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8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대한항공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대한항공

2) 관련 테마 : 여행, 항공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8조 9,662억 원

5) 유통주식수 : 212,324,178 (61%)

6) 대주주 지분율 : 28.6% (한진칼)

7) 외국인 지분율 : 33.25% 

 

기업 개요

 대한항공은 15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국내 최대 항공사입니다. 대한항공은 항공운송사업과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 연구 및 개발 등 항공우주 관련 사업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항공의 주요 매출 구성은 화물 30%, 국제선 60%, 항공우주 4.8%, 국내선 4%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한항공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대한항공 재무 종합평가

 

"화물↓ 여객↑ / 아시아나 합병은?"

 

대한항공은 코로나 당시 물류대란으로 항공화물 인덱스가 폭등했고 엄청난 이익을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는 종식되었고 물동량은 대폭 감소해 항공화물 인덱스는 아래 그래프에서 보시다시피 빠르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최근 콘퍼런스 콜에서 화물시장이 하락기에 진입했기에 탄력적으로 화물기 스케줄을 조정할 것이며 대수보다 편수 위주로 최소화 운영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코로나 종식에 따라 오랜 기간 응축되었던 해외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국제선 Yield는 코로나 이전 평균인 90원보다도 높은 214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작년 동기대비 15.6% 증가한 수치죠. 하지만 이익 성장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현재 항공화물 Yield는 468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45.4% 하락했고 매출도 크게 하락했기 때문이죠.

 

항공화물 부진 외에 추가적으로 우려되는 사항은 현재 기준 4분기 국제선 예약률이 현저하게 낮다는 겁니다. 대한항공에서는 이런 현상을 코로나 이후 예약 트렌드가 바뀌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밝혔으나 4분기 진입까지 3개월도 안 남은 시점에서 예약률이 낮다는 건 기분 좋은 소식은 아닙니다.

다만 해외여행객수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는 점은 통계상 확인되고 있기에 일단은 예약률 증가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인수는 EU와 미국 공정위에서 시장독점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지연되고 있습니다. 현재 미주 및 유럽 노선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항공화물 합산 점유율은 80%를 상회하기 때문에 두 회사가 합병할 시 항공화물 운임 가격의 결정권 관련해서 공급자에게 과도한 지위가 부여되는 것을 우려하는 것이죠.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과의 기업 결합을 쉽게 포기하진 않을 겁니다. 화물사업 일부를 다른 항공사에 양보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서 독점력을 완화한 뒤 결합심사를 재요청할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입니다. 항공화물이 팬데믹 이전에는 대한항공 매출의 20%에 불과했고 코로나 때만 일시적으로 엄청난 이익을 창출한 것이므로 양보하는 게 많이 아쉽겠지만 큰 결심을 할 가능성이 높은 거죠.

 

대한항공의 향후 이익은 항공화물 Yield가 저점을 형성해 주느냐 이탈하느냐에 따라 감익폭이 결정될 전망이며 여객항공은 올해 80% 회복 후 2024년에는 정말 정상화될 예정입니다. 올해에는 약 50% 정도 수준의 역성장이 예상되지만 2022년이 코로나가 준 일회성 어닝 서프라이즈였기 때문에 기대감을 낮추고 기업의 완전 정상화를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대한항공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항공화물 부문 수요 급증으로 어닝 서프라이즈  주가 35,000원대 상승
  • 항공화물 부문 급격한 수익 둔화 및 여객 부문 수익 증가 속도 기대이하  주가 20,000원대 하락
  • 항공여객 부문 2023년 80% 회복 전망  주가 34,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최근 평균 거래량 수준이 많이 올라온 상황

 

3) 대한항공 차트 종합평가

 

"매수하기에 부담 없는 주가"

 

대한항공이 이익 성장할 가능성은 0%입니다. 2021~2022년 코로나로 인한 물류대란으로 항공화물 Yield가 비상식적인 구간까지 상승하며 대한항공의 영업이익은 2.8조까지 상승했죠. 만약 해당 이익이 근본적인 기업 펀더멘털의 변화로 기록한 것이었다면 시장은 대한항공의 주가를 최소 5만 원 ~ 7만 원 구간까지 끌어올렸을 겁니다. 7만 원까지 주가가 올라도 PER가 10배가 안되니 얼마나 대단한 이익이었는지 가늠이 되실 겁니다.

 

하지만 일회성 어닝 서프라이즈라는 걸 시장이 모를 리 없었고 오히려 항공화물의 Yield는 빠르게 하락하는데 항공여객 Yield 상승폭은 미미한 부분에 대한 우려가 주가에 반영되었습니다. 대한항공의 올해 영업이익은 전년도 대비 약 60% 정도 하락한 1조 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해당 실적을 기준으로 현재 주가는 PER 10배도 되지 않는데 시장에 잔존한 각종 불확실성이 반영된 주가라고 판단됩니다.

 

아시아나와의 기업결합을 위해 대한항공이 항공화물 사업을 어느 정도나 포기해야 하는지 아직 확실하게 결정되지 않았지만 티웨이항공에 B747, B777 2대를 대여해서 항공화물 사업 진출을 독려 또는 새로운 항공화물 사업자 설립을 고려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주가 흐름을 보면 차트상 하락추세는 어느정도 마무리되었고 추세전환을 준비하는 국면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눌러줄 때 매수하시는 전략은 유효하지만 현재 대한항공의 이익성장 기대감은 거의 없기 때문에 큰 주가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 기억하시고 목표가를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한항공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3,898억 매수, 외국인 982억 매도, 기관 2,972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대한항공 시총 9조 대비 1.1%에 해당

 

3) 대한항공 수급 종합평가

 

"좋다"

 

대한항공의 공매도 수급부터 보면 강도가 조금씩 줄어드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메인 수급에서도 개인 투자자들의 매도와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들의 양매수가 이어지며 추세전환 과정 중에 있다고 판단됩니다. 기대감만 낮춘다면 눌러줄 때 매수하는 전략은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대한항공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대한항공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2024년 항공여객 부문 완전 정상화 전망

2) 불확실성 및 감익에 따른 주가 조정 마무리 국면

3) 대폭 개선된 수급상황, 추세전환 국면에서 나오는 거래량 증가 추이

 

Weak Point

1) 삐걱이는 아시아나와의 기업결합

2) 항공화물 Yield 300원대 중반까지 하락하며 수익성 훼손시킬 것

3) 생각보다 저조한 4분기 국제선 예약율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대한항공 1차 목표가 : 27,000원
  • 대한항공 2차 목표가 : 30,000원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눈높이를 낮춘다면 지금 눌러줄 때 매수 전략은 유효해 보입니다. 하락추세가 마무리되고 추세전환되는 과정 중에서 더 많은 거래량이 터진다는 것은 상승하려는 의지를 보여주기에 불확실성만 잘 해소시켜 준다면 유의미한 주가 반등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보입니다. 다만 실적 기대감은 향후 2~3년간은 거의 없다는 점 분명히 인지하시고 대한항공의 목표주가는 보수적으로 대한항공 PBR 밴드의 평균값인 1.2배로 설정하였습니다.

 

아래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은 자료를 링크 걸어놓았으니 아직 안 보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작전세력들의 테마주 작전방법 공개

하락하는 우량주(대형주) 매매하는 법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