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 주가 전망 및 하반기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SKC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SKC

2) 관련 테마 : 2차전지, 동박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3조 2,907억 원

5) 유통주식수 : 20,365,659 (53.8%)

6) 대주주 지분율 : 41.3% (SK)

7) 외국인 지분율 : 17.45% 

 

기업 개요 

 SKC 1976년 설립된 소재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의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사업과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기자 시장 개화에 따라 동박 수요가 급증하면서 SKC의 실적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SKC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영업이익 증가, 현금 증가

  - 매출액 3조 3,960억 (37.7% 증가)

  - 영업이익 4,647억 (130.1% 증가)

  - 현금 7,221.6억 (68.5% 증가)

 

2 ) Negative(부정) - 부채 증가

  - 부채 3조 8,977억 (자본대비 부채비율 170%)


3) 특이사항

  - 전기차 시장 개화에 따른 모빌리티 사업 부문 성장 중


4) 종합평가
 SKC는 2021년 고부가가치 PG 중심으로 매출 비중이 확대되며 외형 성장을 견인했고, 전기차 시장 개화에 따라 주력 사업인 동박사업 및 음극재 사업의 기대감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SKC의 2021년 영업이익 4,650억 중 화학 사업의 비중이 무려 3,320억으로 71%를 넘는 상황입니다. 아직까지 2차 전지 및 친환경 소재의 이익 기여도는 아직 크지 않은 상황이지만 우호적인 매크로 시장 형성에 따라 성장은 예정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SKC의 22년 실적은 1분기 영업이익 1,330억, 2분기 영업이익 1,094억으로 시장 전망치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 무난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석유화학쪽 업황이 빠르게 붕괴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PG 수익성이 버텨주며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으나, 3분기부터는 중국 수요 둔화가 심각해 이마저도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대감이 큰 동박사업 부문에서는 아직 전기차 세계 점유율이 5%대에 있는 만큼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 다이나믹한 증익은 어렵다고 보여집니다. 현재 전기차 시장 성장 속도를 보면, 2025년에는 공급자 우위의 시장이 형성됨에 따라 SK넥실리스가 유의미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속도에 맞추기 위해 SKC는 현재 케파 6만톤에서 2023년에는 동남아시아(말레이시아) 5만톤,  2024년 ~ 2025년에는 북미(미국) 10만톤, 유럽(폴란드) 10만톤 증설 계획을 구상한 상황입니다.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최대 31만톤의 생산규모를 확보하게 되는데 이는 셀 메이커들의 공격적인 증설 확대 물량을 충족시킬 수 있는 케파로 2차 전지 수요 증가에 따른 가파른 증익이 예상됩니다.

 

화학, Industry 소재, 반도체 소재, SK넥실리스 등 SKC의 다양한 제품 라인업은 상당한 Mix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SK도 카카오 만큼이나 기업 분할을 좋아하는 기업으로  2025년 실적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SK넥실리스를 가만히 둘 수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만약, SK넥실리스를 IPO한다고 가정한다면(물적분할과는 조금 다른 개념이지만) SKC의 주가는 각오하셔야 할 겁니다. 이것은 순수한 가정이기에 객관적인 평가에서 제외하겠습니다. 

 

SKC는 동박사업의 본격적인 이익 창출 전이고, 화학 사업은 하향세에 접어든 만큼 최소 2023년까지는 감익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SKC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D 등급 )

SKC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27,700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00,000원대 상승

  - 전기차 시장 개화에 따른 동박 사업 수혜 예상  주가 140,000원대 상승

  - 21년 영업이익 더블업 성공  주가 200,000원대 상승

  - 글로벌 지수 폭락 및 세계1위 필름 사업 매각  주가 150,00원대 하락

  - 화학 부문 감익 시작에 따라 실적 불확실성 증가   주가 9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SKC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많이 줄어들었음을 거래량으로 확인 가능


3) 특이사항

  - 바닥을 찾지 못한 상황

 

4) 종합평가

 SKC의 주가 차트는 21년 하반기 이후 하락 추세에 진입했고, 최근 하락의 강도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SKC의 주가 하락에는 개별 종목의 이슈도 있고 시장 전체에 대한 이슈도 존재하는 상황입니다. 

