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신산업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 주식 종목 분석/2차전지
- 2022. 7. 10.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명신산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명신산업
2) 관련 테마 : 전기차(EV)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8,736억 원
5) 유통주식수 : 27,149,820(51.7%)
6) 대주주 지분율 : 45.5% (엠에스오토텍)
7) 외국인 지분율 : 3.4%
기업 개요
명신산업은 핫스탬핑 공법으로 경량화시켜 만든 제품을 자동차 차체 부품업체에 납품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화석 연료를 이용한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출력이 매우 높아 차체의 경량화에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지 않았으나 전기차의 경우 차체의 무게는 배터리의 수명과 효율, 지속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떠올랐습니다. 따라서 명신산업의 주요 거래처는 글로벌 전기차 기업입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1) Positive(긍정) - 매출 증가, 현금 증가
- 매출 1조 1,077.1억(36.9% 증가)
- 현금 1,009.7억(14.1% 증가)
2 ) Negative(부정) - 영업이익 감소, 부채 증가
- 영업이익 564.8억(-14.7% 감소)
- 부채 4,223억(44.2% 증가)
3) 특이사항
- 매출의 큰 폭 상승에도 영업이익은 감소
4) 종합평가
명신산업은 2021년 전기차 시장 개화에 따라 북미 글로벌 전기차 기업들의 증산 속도가 가속화되며 매 분기 큰 폭의 외형성장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물류난에 따른 운반비용 증가 및 원재료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이 증가하여 수익성은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명신산업은 현재 전 물량을 국내에서 생산하여 배송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현재 해운 운임비가 고점을 찍고 완연한 하락기에 접어들었으며 명신산업은 비용 최적화를 위해 미국 텍사스 신공장 가동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만약 현지 생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면 비용부문에서 굉장히 많은 최적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며 영업이익률은 대폭 증가할 것입니다.
명신산업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 2,869억, 영업이익 121억원으로, 21년 4분기 적자를 기록했던 점을 비교해보면 다행이라고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해운 운임비가 고점을 찍고 하락하기 시작하면서 비용 감축으로 인해 흑자 전환한 것으로 보이며 2분기부터는 미국 텍사스 소재 심원 북미(Simwon NA, Corp) 공장이 가동되기 시작하면서 물류비 부담이 더욱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중국 봉쇄에 따른 공장 셧다운 및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로 인한 완성차 출고 감소 등의 악재로 시장의 우려가 존재하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런 악재속에서도 매년 20~30%의 높은 외형성장을 이뤄내고 있고, 차후에 단기적인 악재들이 해소가 된다면 커진 외형만큼 이익 레버리지도 엄청 난 규모일 것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당장은 수익성보다는 외형성장에 집중해야 할때입니다. 때가 되면 수익성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고 보고 있기에, 명신산업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EV 섹터가 시장에 최고 테마일때 상장 성공 ▲ 주가 60,000원대 상승
- 명신산업 현재 실적 대비 시가총액 고평가 논란 ▼ 주가 25,000원대 하락
- 상하이 락다운 장기화 및 물류 비용 증가에 따라 수익성 악화 ▼ 주가 16,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의 관심은 점차 줄어드는 중
3) 특이사항
- 가장 중요했던 25,000원 지지를 이탈하면서 주가는 큰 폭 하락
4) 종합평가
명신산업은 상장 초반 주가가 급등하며 PER 100배를 돌파해 고평가 논란에 휩싸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전기차 시장 개화에 따라 매 분기 엄청난 외형성장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분기마다 터지는 새로운 악재로 인해 수익성은 악화, 주가는 큰 폭으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했던 25,000원 지지라인은 반드시 지켰어야 하는 생명선과도 같았는데, 결국 이탈하면서 주가는 새로운 지지대를 찾기 위해 하락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런 차트의 경우 종목 펀더멘털과는 별개로 주가가 저점을 형성하는 것을 반드시 확인하고 들어가셔야 합니다. 예측 보다는 확인이 필요한 차트로 보이며, 몇 % 덜먹더라도 반드시 확인하시고 분할로 진입하셔야 함을 다시 한번 강조드려 말씀드립니다.
그렇다고 명신산업이 현재 고평가 영역에 있거나 펀더멘탈이 훼손된건 전혀 아닙니다. 북미 글로벌 기업 및 국내 현대차, 중국 기업들과의 거래처 확장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보유하고 있으며, 명신산업의 현재 매출은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이 겨우 5% 수준에서 나온 수치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향후 전기차 점유율이 20%, 50%를 돌파할 시기에 어느 정도 수준의 매출을 기록할지는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현재 주가의 과도한 하락으로 추정 실적 대비 PER가 14배로 주가에 부여된 프리미엄을 거의 반납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지금 구간에서는 분할 매수 전략이 유효해 보이며 짧은 호흡보다는 긴 호흡으로 중장기 투자를 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우호적인 시장환경 및 차트 부문 리스크를 고려하여 명신산업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519억 매수, 외국인이 14억 매수, 기관이 320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3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명신산업 시총 8,700억 대비 3.5%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개인 투자자들은 명신산업의 주가하락에도 버티며 지분을 확대하는 모습입니다. 손절 시기는 25,000원 이탈 시 나왔어야 했으며, 지금 손절은 크게 의미 없습니다. 지금 주가는 오히려 매수로 대응하여 평단가를 낮추는 것이 훨씬 유효해 보입니다. 한 가지 긍정적인 사항은 4~6월 글로벌 공포지수가 극한까지 상승했고, 국내 증시는 기록적인 폭락을 연이어 기록했는데 메이저 수급의 뚜렷한 이탈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누적 공매도 금액은 높지 않으며, 주가 하락에 따라 일일 공매도 수급도 점차 축소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향후 주가 상승시 공매도 수급이 부담이 될 수준은 전혀 아닙니다.
좋은 수급 현황은 아니지만 유동성이 메마른 투심 최악의 시기임을 감안하면, 메이져 수급의 뚜렷한 지분 축소 움직이지 않는 점을 높게 평가합니다. 명신산업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금은 없습니다.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명신산업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현재 명신산업의 매출은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 겨우 5%인 상황
2) 수익성 악화의 주 원인인 해운 가격 고점을 지나 하락기 진입
3) 2분기부터 미국 현지 생산 시작, 운반비 최소화로 수익성 상승
4) 고환율로 인해 환차익 10% 정도 전망
5) 현재 주가는 PER 14배로 기존 프리미엄 전부 반납
Weak Point
1) 상하이 봉쇄 장기화에 따른 공장 생산 차질 우려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3) 차량용 반도체 이슈로 인한 차량 출고 지연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명신산업 1차 목표가 : 20,000원
명신산업 2차 목표가 : 25,000원
현재 주가 폭락은 글로벌 지수 추종으로 인한 과매도 영역으로 보이며 현재의 주가는 외형성장 프리미엄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주가입니다. 하지만 현재 시장의 유동성과 투심을 고려하여 최대한 보수적으로 기준 PER를 설정하여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기준 PER 20배)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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