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7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유한양행과 함께 제가 대한민국 바이오 기업 중 유일하게 장투가 가능한 기업이라고 여러번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특정 주식을 사모으라는 말씀을 거의 드려본적이 없는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굉장히 오랜기간 박스권 하단부에서 사모으라고 말씀드렸던 기업입니다. 오늘 분석글은 지난 6월 분석글로 대체할테니 한번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삼성바이오로직스

2) 관련 테마 : 바이오, 바이오시밀러, CMO

3) 액면가 : 2,500원

4) 시가총액 : 65조 1,420억 원

5) 유통주식수 : 18,213,587 (25.6%)

6) 대주주 지분율 : 74.4% (삼성물산 외 3인)

7) 외국인 지분율 : 11.96% 

 

기업 개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그룹의 대표 바이오 기업으로 2011년 4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국내외 제약사들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 하는 CMO 사업을 Cash Cow로 활용하고 있으며, 총 40만 리터의 케파를 보유한 세계 1위 CMO 기업입니다. 이에 더해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스피와 아키젠바이오텍을 활용해 신약 및 바이오시밀러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며 미래 성장동력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삼성바이오로직스 재무 종합평가

 

"국내 유일 연간 영업이익 1조원의 바이오 기업"

 

대한민국 증시에 상장된 바이오 기업 중 압도적 다수는 자체적인 Cash Flow를 만들지 못하고 전환사채, 유상증자 등 주주들의 희생을 담보로 모든 비용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사기 기업임이 들통난 신라젠의 경우 경영진 20~50억 원에 달하는 고액연봉을 상장기간 내내 주주들이 모두 감당해야 했습니다. 그렇게 개인 투자자들의 고혈을 빨아먹으며 임상을 진행하다가 안되도 이미 누군가는 막대한 부를 축적했고 개인 투자자들은 심각한 피해를 피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기술수출 등 가시적인 성과가 없는 바이오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매우 조심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투자자들도 리스크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을겁니다. 탐욕이 리스크에 대한 경계심을 마비시킬 뿐이죠. 

삼성바이오로직스 캐파

 

사족이 길었습니다만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상장 직후부터 소음에 흔들리지 말고 꾸준히 사모으시라고 말씀드린 종목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한국 바이오 기업 중 유일하게 연간 영업이익 1조 원을 돌파했으며 CMO 부문 세계 1위의 캐파를 보유한 기업이죠.  

CMO 글로벌 리더 기업 캐파

 

2025년 4월 5공장까지 준공된다면 전체 캐파 78.4만L로 향후 몇 년동안은 미국, 일본, 중국 등 글로벌 CDMO PEER들 중 세계 1위는 대한민국의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차지할것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GSK·얀센·머크·아스트라제네카·일라이릴리·화이자·로슈·노바티스 등 글로벌 빅파마 14개 기업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CMO PEER들의 공격적인 캐파 증설로 과잉공급에 대한 우려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강점인 항체치료제 수요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최근 고조되고 있는 미중갈등은 중국 CMO 기업의 북미 시장 진출을 제한할 가능성이 높고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CDO 사업의 확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파이프라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렇게 벌어들인 현금을 바탕으로 위와 같이 신약 및 바이오시밀러 R&D를 진행해 미래 성장동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리가켐바이오와 ADC 개발을 위한 CDO 계약을 체결했는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항체생산에 대한 전문성과 ADC의 성장성이 결합해 ADC CDMO에서 새로운 성장기회를 맞이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길게 설명했지만 결국 한 마디로 정리해보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본인들의 성장스토리를 잘 써내려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최근 매크로 상황도 웃어주고 있죠. 높은 환율과 고조되는 미중 갈등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게 분명히 호재로 작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A 등급 )

삼성바이오로직스 6월 차트(좌), 삼성바이오로직스 7월 차트(우)

 

○ 삼성바이오로직스 차트 종합평가

 

"박스권 하단 진입중, 매수 기회"(6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년도 초반 기업가치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그 이후 70~90만원 박스권을 횡보하며 새로운 레벨로 도약하기 위해 힘을 응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 박스권 하단에 진입할때마다 꾸준히 모아가시라고 말씀드렸었죠. 

