조까지 주저앉았습니다. 종목 매수 전에 제 분석글을 반드시 읽으라고 말씀드리는 이유가 이런 유형의 리스크를 줄여들이기 위해서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22년 실적은 노바백스 CMO 매출이 감소함에 따라 역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노바백스의 CMO 계약이 SK바이오사이언스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보니 매출 다변화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영진들은 국제기구와의 협력 및 국가필수예방접종 선정을 통해 Public Health 시장 진출할 것이라며 밝혔고, 유전자치료제, CDMO, mRNA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연구개발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겠다고 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재무 상황은 크게 나빠보이지 않으며, Funding도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으니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올해 영업이익이 반토막이 거의 확정된 상황이며 2023년에도 실적 반등보다는 역성장 진행이 조금 더 확률이 높아 보이는 점을 감안하여, SK바이오사이언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20,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50,000원대 상승

  - 코로나 백신 개발 추진 소식에 코로나 테마주로 편입  주가 360,000원대 상승

  - 테마 소멸, 코로나 계절성 독감 인식으로 백신 수요 급감  주가 8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코로나 백신 테마 소멸 후 거래량 급감 중

 

3) SK바이오사이언스 차트 종합평가

 

"테마주의 후유증 심각"

 

백신 개발 소식만으로 영업이익 1,500억 수준의 기업이 시가총액 27조를 돌파 후 유지할 확률은 0%입니다. 일시적으로 수급이 과열되며 잠깐은 고점에 도달할 수 있지만 고점에서 정상적인 매수, 매도 수급이 균형을 이룰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이나 포스코케미칼 등과 같은 2차 전지 기업들은 성장이 담보된 상황이기에 상승 후 고점에서 매수, 매도 수급이 균형을 이루며 고점에서 버틸 수 있지만, SK바이오사이언스는 사실상 백신 테마주로서 기대감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였습니다. 따라서 탐욕에 완전히 찌들어 사고가 마비된 시장 참여자가 아니고서는 36만 원 고점에서 매수할 리가 없기 때문에 주가는 자연스럽게 하락할 수밖에 없는 겁니다.

 

주가가 고점 대비 80% 이상 하락하는 동안 물린 개인 투자자들의 물타기 및 신규 매수는 악성 매물대로 변해버려 본전만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본전에서 매도 심리가 가장 강해지는데, SK바이오사이언스는 8만 원부터 36만 원까지 촘촘하게 본전만 기다리고 있는 투자자들이 산처럼 쌓여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테마주 편입 이후 테마 소멸로 인한 후유증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 코로나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코로나 백신 수요가 급감한 상황에서 뒷북쳐봐야 아무 의미 없기 때문에 매우 잘한 선택이라고 보입니다. 코로나 이후 원숭이 두창까지 창궐하며 치료용 백신 시장의 규모는 점차 성장할 것이 확실한 상황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NRRV, 대상포진, 수두, 차세대 폐렴, 자궁경부암, 로타바이러스 등 다양한 질병에서 치료용 백신 후보물질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임상 3상 진행 중인 백신은 NRRV, 대상포진, 수두이며, 임상2상 진행중인 백신은 폐렴, 자궁경부암, 로타바이러스가 있습니다. 나머지 파이프라인은 임상 1상과 전임상 단계에 있는 상태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2022년 예상 실적 기준 주가 PER는 약 40배로 추정됩니다. 중장기적 치료용 백신 시장의 성장과 함께 기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믿음은 꽤 강하지만, 높은 PER를 부여하기에 블록버스터급 신약 후보물질을 보유한 것도 아니며 현재 Cash Cow 상품을 보유한 것도 아니기에 밸류 부담이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차트상으로도 여전히 하락 추세가 강하게 이어지는 상황이기에 굳이 매수로 대응할 필요가 없습니다. 향후 호재로 인식될만한 재료가 발생해서 주가에 힘이 생겨 장기 이평선 224일선을 끌고 올라간다면 그때 매수해도 늦지 않습니다. 따라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SK바이오사이언스 누적 수급
SK바이오사이언스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070억 매수, 외국인이 600억 매도, 기관이 500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3,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SK바이오사이언스 시총 6조 대비 5%에 해당

 

3) SK바이오사이언스 수급 종합평가

 

"차갑게 식어버린 관심"

 

SK바이오사이언스의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코로나 백신 이후 시장의 관심을 끌만한 모멘텀이 부재한 상황이 수급에 그대로 드러나 있습니다. 메이저 수급은 누적 양매도 포지션을 장기간 유지하고 있고 개인 투자자만이 물타기 매수에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폭락으로 공매도 수급 규모는 전반기 대비 많이 낮아진 상황입니다. 전반기 일 평균 공매도 투입 금액이 40억 수준이었는데 현재는 20억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꼼꼼히 살펴봐도 SK바이오사이언스에 단기 호재로 작용할만한 이벤트는 보이지 않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백신 치료제 성장에 따른 기업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유효한 상황이긴 합니다만 주가 저점이 확인되지 않는 상황이니 매수는 리스크가 큽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수급을 보시면 메이져 수급도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보이기에, SK바이오사이언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SK바이오사이언스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각종 질병, 전영병 증가로 백신 치료제 시장 빠르게 성장 중

2) 장기간 주가 폭락으로 상식적인 주가 리레이팅 진행 중

3) 유망한 파이프라인 다수 확보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여전히 실적 대비 밸류 부담은 큰 상황

3) 블록버스터급 후보 물질 부재

4) 코로나 백신 수요는 빠르게 감소하고 있어 CMO 매출 점차 하락할 것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1차 목표가 : -

 

SK바이오사이언스 2차 목표가 : -

 

바닥을 찾지 못하고 추세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주식은 매수하는 것이 아닙니다. 추세를 전환할 힘을 해당 종목이 보유했는지 확인하고 매수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힘이 생긴다면 이평선을 들어올리며 우상향으로 추세전환을 할 것이나 SK바이오사이언스는 224일 이평선이 여전히 하락이 진행중이기에 추세전환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닥을 찾지 못한다면 추세하락이 지속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SK바이오사이언스의 목표 주가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 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