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3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SDI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삼성SDI

2) 관련 테마 : 2차 전지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32조 4,912억 원

5) 유통주식수 : 50,126,971 (72.9%)

6) 대주주 지분율 : 20.6% (삼성전자 외 4인)

7) 외국인 지분율 : 42.3% 

 

기업 개요

 삼성SDI는 에너지 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의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에너지 솔루션 부문은 소형전지, 자동차전지, ESS(Energy Storage System) 등 리튬이온을 이용한 2차전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샌산 판매하고 있으며 삼성 SDI 전체 매출의 81%는 에너지 솔루션 부문, 19%는 전자재료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삼성 SDI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삼성SDI 재무 종합평가

 

"중국산? 우린 프리미엄!"

 

고물가와 더불어 미국의 고금리 긴축 통화정책이 장기화되면서 소비심리가 둔화되었고 사치품으로 분류되는 자동차의 경우 더욱더 강한 수요 둔화에 직면해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는 기존 차량 대비 구매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기에 수요 둔화의 타격이 더 큰 상황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매크로 상황 속에서 EV 완성차 기업들은 판매량을 유지하기 위해 차 값 인하경쟁에 돌입했고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LFP 중국산 2차 전지 적용 모델을 대폭 확대했습니다. 보통 중국산 LFP 2차 전지가 국내산 삼원계 2차전지 대비 50% 가까이 저렴하기 때문에 완성차 기업들은 성능을 포기하고서라도 가벼워진 고객들의 지갑사정에 맞추기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SDI 23년도 3분기 실적을 보면 영업이익 4,910억 중 무려 2,300억을 EV 2차 전지에서 달성했는데, 창사 이래 최초로 EV 2차 전지 부문에서 분기 영업이익 2,000억 돌파를 성공했습니다. 원자재 가격 하락과 중국산 LFP 점유율 확대, 전기차 수요 부진으로 ASP가 훼손되며 2차전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에 삼성 SDI의 2차 전지 영업이익률은 8.5%로 글로벌 최상위권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3년도 4분기 실적에서는 수요 부진에 따라 배터리 가격이 하락하며 수익성이 악화되었지만 영업이익 3,118억으로 상대적으로 잘 방어해낸 모습입니다.

삼성SDI의 P5가 적용된 BMW의 최신 프리미엄 모델 i7(좌), iX(우)

 

삼성SDI의 이런 경쟁력은 프리미엄 중심 전략 덕분입니다. 삼성SDI의 주 고객사인 BMW, Audi, Rivian 등 프리미엄 브랜드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은 보급형 모델을 구매하는 소비자들과 달리 가격을 낮추기 위해 성능을 포기하고 중국산 LFP가 적용되는 것을 원하지 않을 뿐더러 재정긴축으로 인한 구매력 저하 또한 잘 방어되는 경향이 강해 삼성SDI의 배터리 출하량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P5가 성장을 주도했다면 2024년에는 P6가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2차 전지 시장 내 발생하고 있는 악재로부터 가장 방어가 잘 되고 있는 기업 중 하나가 삼성SDI라고 판단되며 삼성SDI의 미국 첫 공장인 스텔란티스와의 합작 공장도 PHEV 및 프리미엄 모델 중심이기 때문에 수요둔화에도 불구하고 2025년 양산(23 GWh)이 예정대로 진행되며 실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삼성SDI의 최근 경영전략을 보면 프리미엄 중심에서 보급형, 트럭 등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있고 LFP도 취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SDI는 저가형 LFP부터 고가형 삼원계, 초고가형 전고체 프리미엄라인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확보해 기존 BMW 등 고급형 완성차 기업으로 제한되어 있던 고객사를 전방위적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판단됩니다.

 

게다가 삼성SDI는 배터리 셀 사업 외에도 전자재료 사업과 양극재 사업도 병행하고 있으며, 100% 연결 자회사인 STM은 7만톤의 양극재 CAPA를 확보했고 연 매출은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큰 어려움 속에서도 프리미엄 전략을 통해 안정적인 이익 방어력을 입증하며 2035년 이후 대 전기차 전환 시대를 준비해 가는 삼성SDI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 삼성SDI 차트 종합평가

 

"역배열이지만 사고 싶은 밸류"

 

제가 지난 분석에서부터 삼성SDI의 밸류가 너무 매력적이라고 말씀드렸었죠. 그런데 최근 결국 이평선 하락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주가가 일시적으로 크게 하락했지만 결국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을 형성하며 다시 빠르게 주가를 회복했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34만원에서 강한 바닥 시그널이 나와주었기에 가치투자를 선호하는 시장 참여자들에게는 오히려 더 매수로 대응하기에 편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삼성SDI의 가장 큰 모멘텀은 전고체입니다. 2차전지 메이커 중 국내 리더라고 볼 수 있는 LG에너지솔루션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시기를 2030년 이후라고 평가했고 2030년에도 사실상 상용화는 힘들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삼성SDI는 올해 하반기에 데모 테스트를 진행하며 2027년 양산하겠다고 밝히며 이미 완성차 기업들과 납품협의를 진행하고있다고 밝히며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만약 삼성SDI가 경쟁사 대비 3년 이상 앞서서 전고체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2차전지 메이커의 시장지위에 엄청난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SDI가 전고체 상용화를 위한 과제들을 전부 해결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1) 비싼 고체 전해질 소재, 2) 활물질과 고체 전해질 경계의 높은 저항(계면 저항)으로 인한 배터리 수명 단축, 3) 고온·고압을 필요로 하는 제조 공정 등 전고체 상용화까지 여러 과제가 남아있는데 전고체 연구를 가장 먼저 시작한 기술력이 매우 높은 일본 기업들도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죠. 전고체 배터리 특허를 가장 많이 보유한 도요타도 양산시점을 늦추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삼성SDI의 전고체 조기 상용화 자신감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고체 모멘텀은 일단 제외하더라도 삼성SDI의 현재 주가는 밸류상 굉장히 매력적인 지점까지 하락했고 바닥 신호도 강하게 나왔다고 판단되기에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 삼성SDI 수급 종합평가

 

"돌아올 생각 없는 외국인"

 

삼성SDI의 주가 하락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공격적인 매도 포지션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삼성SDI 고점에서부터 일관되게 강력한 매도 포지션을 구축하며 수 조원이 넘는 물량을 시장에 던지고 있고 개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들이 물량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바닥권에서는 기관 투자자들의 매수 강도가 높아지며 반등이 나오긴 했지만 여전히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은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 탄력적인 주가 반등이 지속적으로 나오기 위해서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이 매수전환까진 아니더라도 최소한 매도는 멈춰줘야 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삼성SDI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삼성SDI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P5→P6 매출비중 증가로 수익성 개선

2) 2027년 전고체 상용화 자신감, 성공한다면 엄청난 멀티플 받을 것

3) 매력적인 밸류까지 하락한 주가

4) 각종 악재속에서 가장 강한 이익 방어력을 보여주고 있음

5) PEER 중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

 

Weak Point

1) 전기차 전환 시점 지연(2030년 → 2035년)

2) 전기차 시장 캐즘 구간 진입으로 수요공백 심각

3) 전기차 수요 공백으로 배터리 가격 하락 심각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삼성SDI 1차 목표가 : 550,000원
  • 삼성SDI 2차 목표가 : 600,000원

삼성SDI는 각종 악재속에서도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고 현재 주가는 밸류부담이 전혀 없는 구간까지 하락한 상황입니다. 삼성SDI의 목표주가는 매크로 시장이 비 우호적임에 따라 보수적으로 22년 최저 PER인 20배를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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