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두산인프라코어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 및 카테고리를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두산인프라코어

2) 관련 테마 : 중공업, 건설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1조 232억 원

5) 유통주식수 : 118,216,680(59.8%)

6) 대주주 지분율 : 33.3% (현대제뉴인)

7) 외국인 지분율 : 7.90% 

 

기업 개요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중장비 및 기계, 엔진 등을 제작, 판매하는 기업이며 건설기계 부문 북미와 유럽 시장 중심으로 제품 경쟁력 강화 및 관리체계 효율화를 통해 지속적인 사업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2021년 7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두산밥캣 지분을 포함한 투자사업부문을 분할하여 두산중공업 주식회사에 흡수 합병하는 흡수 인적분할 합병 방식으로 분할하였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1) Positive(긍정) - 매출 증가

  - 매출 4조 5,936.7억(15.2% 증가)

 

2 ) Negative(부정) - 매출 원가 증가

  - 매출원가 3조 7,068억(17.8% 증가)


3) 특이사항

  - 외형성장에 성공 했으나 비용 및 원가 증가로 인해 상쇄


4) 종합평가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2021년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외형성장에 성공했으나 원가 부담 및 비용 증가로 인해 수익성 개선에는 실패했습니다. 실적을 자세히 분석해보면 건설장비 부문 미국, 유럽, 한국, 동남아 시장에서 40~60%를 초과하는 큰 폭의 매출 성장을 이뤄냈으나, 거대한 중국시장에서 매출이 반토막 나며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실적 상승에 발목을 잡았습니다. 엔진 사업 부문에서는 규모는 크지 않지만 30% 매출 성장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하여 힘을 보탰습니다.

22년 1분기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실적은 매출액 1조 1,545억, 영업이익 1,049억으로 시장 전망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에 이어 중국시장 매출액이 회복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며 향후 지금보다 더 강도 높은 건설 침체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코로나로 인해 강도 높은 도시 봉쇄가 지속되고 있고 부동산 거대 기업이었던 헝다그룹의 파산,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라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건설, 플랜트 산업이 위축될 것이며 굴삭기 시장 수요는 급격히 하락할 것입니다.

다행히 엔진 사업 부문이 성장하여 매출 비중을 점차 늘려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분기별 영업이익 100억~200억 수준에서 크게 벗어날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거대 매크로 시장 환경이 현대두산인프라코어에 우호적이진 않습니다. 다만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최소한의 중소형 인프라 투자 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최악의 상황은 피할 것입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2,1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6,000원대 상승

  - 두산인프라코어 현대중공업 그룹사로 매각  주가 15,000원대 상승

  - 매각 테마 소멸 및 재정 긴축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주가 5,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 소외 주로 이탈하기 직전


3) 특이사항

  - 현재 구간에서 지지해주지 못한다면 4,000원 지지 확인하러 갈 것

 

4) 종합평가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차트를 보면 두산인프라코어의 매각 이슈가 현실화되면서 현대중공업그룹의 건설기계 중간지주사인 현대제뉴인은 국내 1·2위 업체를 품은 세계 9위권 업체로 올라서게 됐고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주가는 크게 상승했습니다. 안주인이 두산에서 현대로 바뀐다는 것은 동네 슈퍼 앞에서 달고나 팔다가 대형마트 푸드코트에 입점한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대건설기계와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합치면 3.6%로 충분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시장은 판단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기대감으로만 상승한 주가를 고점에서 받치기 위해서는 가시적인 실적과 모멘텀이 필요했습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아직까지 눈에 보이는 무언가를 입증하기엔 시간도 부족했고 시장 상황도 여의치 않자 시장은 실망매물을 쏟아내며 주가 하락을 가속화시켰습니다. 거기에 더해 연준의 강도 높은 재정 긴축은 시장에 유동성을 빼앗아 각종 투자와 대형 프로젝트를 감소시켰으며, 중국 부동산 대기업의 파산으로 글로벌 부동산 시장이 위축되는 등 악재가 겹친 상황입니다.

 

현재 주가의 과도한 하락으로 추정 실적 대비 PER가 4배까지 내려온 상황이나 해당 건설기계 섹터는 주가에 프리미엄 보다는 할인을 받는 섹터이므로 저 PER는 받아들여야 하는 숙명과도 같습니다. 현재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주가는 타 PEER 대비 30%가량 추가 할인을 받고 있는 것은 맞지만 224일 장기 이평선을 중심으로 이평선들이 쏟아져 내려오고 있기에 단기간에 주가의 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엄청난 모멘텀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말은 즉, 현 상황에서 큰 시장 변화가 없다면 주가가 횡보하며 지지선이 내려올 때까지 기다린 후 밟고 서서히 올라가는 것이 최선의 그림이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따라서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324억 매수, 외국인이 486억 매도, 기관이 163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8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시총 1조 대비 8.0%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개인투자자들은 두산인프라코어의 주가가 폭락하자 본전 심리가 작용하여 물타기 매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식의 폭락이 나올 때에 물타기 매수는 좋은 투자 전략이 될 수 없으며, 하더라도 지지와 반등 여부를 확인하고 하시는 습관을 반드시 몸에 익히셔야 합니다. 조급함과 탐욕은 시장에서 퇴출된 시장 참여자의 공통점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라겠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거대 매크로 시장을 중요한 투자 기준으로 삼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 환경이 좋다면 아무리 주가가 비싸도 끝까지 매수하며 주가를 끌어올리고, 시장 환경이 꺾인다고 판단되면 아무리 주가가 싸도 일정 지분 이상 매도를 멈추지 않습니다. 이런 현상을 Pek-Out이라고 하며 타 반도체 섹터 종목에서도 현재 관찰되고 있습니다.  Peak-Out, Peak-In 시점에서 언제 우리가 매수를 해야 하는지 답은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Peak-Out에 따라 주가가 하락하면 현재의 실적을 보며 저평가 우량주라고 판단하고 매수합니다.

 

주식 시장은 항상 미래의 꿈과 희망, 가능성을 먹고 크는 곳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남들보다 1~2년 빠르게 움직이십시오. 터널 끝에 다다랐을 때 매수하시고 모두가 극찬하는 시기가 올 때쯤 매도하는 것입니다. 

 

주가가 폭락했음에도 개인투자자들의 투매 및 반대 매매가 나오지 않고 일일 공매도 투입 금액은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미국,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견조한 실적

2) 판가 인상으로 원재료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훼손 부분 상쇄

3) 엔진 부문 꾸준하게 매출 비중 높여가는 중

 

Weak Point

1) 중국시장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는 중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3) 시장 유동성 최악, 대형 프로젝트 감소 불가피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1차 목표가 : 5,300원

현대두산인프라코어 2차 목표가 : 5,500원

동일 PEER인 현대건설기계 PER 기준으로 30% 추가 할인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대건설기계의 배당 성향 및 지분 구조를 고려해보면 현대건설기계에 프리미엄을 더 주는 것이 상식적입니다. 하지만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우위에 있기에 일정 할인 요소들을 상쇄할 수 있다고 판단하기에 할인율을 20%로 줄여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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