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 주식 종목 분석/자동차, 자율주행, 수소
- 2022. 6. 23.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자동차 부품주 만도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해 검색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만도
2) 관련 테마 : 자동차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2조 1,365억 원
5) 유통주식수 : 32,155,595 (68.5%)
6) 대주주 지분율 : 30.3% (한라홀딩스)
7) 외국인 지분율 : 20.27%
기업 개요
만도는 한라홀딩스의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부가 인적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등 현대자동차 계열사 기업들이 대부분이며 총매출의 58%가 현대자동차 계열과의 거래를 통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1) Positive(긍정) - 매출 증가, 영업이익 증가, 현금 증가
- 매출 6조 1,474억 (10.5% 증가)
- 영업이익 2,323억 (161.9% 증가)
- 현금 8,522억 (51.8% 증가)
2 ) Negative(부정) - 부채 증가
- 부채 3조 6,601억 (13.4% 증가)
3) 특이사항
- 유럽시장 매출 성장이 눈에 띔
4) 종합평가
21년 영업이익이 무려 161% 상승하며 실적 반전에 성공했습니다. Chasis 판매 호조가 실적 성장을 이끌었으며 22년 1분기 영업이익도 689억 원을 기록하면서 시장 전망치를 소폭 상회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에 따라 국내 현대, 기아차 그룹이 신차를 빠르게 출고하지 못하는 현상으로 국내 매출이 조금 부진한 상황이지만 북미 GM, 포드 등 고객사의 매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EV(전기차) 부품 물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실적을 커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신차 출고 지연 문제 및 중국 봉쇄에 따른 생산 차질 문제가 해소된다면 이후 실적은 시장 전망치를 크게 상회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매출 7조를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며 재무 부문 리스크는 없습니다. 따라서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16,2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 주가 40,000원대 상승
- '21년부터 실적 정상화 기대감 ▲ 주가 89,000원대 상승
- '21년 실적 큰 폭으로 성장했으나 조정 후 횡보 ▲▼ 주가 60,000원대 횡보
- 글로벌 지수 폭락 ▼ 주가 45,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글로벌 투심 악화에 따라 거래량이 마른 상황
3) 특이사항
- 40,000원이 차트상 강한 지지라인으로 볼 수 있음
4) 종합평가
만도의 차트는 40,000원 ~ 42,000원이 중요한 지지선으로 보이며 해당 지지선을 버티며 의미 있는 거래량으로 반등이 나온다면 다시 한번 주가는 우상향으로 방향을 돌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해당 지지선을 강하게 이탈한다면 30,000원 지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현재 실적이 성장함에 따라 추정 PER는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22년 1분기 기준으로는 PER 10배까지 내려왔습니다. 점점 매수 매력도는 높아지고 있긴 하지만 글로벌 지수 폭락에 따라 30,000원 지지선까지 내려올 가능성도 충분히 열어두셔야 합니다.
위 사항들을 종합하여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67억 매수, 외국인이 376억 매도, 기관이 263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8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만도 시총 1조 대비 18%에 해당
3) 종합판단
투심 악화에 따라 전체적인 수급 금액은 줄었는데 공매도는 급증한 상황입니다. 시총 대비 18% 규모의 공매도 수급이 들어왔다는 것은 절대 무시해서는 안될 포인트입니다. 이 정도 규모의 공매도 규모는 주가 하락을 확신하며 차익실현을 목적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향후 공매도 수급 추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공매도 및 메이저 수급상황을 고려하여 D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 주당 배당금 : 850원(예상)
- 시가 배당률 : 1.8%(주가에 따라 변동 예정)
- 배당 지급시기 : 기말 배당(연말 보유 기준, 내년 초 지급)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만도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북미발 매출 증가에 따라 국내 매출 커버
2) 고수익성의 전기차 부문 Chasis 성장 진행 중
3) 향후 자율주행, EV 부품 확대 등 미래 먹거리 충분
Weak Point
1) 차량용 반도체 이슈 장기화에 따른 국내 매출 정상화 지연
2) 중국 봉쇄에 따라 완성차 생산 리스크
3)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만도 1차 목표가 : 50,000원
만도 2차 목표가 : 55,000원
실적 정상화에 따라 추정 PER는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PER는 15배에서 10배까지 낮아진 상황이고 향후 2분기 실적에 따라 PER는 8배까지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현재 주가 대비 PER 12배를 목표가로 설정하였고 상식적인 수준의 주가이므로 리레이팅을 기대하는 바입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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