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국조선해양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한국조선해양

2) 관련 테마 : 조선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5조 3,504억 원

5) 유통주식수 : 43,205,741(61.0%)

6) 대주주 지분율 : 36.6% (현대중공업 지주)

7) 외국인 지분율 : 20.64% 

 

기업 개요 

 한국조선해양은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을 연결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초대형 조선 지주회사입니다. 국내 조선 업계에서는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주요 매출 구성은 조선 85%, 엔진 4.8%, 해양플랜트 4%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조선업 전체 섹터에 수주 물량은 증가하고 있으나, 각종 변수와 악재로 인하여 수익성이 훼손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한국조선해양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증가

  - 매출액 15조 4,933.8억(4.0% 증가)

 

2 ) Negative(부정) - 영업이익 적자 전환, 부채 증가

  - 영업이익 -1조 1,412억(-36.6% 감소)

  - 부채 14조 8,793억(16.6% 증가)


3) 특이사항

  - 후판 가격 급등 및 노조와의 소송 비용 등으로 수익성 훼손 심각

 

4) 종합평가
 한국조선해양은 2021년 조선 부문의 꾸준한 수주 증가로 외형성장에 성공했습니다만 현재 기성이 집행되고 있는 2020년 이전에 수주 건들은 후판 가격 인상분이 반영되지 않아 수익성 훼손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엎친데 덮친 겪으로 노조와의 통상임금 소송 패소로 인한 충당금이 대거 반영되며 적자폭이 확대되었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의 22년 1분기 영업이익은 -3,964억, 2분기 영업이익 -2,651억으로 적자폭 축소에 성공했고 3분기에는 영업이익 1,888억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원자재 상승이 반영된 수주건들이 서서히 기성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매출이 전부 해외발 매출인 만큼 원달러 환율의 상승으로 인한 환차익이 흑자전환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뻐하기엔 이릅니다. 자회사들의 자산 매각 등의 일회성 이익 이슈를 제거하면 여전히 -280억 수준의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요 자회사인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중공업은 모두 상장회사이기 때문에 회계상 더블 카운팅 이슈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현대삼호중공업도 IPO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로서 주가 할인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과거에는 지주회사들이 보유한 자회사들이 상장하게 된다면 지분가치의 상승을 기대하며 시장에서 호재로 받아들인 적도 있었지만, 지금은 카카오를 중심으로 명분 없는 자산 버블 목적의 상장이 유행을 이루자 시장은 자회사의 상장을 악재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소액 주주들을 중심으로 현대삼호중공업의 IPO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지만,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삼호중공업의 IPO를 쉽게 포기하진 않을 것입니다. 돌발 악재와 변수로 인해 예상보다 느린 흑자전환과 노조와의 소송으로 인한 대규모 충당금으로 한 푼이 아쉬운 재무상황은 현대삼호중공업의 IPO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입니다.

 

또한, 조선업 상승 사이클로 인해 연초에 목표했던 수주금액 174억 달러를 일찌감치 돌파하여 127% 초과달성 하였으나, 조선업의 가장 큰 불확실성인 강성 노조는 시장으로부터 조선 섹터를 외면하게 하는 요소입니다. 올해도 현대중공업 조선 3사 노조는 본인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파업을 예고하고 있어 시장 참여자들을 질리게 만들고 있습니다.

 

다행인 점은 WTI와 NG의 가격이 선물시장에서 반등하고 있어 수주 감소에 대한 우려는 일부 상쇄할 수 있었습니다. 불확실성이 높긴 하지만 재무건전성은 양호한 상태이며 실적 개선 가능성이 여전히 유효한 점을 감안하여 한국조선해양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64,2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00,000원대 상승

  - 해운임 폭등, 에너지 가격 폭등, 조선산업 수혜 전망  주가 160,000원대 상승

  - 원재료 상승, 노조 리스크, 글로벌 지수 하락기 진입  주가 7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시장의 관심은 많이 줄었지만 매일 100억 수준의 거래량은 꾸준히 발생 중


3) 특이사항

  - 중요한 지지선 이탈, 바닥확인 필수

 

4) 종합평가

 한국조선해양의 차트는 해운 업황 및 국제 유가 회복이라는 기대감으로 빠르게 주가가 올랐으나 원재료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한 기 수주건 수익성 훼손 및 강성노조와의 소송으로 대규모 충당금이 반영되며 주가는 하락세로 진입했습니다. 조선 강성노조는 올해도 파업을 예고한 바 있어 시장은 강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상황입니다.

 

노조 리스크를 평생 안고 가야 하는 기업이라면 그 어떤 투자자도 쉽게 투자할 수 없을 겁니다. 한창 조선산업이 초호황을 누렸을 때도 아니고 지금은 악재와 호재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다 보니 불확실성을 싫어하는 시장이 한국조선해양에 관심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지주회사 성격의 기업이다 보니 시장에서 인기가 없고, 향후 자회사의 IPO의 이슈가 남아있기 때문에 더더욱 주가는 반등하기 쉽지 않습니다.

 

현재 한국조선해양의 주가는 PBR 0.55배 수준까지 하락한 상황이기에 PBR 밴드의 최하단부까지 접근한 상황입니다. 밸류상으로 코로나 시기보다 더 큰 저평가 상태에 있기 때문에 밸류 부담이 크진 않을 수 있으나, 위에서 말씀드렸던 강성노조, 원재료 상승, 자회사 IPO 등 굵직한 악재가 남아있는 만큼 단기적으로 기업의 밸류보다는 이벤트에 의해서 수급이 몰리고 가격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이평선이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시간이 많이 필요해 보입니다. 역사적 밸류 저점에서 손절하시라고 말씀드리긴 어렵기에, 추가 매수 또는 신규 매수는 주가가 맥없이 하락하는 것이 아닌 이평선을 끌고 올라갈 힘이 있다고 판단되실 때 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한국조선해양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한국조선해양 누적 수급
한국조선해양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38억 매도, 외국인이 88억 매도, 기관이 109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1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한국조선해양 시총 5조 3,500억 대비 2.1%에 해당


3) 종합판단

 개인 투자자들은 한국조선해양의 주가가 중요한 지지선을 이탈하자 물타기 매수 또는 저평가 매수를 하고 있으며, 메이저 수급들은 불확실성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자 관망하는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총 5조가 넘는 초대형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수급의 규모가 매우 작아 시장에서 해당 종목에 대한 기대감이 크지 않고, 메이저 수급들의 소외 주로 전락할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라고 보입니다.

 

따라서 한국조선해양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한국조선해양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200원
  • 시가 배당률 : 0.2%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한국조선해양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22년 하반기 흑자전환 목표 달성 성공

2) 원재료 반영된 기성 발생 시작

3) 자산가치 대비 역사적 저평가 구간에 진입

4) 에너지 가격 재반등 시작

 

Weak Point

1) 해운 가격 하락에 따른 선가 가격 인하 가능성 존재

2) 후판 가격 급등으로 수익성 악화 현재 진행형

3) 자회사 상장 이슈

4)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5) 강성 노조 리스크는 매년 반복될 것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한국조선해양 1차 목표가 : 80,000원

한국조선해양 2차 목표가 : 90,000원

역사적 저평가 구간이라고 하더라도 쉽게 매수로 진입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여전히 시장 안팎으로 확인해야 될 사항이 많이 남아있기에 관망이 최선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표 수주액을 조기에 달성한 점, 양호한 환율 상황, 역사적 저평가 구간 등을 반영하여, 4개년도 평균 PBR 0.7배를 기준으로 지주사 및 불확실성에 관한 할인율 10%를 적용하여 목표주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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