 

 먼저 개별 종목의 이슈를 보면 석유화학 섹터의 피크 아웃이 확실한 상황임에 따라 SKC의 주력 Cash-Cow 의 화학 사업도 잘 버텨왔지만 하향세에 접어들 것이 확실한 상황입니다. 또한 동박 사업 분야에서  압도적인 지배력과 기술력, 케파 등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폭등하는데 성공했지만 생각보다 동박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지 않고 있으며, 여전히 수요 대비 공급이 많은 현실임에 따라 시장에서 실망매물이 나오며 하락 추세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주가 프리미엄은 미래의 실적 성장을 담보로 미리 주어지는 것인데, 시장의 생각보다 성장이 느리거나 규모가 작을시 주가 프리미엄은 빠르게 회수될 수 있습니다.

 

시장 전체에 대한 이슈는, 일단 신흥국에 대한 투자 매력도가 점점 하락하고 있습니다. 미 연준의 강도 높은 재정 긴축과, 러시아의 동원령 등 국제 사회 긴장감 고조 이슈로 달러의 가치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증시에 외국인 투자자들의 이탈은 받아들여야 하는 숙명과도 같습니다. 달러의 가치가 상승하면 상승할 수록 외국인 투자자들의 잠정 수익은 점점 줄어들 것이며 손실은 더욱 커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SKC의 주가는 급격한 하락으로 PER는 15배까지 낮아져 밸류 부담은 많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런 차트에서 매수하고 싶다는 감정을 느끼신다면 주식시장에서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코로나 시기와 같은 V자 반등은 미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와 같은 핵폭탄급 정책이 아니라면 증시 역사상 거의 존재할 수 없는 사건이므로 데이터에서 지우셔도 좋습니다. 주가 하락이 멈추고 이평선이 수평으로 수렴한 뒤 주가가 재상승을 도모할 때, 그때 매수하셔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이렇게 충분히 기다린 뒤에 긴 호흡을 가지고 하는 투자는 안정적인 심리를 유지하게 해주고 손실은 최소화, 이익은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위 의견을 종합하여, SKC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SKC 누적 수급
SKC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07억 매도, 외국인이 11억 매도, 기관이 119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SKC 시총 3조 3,000억 대비 4.8%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시총 3조가 넘는 초 대형주임에도 불구하고 누적 수급 포지션의 규모가 매우 작습니다. 주가가 고점 대비 반토막 이상 났음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인 매수 대기 수급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현재 폭락한 주가도 시장에선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가가 많이 하락한 상황임에도 하루 40억까지 공매도 대금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주가 PER가 15배로 현재 실적으로는 밸류 부담이 크지 않지만 2023년 감익이 예상되는 만큼 PER는 다시 증가할 것이고 공매도는 SKC의 증익이 예상되는 2024년까지 여유가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최악의 시장상황을 감안하면(투심 최악, 유동성 최악) SKC의 수급은 보통 이상의 수준이라고 보여집니다. 따라서 SKC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SKC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SKC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동박 부문의 성장은 셀 메이커들의 증설이 본격화 되는 2025년에 속도를 높일 것

2) 동박 부문 다양한 고객사 확보

3) 동박 부문 글로벌 케파 확보로 현지 조달 가능(수익성 극대화)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Cash Cow 화학 사업 부문의 감익에 따라 2023년까지 역성장 예상

3) SK 그룹 특성상 SK넥실리스 IPO 가능성 매우 높음(회계상 더블 카운팅 이슈)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SKC 1차 목표가 : 100,000원

SKC 2차 목표가 : 120,000원

SKC는 차트 분석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지금 매수하는 구간은 절대 아닙니다. 반등한다고 하더라도 중장기적으로 성공하는 투자법이 아닙니다. 다만, 2024년 실적 반등이 예상되는 만큼 2024년 예상 영업이익 5,000억 기준 SKC의 3년 평균 PER 25배에서 예상되는 리스크 관련 할인율을 적용하여 PER 18배를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스코케미칼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포스코케미칼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ddomi.tistory.com

 

코스피 -3%, 코스닥 -5% 폭락, 향후 증시 전망은?

오늘 코스피, 코스닥이 기록적인 폭락을 기록했습니다. 하루만에 코스피 -3%, 코스닥 -5% 폭락하며 국내 시장 참여자들에게 큰 좌절과 실망을 안겨주었습니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에서 금일 하락

ddomi.tistory.com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금리, 한도, 기간, 신용도 영향

오늘은 "현금이 없는데 경조사비를 내야할 때", "월급날 전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때", "무심코 사용했던 현금서비스로 신용점수가 하락했을 때", "혹시 현금이 필요할 때를 대비해야 할 때" 등의 상

ddomi.tistory.com

 

2차 전지 핵심소재 특성 및 관련주 소개

 오늘은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핫한 섹터인 2차 전지 섹터의 핵심 소재와 국내 생산 기업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막연하게 주변에서 EV 시장이 커지니 전기차 관련 기업을 사는 게 좋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