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2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중공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삼성중공업

2) 관련 테마 : 중공업, 조선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6조 4,500억 원

5) 유통주식수 : 616,512,549 (70.1%)

6) 대주주 지분율 : 20.8% (삼성전자)

7) 외국인 지분율 : 20.62% 

 

기업 개요

 삼성중공업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조선 해양사업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진행하는 E&I 산업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주요 매출은 LNG선인데, 지난 코로나-19로 인해 국제유가가 마이너스까지 하락하자  산유국들의 발주가 뚝 끊기며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강도 높은 인플레이션 및 러시아의 전쟁으로 인해 유가가 기대 이상으로 폭등하며 조선산업의 업사이클이 기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 삼성중공업 재무 종합평가

 

"2023년 전 분기 흑자! 2024년도 맑음!"

 

삼성중공업은 최근 발표된 4분기 실적발표에 영업이익 790억 원을 기록하며 2023년 전 분기 흑자달성에 성공했습니다. 22년 4분기만 해도 3,000억 원의 적자를 기록하던 삼성중공업은 23년 1분기 영업이익 196억을 시작으로 꾸준히 영업이익이 증가하며 23년 연간 영업이익  2,330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2023년을 시작하며 삼성중공업이 2,000억 원 이상의 흑자를 달성하겠다고 밝힌 가이던스를 초과하는 실적을 달성한 것은 매우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삼성중공업에서 최근 제시한 2024년 가이던스를 보면 매출 9.7조 원(YoY +21%), 영업이익 4천억 원(YoY +71%)으로 큰 폭의 실적상승을 예고했는데 현 시황을 보면 충분히 믿음이 가는 수치입니다. LNGC선 평균 계약 선가가 7% 이상 상승했고 적자호선 비중이 40%에서 20%까지 감소한 데다가 높은 마진이 예상되는 신규 해양프로젝트 공사 착수(ZFLNG)가 됨에 따라 삼성중공업의 실적성장은 확정적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올해 수주목표액은 이미 수주에 성공한 카타르 LNGC 15척 34.5억 불 제외, 62.5억 불이 현실적인 금액이 될 것입니다. 작년 대비 20~30% 감소한 수주목표액이지만 이미 가득 찬 수주잔고를 근거로 본다면 수익성 높은 사업만 선별하여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수익성은 오히려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랜 기간 조선 업황이 회복되지 못하고 악재만 가득했던 기간 동안 삼성중공업의 재무건전성은 굉장히 악화되었고 현재까지도 회복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본 대비 부채비율이 무려 300%를 초과하며 과도한 금융비용이 지출되고 있죠. 하지만 유리한 국제정세와 시황회복을 통해 2023년부터 안정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데 성공했으며 2024년에도 수익성 좋은 사업을 선별할 수 있을 정도로 시장 지위를 회복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삼성중공업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 삼성중공업 차트 종합평가

 

"너무 잘하고 있는데 더 잘해야 한다."

 

2010년대 초반부터 이어져온 무려 10년이 넘는 조선 암흑기를 온몸으로 견뎌내야 했던 삼성중공업은 업황 반등과 동시에 조선 PEER 중 가장 부하 및 수주관리를 잘하고 있는 건 확실합니다. 하지만 10년이라는 긴 세월 간 삼성중공업이 견뎌내야 했던 풍파는 절대 사소하지 않았습니다. 막대한 부채로 자본잠식 위기를 겪었고 주주들의 희생을 기반으로 한 유상증자까지 단행하며 버텨야 했던 인고의 시간이었죠. 

 

인고의 시간 동안 축적된 부채는 10조 원을 훌쩍 넘었고 고금리 시대로 진입하면서 해당 부채는 기업에게 막대한 부담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렇기에 삼성중공업이 지금 잘하고 있지만 더욱 잘해야 한다고 말씀드리는 거죠. 만약 삼성중공업이 재무 부담 없이 지금의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면 주가는 분명 다른 레벨에 위치해 있을 겁니다.

 

결국 시장이 삼성중공업에게 원하는 건 단기 이익성장이 아니라 4~5년이 넘는 기간 동안 안정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느냐입니다. 지금과 같은 국제정세와 에너지 가격이 유지된다면 삼성중공업의 장기 이익 성장은 크게 무리 없이 실현 가능해 보이나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마이너스 유가까지 경험한 세대이기에 확신할 순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단기적 주가 슈팅을 기대하고 매매할만한 종목은 아니며 긴 호흡으로 삼성중공업의 재무회복과 성장을 믿는 분들에게 적합한 투자종목으로 판단됩니다. 단기적인 차트 흐름으로는 7,000원을 크게 이탈하지 않으면서 버텨준다면 이익 성장기에 진입해 있는 만큼 상방가능성도 열린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중공업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451억 매도, 외국인 100억 매수, 기관 270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공매도 금지 기간이므로 생략합니다.

 

3) 삼성중공업 수급 종합평가

 

"꾸준히 사모은 외국인"

 

삼성중공업의 2023년 외국인 지분율은 14%에 불과했으나 최근에는 20%를 넘으며 야금야금 지분을 늘려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시황회복에 따라 이익 성장기에 진입했고 타 PEER 대비 높은 효율을 보여주며 실력을 입증했기에 외국인 투자자들의 선택이 크게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삼성중공업의 재무 정상화는 절대로 단기간에 이뤄질 수 없는 상황이기에 긴 호흡의 투자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삼성중공업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삼성중공업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선별 수주까지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

2) 적자호선 비중 감소로 수익성 개선

3) 여전히 긍정적인 국제 정세 및 에너지 가격

4) 높은 마진이 예상되는 해양플랜트 건조 착수

 

Weak Point

1) 오랜 기간 풍파로 심각하게 악화된 재무 건전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삼성중공업 1차 목표가 : 8,500원
  • 삼성중공업 2차 목표가 : 9,500원

삼성중공업이 지난해 초 제시한 가이던스가 정확했고 올해 제시한 가이던스도 굉장히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2024년 삼성중공업의 영업이익은 4,0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기에, 목표주가는 2024년 추정 영업이익 기준 평균 PBR인 1.1배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