 

바이오 섹터의 경우 한 종목이 대박을 치면 전체 섹터 투심이 개선되며 수급이 몰리고 주가가 단체로 상승하는 경향이 매우 강한 섹터입니다. 반대로 한 종목이 헛발질을 하면 전체 섹터 주가가 하락하죠. 지금 바이오 섹터는 HLB, 알테오젠 등 좋은 분위기를 이어가며 강세를 보이다 헛발질이 나오면서 섹터 투심이 크게 훼손된 상황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돈도 못벌면서 주주들로부터 연봉이나 받아가는 바이오 기업에 투자한게 아니죠. 연간 1조 원 이상의 영업이익이 디폴트가 된 글로벌 바이오 기업에 투자한 것이기에 주가 하락은 우리에게 어떠한 공포도 줄 수 없습니다. 오히려 매수 가능 구간에 진입하면 분할 매수로 더 많은 주식을 보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겁니다. 

 

하루에 10~20%를 오가는 바이오 기업이 아니라 누군가에게는 지루하기만 한 종목이겠지만 우리는 도파민이나 탐욕에 잠식당한 것이 아닌 투자 관점으로 접근했기에 주변 유혹에 흔들리실 필요없습니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 PER는 50을 조금 넘기 때문에 밸류적으로 할인된 주가는 아닙니다. 하지만 좋은 기업의 주가는 애초에 할인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조금만 세일해도 서로 사려고 앞다투기 때문이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모든 종목들의 주가가 역사적 저점을 갱신할 때 역사적 저점은 커녕 근처도 못가 엄청난 매수수급이 유입되며 주가를 끌어올렸습니다.

 

따라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가 박스권 하단에 진입중이므로 또 한번 매수기회를 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박스권 상단 진입중"(7월)

 

펀더멘털이 좋은 기업의 주가가 하락하면 당연히 매수 수급이 붙고 주가는 오르는 것이 매우 당연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밴드 하단부에서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매수 기회라고 말씀드렸고 최근 강한 반등이 나오면서 박스권 상단에 진입중입니다.

 

지금 박스권 상단에 진입하면서 나오는 상승은 미국 시장과 한국 시장이 크게 조정을 받으며 지수가 약한 시기에 나온 독보적인 반등으로 이번 반등시 새로운 주가 레벨로 도약할 수 있을것이라는 기대감을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박스권 상단부에서 분할익절하셔도 되고 기업의 성장성을 믿고 장기투자하셔도 됩니다. 제가 엔씨소프트, 카카오, SK아이이테크놀로지 등 절대 장투해서는 안되는 종목들을 여러분들께 굉장히 많이 경고드렸고 실제로 그 종목 하나도 빠짐없이 회복할 수 없는 폭락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기업 펀더멘털을 중요시하고 보수적인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제가 바이오 섹터를 좋아할리 없겠죠? 그런 제가 유한양행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여러분들께 장기투자 가능한 거의 유일한 K-바이오 기업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것이 어떤 의미인지 잘 생각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요약하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수보다 강한종목, 펀더멘털이 튼튼한 기업, 시장 참여자들에게 매년 성장할 수 있는 꿈과 희망을 안겨주는 기업, R&D 자금을 주주가 아닌 본인들이 조달할 수 있는 바이오 기업입니다.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 삼성바이오로직스 수급 종합평가

 

"외국인 러브콜"

 

중장기적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외국인 지분율은 상승하고 있다고 말씀드렸죠. 외국인들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 않는 범위에서 조금씩 지분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공격적으로 대놓고 매수체결강도를 높이며 주가 반등을 이끌고 지분도 모으고 있는것이죠. 

 

제 지난 분석을 읽어보시면 다 적혀있는 내용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CMO 부문 압도적 세계 1위

2) 연간 수주액 3조 돌파, 4 공장 생산가동률 빠르게 증가 중

3)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출시 순항으로 이익 기여도 증가 전망

4) 강달러 장기화 전망에 따라 환차익 증가

5) 미중 분쟁으로 CDO 부문 시장 진입 기회 기대감

 

Weak Point

1) 바이오시밀러 및 CMO 경쟁 심화로 인한 ASP 하락 진행 중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목표가 : 1,000,000원

사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목표가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언젠간 지금의 박스권을 상방으로 돌파하고 새로운 레벨에 안착할 것을 믿고 투자하는 종목이기 때문이죠. 물론, 지금의 이익 레벨로는 다소 무리일 수 있으나 성장 스토리는 잘 써내려가고 있다고 판단되고 매크로 상황도 웃어주고 있기에 박스권 하단에서 분할로 모아간다면 안정적인 투자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위 6월 목표가 설정과 크게 변동사항은 없습니다.  본인 투자 스타일에 따라 장기투자하실 분들은 하시고 밴드 상단에서 분할익절을 하실분들은 하시면 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