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3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LG생활건강

2) 관련 테마 : 화장품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5조 9,583억 원

5) 유통주식수 : 9,344,285(59.8%)

6) 대주주 지분율 : 34.0% (LG)

7) 외국인 지분율 : 27.4% 

 

기업 개요

 LG생활건강은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의 사업부가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 LG생활건강 재무 종합평가

 

"연간 영업이익 5,000억도 버겁다"

 

LG생활건강은 과거 중국 경제 성장과 더불어 급격하게 성장한 중국 코스메틱 시장 성장에 힘입어 눈부신 성장을 이뤄내는데 성공했지만 중국의 고성장과 지나친 의존도는 오히려 LG생활건강에 치명타를 입혔습니다. 지난 분석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중국인들의 부의 양극화가 점점 심해지면서 하이엔드 분야에서는 화장품 명품 브랜드로 분류되는 프랑스와 일본 상품들의 선호도가 높아졌고 일반 서민들은 중국 자국기업의 저렴한 브랜드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은 명품이 될 수 없었고 그렇다고 서민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저렴한 브랜드도 아니었기에 결국 애매한 포지셔닝으로 엄청난 타격을 입은겁니다.

 

관련 자세한 내용은 지난 분석글에서 작성했던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림 1)
좌 : (그림 2), 우 : (그림 3)

LG생활건강의 실적이 끝없이 추락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중국시장에서의 경쟁력 상실입니다. 아래 순서대로 LG생활건강의 중국 시장 경쟁력은 상실되었습니다.

  1. 중국 화장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 왔고 지금도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그림 1 참조)
  2. 2017년 이후 한국 화장품이 중국 시장에서 크게 인기를 얻으며 수입액이 급증했습니다.
  3. 그 이후 중국 국민들의 평균소득이 빠르게 증가하며 양극화가 진행되었고 더 비싼 고가 브랜드와 완전히 저렴한 저가 브랜드 수요가 증가함(그림 2 참조)
  4. 고가 브랜드는 프랑스, 일본 명품 화장품이 저가 브랜드는 중국 로컬 기업의 화장품이 점유율을 높였고 한국 화장품은 애매한 포지셔닝으로 시장 점유율을 잃기 시작함(그림 3 참조)
  5. 중국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무리한 마케팅, 행사 등으로 영업이익률 하락 시작 및 브랜드 가치 훼손

LG생활건강은 최근 어닝콜에서 현재 실적하락의 주요 원인인 중국과 면세채널 불확실성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2024년에도 유의미한 실적 반등을 거두기는 매우 어려워보이고 2024년은 새로운 성장 전략을 도모하기 위한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LG생활건강은 내수와 온라인, 해외 비중국 채널 확장을 통해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여러 전략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그나마 기대할 수 있는 모멘텀으로는 핵심 라인 천기단이 리뉴얼 되며 중국내 판매가 본격화되기 시작했다는 것인데 23년 4분기 광군절에도 불구하고 중국 시장에서 적자전환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중국시장은 이제 큰 기대는 접어두는 것이 맞습니다. 중국 매출 중 44% 비중을 차지하던 핵심 프리미엄 브랜드 '후'는 매 분기 실적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등 K뷰티의 중심에 서서 큰 호황을 누렸던 코스메틱 대장들이 중국 시장의 변화를 읽지 못하고 채널 다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동안 국내 화장품 ODM 기업들은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쉽지만 LG생활건강이 연간 영업이익 1조를 벌어들였던 과거는 당분간 찬란했던 과거로만 묻어 놓고 미래를 위한 생존전략을 수립해야 할 때입니다. 현실은 연간 영업이익 5,000억도 버거워 보이는 상황이죠. LG생활건강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 LG생활건강 차트 종합평가

 

"바닥 나왔을까?"

 

LG생활건강은 PER 20배 수준인 주가 300,000원에서 반등이 나온 상황입니다. 여전히 이평선은 역배열이고 시황 회복에 대한 믿음이 없고 불확실성은 높은 상황이기에 굳이 매수로 진입할 계획은 없습니다. 현재 영업이익이 2021년 대비 60% 이상 폭락했고 주가는 80%정도 폭락했는데 이는 기존 LG생활건강에게 부여했던 주가 프리미엄이 회수되면서 주가는 더 큰 폭으로 빠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지금 LG생활건강 기업 펀더멘털을 보면 시장이 LG생활건강 주식에 높은 프리미엄을 줘야 할 이유가 전혀 없는 거죠.

 

LG생활건강이 만약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매출 채널 다변화에 성공해 영업이익 1조를 회복할 수 있다면 주가는 다시 100만원을 돌파할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불확실성이 높은 구간에 진입하기 보다는 확실한 시황 회복 징후와 주가가 반등하려는 의지가 확인된 후에 진입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볼 예정입니다. 

 

긍정적인 점은 주가 300,000원 부근에서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인데, 보통 주가가 하락함에도 거래량이 붙지 않을 경우에는 여전히 매수매력이 떨어진다고 판단할 수 있기에 주가는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여받았던 주가 프리미엄도 전부 반납했고 실적 하락폭 이상으로 주가도 하락했기에 실적만 반등한다면 주가는 이제 탄력적으로 반등할 수 있는 조건은 형성되었습니다. 따라서 LG생활건강이라는 기업의 위기탈출 능력을 믿으시는 투자자 분들은 30만원 구간에서 투자하는 것도 나쁘진 않아 보입니다. 성향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조금 더 비싸게 사더라도 확인하고 사는 성향이다보니 조금 더 지켜볼 예정입니다.

 

LG생활건강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 LG생활건강 수급 종합평가

 

"기관 저가 매수 VS 외국인 이탈"

 

LG생활건강의 지분 37%를 차지하고있던 외국인 투자자들은 고점에서 무려 10%의 지분을 시장에 내다 팔며 개인 투자자들에게 물량을 넘겼습니다. 기관 투자자들은 큰 반응이없다가 최근 주가 300,000원 부근에서 매수체결강도를 갑자기 높이며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도 물량을 모두 받아내고 있습니다.

 

기관 투자자들은 LG생활건강이 현재 최악의 상황이고 더 나 빠질것이 없기에 주가 300,000원은 오히려 할인된 가격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저 역시 기관 투자자들의 생각에 동의하고 있으나 투자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더 명확한 근거와 확신이 필요하기에 관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LG생활건강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LG생활건강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제로 베이스로 회귀한 주가

2) 더 나빠질것 없는 최악의 상황을 지나는 중

3) 화장품 기업의 주가가 PBR 1.0배?

 

Weak Point

1) 이 지경을 만든 중국과 면세 부문 실적은 여전히 오리무중

2) 생활용품 및 음료 부문 원가 상승으로 수익성 감소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LG생활건강 1차 목표가 : -
  • LG생활건강 2차 목표가 : -

아직 이평선 역배열이고 명확한 시황 회복 시그널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기에 목표주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다음 분기 분석에서는 조금 더 구체적인 매매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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