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8월)
- 주식 종목 분석/조선, 해운, 물류
- 2024. 7. 27.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HD한국조선해양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한국조선해양
2) 관련 테마 : 조선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4조 697억 원
5) 유통주식수 : 43,205,741(61.0%)
6) 대주주 지분율 : 36.6% (HD현대)
7) 외국인 지분율 : 30.3%
기업 개요
한국조선해양은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을 연결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초대형 조선 지주회사입니다. 국내 조선 업계에서는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주요 매출 구성은 조선 85%, 엔진 4.8%, 해양플랜트 4%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HD한국조선해양 재무 종합평가
"수익성 높은 수주가 드디어 매출에 반영"
조선 섹터는 업황의 장기침체로 명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울며겨자먹기 저가 수주를 할 수 밖에 없었고 매년 큰 폭의 적자를 감당하면서도 배를 만들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어려운 상황속에서 후판 등 원자재 가격까지 급등했지만 당시 조선사들은 철저한 을의 위치에 있기에 원자재 상승분을 적극적으로 수주에 반영할수는 없었고 상황은 점점 악화되었습니다.
그런데 2022년 이후부터 조선사들의 목표 수주량이 조기에 달성되거나 초과달성 되는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상대적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분류되는 에너지 선 등의 수주 비중이 높아지며 조선 섹터의 반등을 알렸습니다.
하지만 조선산업은 당장 수주된다고 매출에 반영되는 것이 아닙니다. 수주의 양과 질 모두에서 확인되는 호황은 너무 반갑지만 일단 호황 이전에 받은 적자수주부터 쳐내야 했기에 22년 이후 고수익 수주가 매출에 반영되기까지는 시간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HD한국조선해양 자회사들의 고수익 수주 매출비중이 HD현대삼호는 95%, HD현대중공업 66%, HD현대미포 31% 정도로 수익성을 훼손하는 저가 수주의 매출비중은 낮아지고 이익레벨을 끌어올릴 수 있는 수주들의 매출반영은 본격화되면서 구조적 성장기에 진입했습니다. 조선사들의 고객사 대부분이 해외기업으로 현재 고환율로 인한 추가 환차익도 성장을 가속화 시킬 것이며 최근 강재 가격 하락으로 원가부담은 낮아지며 조선섹터는 웃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HD현대중공업, HD현대삼호, 현대미포 3사 모두 연간 흑자를 달성하며 지주회사인 HD한국조선해양의 영업이익도 최소 500% 이상 상승할 것으로 보이며, 미래의 실적을 보장하는 수주목표도 이미 고부가 가치 선박 위주로 120% 초과달성한 상황이기에 당분간 성장을 의심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 HD한국조선해양 차트 종합평가
"지주 회사가 주도하는 대상승"
HD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입니다. 보통 지주회사는 상장 자회사들과 이익이 동시에 카운팅되어야 하는 더블 카운팅 이슈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주가 할인을 받는 것이 매우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의 주요 조선 자회사들은 상장 자회사인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조선, 그리고 비상장 자회사인 HD현대삼호가 있죠.
그런데 이렇게 주가할인을 받아야 하는 지주회사가 섹터 상승을 주도하는 경우에는 해당 섹터는 시장으로부터 굉장히 강한 기대감을 받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2차전지 섹터의 대 상승도 지주회사인 에코프로가 주도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 갈지는 지금 상승을 주도하는 외국인들이 결정할겁니다.
그렇다면 비상장 자회사인 HD현대삼호는 어떻게 될까요? 이미 HD현대조선은 HD현대삼호를 지난해 IPO를 추진했었지만 침체된 시장 분위기를 고려해 철회했었죠. 하지만 지금 HD현대삼호는 올해 영업이익만 7,500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전년대비 100% 이상 성장이 확실시 되는 상황이기에 HD현대조선은 비상장 자회사의 몸 값 올라가는 소리를 즐겁게 들으며 열심히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을 겁니다. 대한민국 시장 투자자라면 자회사들의 물적분할 후 상장은 이젠 피해갈 수 없는 이벤트로 받아들여야 하는 운명이네요.
지금 대상승 추세에서 굳이 내리실 필요는 없지만 일봉상 주가와 이평선들의 이격이 너무 과도하게 벌어지고 있기에 추격매수는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현재 주가 상승의 근거는 충분하지만 밸류상으로도 PBR 밴드 기준 최근 10년간 최고점인 1.2배를 돌파한 상황이라는 점도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따라서 한국조선해양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 HD한국조선해양 수급 종합평가
"외국인 주도"
HD현대조선의 2년전 외국인 지분율은 20%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무려 30%로 외국인들의 매집이 굉장히 장기간에 걸쳐 이뤄졌습니다. 그리고 수익을 거두기 위해 매수체결강도를 높이며 주가를 공격적으로 끌어올리기 시작했고 기관 투자자들도 소폭 합세하여 주가는 달리는 열차처럼 앞만 보고 달리는 상황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현재 차익 실현에 집중하고 있는데, 아마 이런 공격적인 주가 상승이 지속되기 시작하다가 주가가 하락기에 진입하면 개인 투자자 특성상 공격적으로 물량을 받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전 카카오, JYP도 외국인들이 장기간에 걸쳐 매집을 했고 주가를 공격적으로 끌어올리며 개인 투자자들의 차익실현 물량을 다 받아냈지만 결국 고점에서 하락기에 진입했을 때 물량을 받은건 개인 투자자들이라는걸 기억해두시면 대응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금 가파른 상승이 지속되고 있는데 굳이 달리는 말에서 뛰어내릴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시황도 좋고 실적도 좋고 수급도 좋고 매크로 상황도 웃어주고 있기에 시세를 즐기시면서 추세 전환 시그널이 나오는지 집중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D현대조선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HD현대조선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미래 이익을 책임질 수주목표는 벌써 120% 초과달성 중
2) 아직 22년 이전 수주분이 수익성을 훼손하고 있음에도 이정도!
3) 높은 환율인데 원자재 가격 부담도 소폭 하락하며 수익성 증가
4) 지주회사가 섹터 상승을 주도하는 경우 대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
Weak Point
1) 지주회사로서 우량 자회사의 상장시 투심이 식을 가능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한국조선해양 목표가 : 시세를 즐기자
이미 52주 신고가를 돌파하며 매물대를 다 잡아먹고 외국인 지분이 30%를 초과하며 공격적인 수급이 유입되고 있기에 목표가를 정하는 것이 크게 의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주주분들께서는 거래량이 터지며 꼬리없는 장대음봉이 나오거나 일봉상 이평선의 데드크로스 등 고점 시그널이 나오기 전까지는 그냥 보유하시면서 시세를 충분히 즐기시면 됩니다. 그런데 지금 추격매수하시는 분들은 시그널이 나오게 되면 손실구간에 진입하기 때문에 당연히 더욱 타이트하게 운영하셔야겠죠.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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