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6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국가스공사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한국가스공사

2) 관련 테마 : LNG, 천연가스, 국제유가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2조 6,955억 원

5) 유통주식수 : 40,460,371 (43.8%)

6) 대주주 지분율 : 46.6% (기획재정부)

7) 외국인 지분율 : 8.2% 

 

기업 개요

 한국가스공사는 대한민국 기획재정부가 대주주로 있는 시장형 공기업입니다. 해외에서 천연가스를 도입하여 국내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국내 LNG기지에 천연가스를 저장 후 전국 배관망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는 최근 동해 대규모 가스전 존재 가능성에 대한 대통령의 발표로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D 등급 )

 

○ 한국가스공사 재무 종합평가

 

"미수금 축소가 관건"

한국가스공사 미수금 규모

 

제가 3년전부터 한국가스공사의 누적 미수금 규모가 너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씀드렸었죠. 제가 그때 당시 파악한 한국가스공사의 미수금은 5조 규모였는데 2024년 현재 한국가스공사의 미수금 규모는 15조원에 달합니다. 한국가스공사가 미수금이 발생하는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해외에서 비싸게 사와서 국내에서 싸게 팔기 때문인데, 미수금이 향후 가스요금 인상을 통해 회수되지 않는다면 결국 엄청난 재무적 부담으로 돌아올 수 밖에 없습니다. 한국가스공사는 현재 회사채 발행을 통해 회사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모집하고 있지만 회사채 한도 39조 원에 근접한 30조 원까지 발행함으로써 한계에 근접한 상황입니다.

 

결국 한국가스공사의 미수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건 가스요금 인상입니다. 하지만 한국가스공사는 기획재정부가 대주주로 있는 시장형 공기업으로서 가스요금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가스요금 인상은 결국 정치권에서 결정되어야 하지만 전기요금과 마찬가지로 서민들에게 매우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선거라는 정치이익에 의해 가스요금 인상은 쉽게 결정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한국가스공사는 공기업으로서 안정적인 발전용 가스와 난반용 가스를 국내에 도입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기 때문에 국제 에너지 시장에서 매우 불리한 포지션으로 거래에 임하고 있습니다. 가격보단 물량확보 관점에서 거래에 임하기 때문에 비싼가격으로 가스를 매입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죠. 게다가 한국가스공사는 공기업으로서 취약계층 지원 책임도 부담해오면서 재무상황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가스공사를 통해 공급받는 가스 가격에 불만을 가진 발전공기업(한국남동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중부발전)들과 민간 LNG 발전소(포스코, GS, SK)들이 직접 해외시장에서 저렴하게 가스를 수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2026년부터 석탄발전소 폐지가 시작되기 때문에 LNG 발전량이 증가하면 발전용 가스 판매량 감소추세는 조금 완화될 가능성은 있습니다만 결국 한전 자회사인 발전공기업들도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서는 LNG 직도입을 적극적으로 시행할 것이기에 가스 직도입 비중은 점차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한국가스공사의 재무상태는 하루라도 빨리 가스요금 인상을 통해 미수금을 회수하지 않는다면 존폐위기에 처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입니다. 재무제표상 자본 대비 부채비율이 460%를 초과했는데 사기업이라면 이미 자본잠식으로 인한 상폐 논란에 휩싸였을겁니다. 

 

아무튼 정부는 당장 7월부터 가스요금 인상을 통해 한국가스공사의 미수금 규모를 축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기업은 성장이 목적이 아니기에 적극적인 주주환원을 통해 시장에 상장된 의미를 찾아야 합니다. 정부는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가스요금 인상을 통해 한국가스공사의 주주들에게 투자한 의미를 부여해야겠죠. 한국가스공사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 한국가스공사 차트 종합평가

 

"동해 가스전으로 목표가 달성"

 

2024년 3월 8일에 한국가스공사 주가는 29,200원이었습니다. 바닥권에서 거래량 터지며 추세전환은 나와줬기에 매수 대응은 가능하나 기다렸다가 25,000원 ~ 27,000원 분할매수를 추천드렸었죠. 운좋게도 한국가스공사의 주가는 25,000원까지 정확하게 조정이 나와주었고 다시 반등을 하며 목표가까지 순항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대통령의 동해 가스전 가능성에 대한 발표가 나오면서 순식간에 목표가를 넘어 주가 급등이 나와주었습니다.

 

동해 6-1, 8광구에 실제로 최대 140억 배럴의 가스가 매장되어있고 시추 경제성이 입증된다면 한국가스공사의 지분 투자로 인한 수익 가능성이 있고, 지분 투자가 이뤄지지 않는다고 해도 저렴하게 국내 가스 매입을 통해 미수금을 빠른 속도로 축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한국가스공사에겐 엄청난 호재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것은 동해 가스전의 매장량과 경제성이 입증되었을 때 할 수 있는 행복한 고민이기에 물량을 조금 덜어내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운좋게 목표가의 50% 이상 초과한 상황이기에 무리하게 더 욕심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초대형 거래량이 터지며 주요 매물대까지 다 뚫었지만 각도가 너무 가파르고 테마성이 너무 강하다는 점도 익절의 근거가 되고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 한국가스공사 수급 종합평가

 

"외국인 지분 확대 우연?"

 

24년도 초부터 외국인들이 한국가스공사의 지분을 꾸준히 확대하는 모습이 포착되었습니다. 그 전까지는 큰 지분변동없이 유지되었다는 점을 보면 조금 특이한데 아무튼 대통령 발표로 주가 급등이 나왔음에도 오히려 더 빠른 속도로 지분을 늘리며 익절물량을 고점에서 받아내고 있습니다.

 

아무튼 연초부터 이어진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의 물량확대는 밸류업 정책으로 인한 수혜를 기대한 것인지, 저평가 매수로 대응했는데 운이 좋았던건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한국가스공사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한국가스공사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혹시라도 가스전이 사실이라면 최대 수혜주

2)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 관련 배당 및 자사주 활용방안 기대

3) 가스요금 인상을 통한 미수금 회수 기대

 

Weak Point

1) 테마로 인한 주가 상승 각도가 너무 가파름

2) 재료소멸시 주가 급락 주의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한국가스공사 목표가 : -

이미 목표가를 초과 달성한 종목이기에 목표가 설정은 생략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