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7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국전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한국전력

2) 관련 테마 : 전력, 신재생에너지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2조 5,761억 원

5) 유통주식수 : 297,790,938 (46.4%)

6) 대주주 지분율 : 51.1% (한국산업은행 외 1인)

7) 외국인 지분율 : 36.85% 

 

기업 개요

 한국전력은 1982년 설립되어 1989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국내 최대 규모의 에너지 공기업입니다. 2002년 한국전력 분사 이전에는 전기 발전 및 판매에 대한 모든 사업을 총괄했으나, 현재는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등 발전 자회사가 전력생산을 담당하고 한국전력은 전기유통 및 판매 사업만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S 등급 )

 

○ 한국전력 재무 종합평가

 

"전기요금 인상에 목숨 걸자"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고품질의 전기를 가장 저렴하게 공급하는 국가입니다. 오랜기간 이런 상황에 익숙해진 국민들은 전기요금을 마치 세금처럼 인식해버리기 시작했고 전기요금 인상을 증세로 받아들였습니다. 전기는 엄연히 원가와 판매가가 존재하는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공기업을 앞세워 원가보다 저렴하게 전기를 판매하다보니 한국전력의 적자는 지속적으로 누적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결국 한국전력은 36조 자본, 204조 부채로 완전 자본잠식으로 지속 불가능한 기업으로 몰락했지만 국민들은 여전히 전기요금 인상에 반대했고 역대 정부들은 총선과 대선을 눈치보며 전기요금 현실화를 미뤄왔습니다.

 

최근에는 다행히 전쟁 및 지정학적 리스크로 급등했던 국제유가 및 유연탄 가격이 안정화 되면서 원가가 감소되었고 흑자기조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전기요금 체계는 지속가능한 구조가 아니므로 반드시 정상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데 오히려 어설픈 흑자로 전기요금 인상 기조를 방해하지 않을까 우려가 됩니다.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석탄화력발전소도 저탄소 정책으로 하나 둘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있는 상황이라 전기요금 인상은 불가피한 상황이죠. 한국전력도 이를 경계하며 전력 판매 이익분을 그동안 적자를 분담했던 발전 자회사들에게 나눠주며 한전 자체의 이익 규모를 컨트롤 하는 모습입니다.

 

최근 전기, 가스, 열 등 공공요금의 정상화가 필요하다는 기조가 강해지며 공공요금 인상에 대한 국민적 저항은 조금씩 낮아질겁니다. 하반기에 한국전력은 정치권의 결단을 반드시 끌어내서 전기요금 현실화를 이뤄내야 할 것이며 그렇지 못한다면 한국전력은 지속가능한 기업으로의 도약은 불가능 할 것입니다.

 

전기는 싸게 쓰고 싶은데 한국전력 적자는 용납이 안되고 친환경 저탄소 정책으로 석탄화력 폐지는 찬성하는데 전기요금 인상은 반대한다는 것이 얼마나 역설적이고 무지한 주장인지 천천히 국민들에게 알려줘야 할 겁니다. 한국전력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자본잠식으로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 한국전력 차트 종합평가

 

"욕심을 버린다면..."

 

하반기 한국전력이 전기요금 인상에 사활을 걸었습니다. 더 이상 미루다가는 기업존재 자체가 불가능한 지경이기에 본인들의 작고 소중한 이익마저 자회사들에게 나눠주며 어설픈 흑자따위가 본인들의 전기요금 인상 기조를 방해하는 것조차 원천 차단하는 모습입니다.

 

짧은시간 시장 수익률을 초과하는 큰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해당 종목은 아예 적합하지 않겠지만 욕심을 버린다면 지금 박스권 상단에서부터 조금씩 분할매수해서 하반기 전기요금 인상 모멘텀으로 수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주주분들께서는 다 아시겠지만 지금 한국전력의 주가는 PBR 0.35배 수준으로 말도 안되는 밸류입니다만 자본잠식에 따른 주가 할인이 적용된 결과로 정상화 전까지는 주가 할인을 피하기는 어렵습니다. 자본잠식 기업은 주주들을 위한 배당 등 주주환원 정책이 불가능하기에 역프리미엄이 붙는것은 매우 당연한 결과입니다.

 

한국전력이 전기요금 현실화로 정상적인 수준의 기업으로 도약한다면 주가는 최소 3만원 이상에 있어야 합니다만 지금 부채규모와 긴장감 높은 국제정세를 봐서는 단기간에 자본잠식을 벗어나긴 쉽지 않아보입니다.

 

그래도 욕심이 없는 투자자라면 모멘텀이 없는 것은 아니기에 한번 투자해볼만한 자리라는 점을 반영하여 한국전력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 한국전력 수급 종합평가

 

"기관이 올리고, 기관이 내리고"

 

상반기 한국전력의 주가상승을 견인했던 기관 수급이 개인 투자자들로 다시 넘어가면서 주가는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주요 지지선까지 주가는 하락했기에 향후 수급과 주가 트렌드를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한국전력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한국전력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전기요금 인상 외에는 그 어떤것도 답이될 수 없는 상황

 

Weak Point

1) 무지한 대중과 그런 대중의 표심만 걱정하는 정치권의 콜라보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한국전력 1차 목표가 : 24,000원

한국전력의 목표주가는 PBR 밴드 평균인 0.4배를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주가가 폭락한 뒤 PBR 0.3~0.45 횡보했다는 트렌드를 반영한다면 현실적인 목표가라고 판단됩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