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존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골프존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골프존

2) 관련 테마 : 리오프닝, 골프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8,371억 원

5) 유통주식수 : 3,843,191(61.2%)

6) 대주주 지분율 : 38.7% (골프존뉴딘홀딩스)

7) 외국인 지분율 : 20.90% 

 

기업 개요 

 골프존은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위해 스크린골프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골프시뮬레이터 판매 및 직영/대리점 운영, 유지보수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은 스크린골프 부문 98%, 유지 보수 부문 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골프 열풍이 불면서 골프 수요가 전 연령대로 확대됨에 따라 골프존이 큰 수혜를 입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골프존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증가, 영업이익 증가

  - 매출 4,403.9억(64.5% 증가)

  - 영업이익 1,066.9억(64.5% 증가)

 

2 ) Negative(부정) - 부채 증가

  - 부채 1,917억(35.3% 증가)


3) 특이사항

  - 매출이 역성장했음에도 영업이익은 64% 상승


4) 종합평가
 골프존은 2021년 큰 폭의 외형 및 수익성 성장에 성공했습니다. 21년 4분기에는 대규모 성과급 지급으로 인해 수익성이 일부 훼손되었으나 일회성 비용임을 감안하면 본 사업성에는 전혀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골프존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375억, 영업이익 421억으로 분기 최대 실적을 2분기 만에 경신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분기에만 신규 가맹점이 140개 증가함에 따라 관련 장비 및 소프트웨어 판매량도 급증했습니다. 해당 분기 실적은 코로나 거리두기 완화 이전, 라운드 및 모임 인원 제약이 있던 시기임을 고려하면 향후 실적 전망이 매우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22년 2분기 실적은 1분기 정도의 어닝서프라이즈는 아니지만(1분기 어닝서프라이즈는 21년 4분기 지연된 가맹 오픈이 일시에 반영된 것) 2분기도 호실적을 지속 이어나갈 전망입니다. 타 섹터의 종목들은 고유가, 인플레이션, 고환율 등 국제상황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고 있지만 해당 종목은 국내에서 자체 조달 자재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기에 환율 영향도 최소화되어 있고 골프라는 스포츠가 고급스러움을 상징하고 있기에 객단가 인상에도 수요자들 사이에서 큰 거부감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강도 높은 거리두기에도 고성장을 지속했으며 해당 기간 동안 국내 골프인구는 급증하여 향후 견조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골프존은 스크린 골프라는 단일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전부인 구조이므로 해당 스포츠의 인기가 사그라드는 Peak-Out이 진행된다면 해당 종목의 주가는 빠르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그런 전조증상은 전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만 스포츠의 유행은 싸이클이 빠른 편에 속하기에 주의해서 나쁠건 없습니다.

 

위의 모든 상황을 고려하여 골프존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골프존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28,85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80,000원대 상승

  - 코로나로 인해 잠재적 골프 인구 급증, 연이은 어닝 서프라이즈  주가 190,000원대 상승

  -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및 Peak-Out 우려  주가 13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의 관심은 조금씩 사그러드는 중


3) 특이사항

  - 주가가 급하게 상승했던 만큼 마땅한 지지라인이 없어 고전 중

 

4) 종합평가

 골프존은 코로나로 인한 강도 높은 거리두기에도 오히려 골프 인구가 증가하고 골프 콘텐츠, 골프 의류, 골프 상품 등의 매출이 급증하면서 주가는 빠르게 상승하였습니다. 코로나가 골프의 소수가 즐길 수 있는 고급 스포츠라는 매력을 한층 강화시키면서 골프존은 단순 테마가 아닌 실적으로 증명했기에 빠른 주가 상승이 가능했었습니다.

 

 다만 조정 없이 급하게 상승한 만큼 마땅한 지지라인이 없었으며, 중요한 지지라인인 150,000원 선을 강하게 이탈하면서 시장이 골프존의 단일 사업구조에 대한 Peak-Out 우려를 시작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업이 취급하는 품목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고, 매출 성장이 고르게 나타나면 해당 기업은 시황의 변동이나 위기에서도 실적과 주가를 방어할 수 있는 힘이 강하다고 평가합니다. 우리는 그런 기업들을 "기초체력이 좋다" 거나 "펀더멘탈이 튼튼하다"라고 평가합니다.

 

골프존의 경우 수년간을 고성장을 지속해왔음을 인정하고 올해도 좋은 실적을 거둘 것을 확실하게 전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장의 우려처럼 골프라는 스포츠의 Peak-Out이 와버린다면 해당 기업의 주가는 방어할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 매출 100%가 스크린 골프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투자 팁을 드리자면 이런 단일 상품군으로 좋은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 기업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포트폴리오의 일부 종목으로서 구성하셔야 하고 Peak-Out 전조 증상이 보이면 주가 및 실적 방어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므로 빠르게 결단하는 결단력이 필요할 겁니다.

 

아직은 골프라는 스포츠의 유행 및 수요는 견조합니다. 하지만 골프존의 차트는 쌍봉 형성 이후 중요한 지지라인을 깨고 내려간 상황임을 감안하여 골프존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골프존 누적 수급
골프존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65억 매수, 외국인이 53억 매도, 기관이 106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35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골프존 시총 8,300억 대비 4.1%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큰 수급의 유입은 없으나 기관 투자자들은 연기금을 중심으로 주가 하락 시 저가 매수의 기회로 판단하고 지분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하락시 매수, 반등 시 매도 전략을 유지하고 있으며 개인 투자자들은 현재 관망하고 있습니다.

 

공매도가 가능한 시점이 되자마자 20억 이상의 금액이 일 단위로 공매도가 들어오는 것은 분명한 차익실현의 목적이 있다고 보입니다. 아마 골프산업의 Peak-Out을 예상하며 투자한 것으로 예상합니다.

 

사실상 연기금과 개인 투자자들을 제외하면 매수 수급은 없는 상황입니다. 오히려 공매도는 문이 열리자마자 서로 들어오겠다고 난리인 상황이므로 골프존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골프존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4,000원
  • 시가 배당률 : 3%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골프존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거리두기도 막지 못한 골프 열풍, 이제는 맘껏 쳐라

2) 모두가 원가 상승으로 고통받는 시기에 공감할 수 없는 사업구조

3) 골프라는 스포츠의 고급 이미지로 인해 객단가 인상에도 거부감 제로

4) 골프 스포츠의 Peak-Out 전조증상이 아직까진 전혀 없음

 

Weak Point

1) 스크린 골프 100% 매출이라는 단일 사업구조가 지니는 약점

2) 공매도는 이미 Peak-Out에 예상 따른 물량 공세 준비 완료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4) 차트상 중요 지지라인 이탈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골프존 1차 목표가 : 150,000원

골프존 2차 목표가 : 160,000원

골프라는 스포츠의 Peak-Out이 오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현재 주가는 과도한 우려 속에 PER 8배까지 낮아진 상황이므로 성장성과 실적을 고려한다면 보수적으로 프리미엄 없는 PER 10배는 받을 수 있다고 판단,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J ENM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세실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ddomi.tistory.com

 

무상증자 주가 영향, 권리락 계산(작전주 원리)

최근 대규모 무상증자를 실시한 공구우먼의 주가가 단숨에 100,000원선을 돌파했습니다. 무상증자라는 것이 단숨의 주가를 5배 이상 높일 수 있을 정도의 호재일까요? 그렇다면 왜 다른 종목들은

ddomi.tistory.com

 

스튜디오드래곤 주가 전망 및 분석(방영작, 목표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콘텐츠주 스튜디오드래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