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1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차

2) 관련 테마 : 자동차, EV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38조 4,353억 원

5) 유통주식수 : 133,927,544 (62.7%)

6) 대주주 지분율 : 29.4% (현대모비스 외 6인)

7) 외국인 지분율 : 33.72%

 

기업 개요

현대차는 현대차 그룹에 속한 완성차 기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케파를 보유하고 있으며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국내 1위의 시장 지위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대차는 고급형 자사 브랜드인 제네시스를 성공적으로 론칭시켰고 기아 포함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 5%를 기록하며 미래형 자동차 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현대차 재무 종합평가

 

"나쁘진 않은데..."

 

현대차는 2023년 미국의 고강도 재정긴축 등 악화된 매크로 상황에서도 사상 최대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그 이유는 코로나 팬데믹 당시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오자 반도체 메이커들이 상대적으로 저부가가치인 차량용 반도체 라인을 사용하여 고부가가치 서버용, IT기기용 반도체를 찍어내는데 집중했고, 그 결과 차량용 반도체 부족현상이 점점 심각해졌습니다. 게다가 코로나로 인한 생산기지 락다운과 물류대란으로 인한 공급차질로 인해 신차 대기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졌는데, 2022년 말부터 코로나로 인해 악화된 상황이 정상화됨에따라 현대차의 영업이익은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2024년 현재는 신차대기수요가 어느정도 해소된 상황이고 재고수준도 정상수준까지 올라왔기에 현대차의 가파른 이익 성장은 이제 끝났습니다. 현대차는 2023년 영업이익 15.6조원으로 높아진 시장의 컨센을 무난하게 만족시켰지만 2024년에는 영업이익 14조원 수준으로 약 -10% 정도의 역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4년 판매 예상치는 2023년의 실적과 동일한 424만대이지만 전기자동차 신공장 가동으로 인한 고정비 부담과 판매 인센티브 상승으로 영업이익률이 8%대로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차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전기자동차 경쟁력입니다.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비율은 4%에 불과하고 영업이익률은 2~4%대에 불과합니다. 지금 현재 현대차의 실적은 전부 내연기관차에서 나오고 있다는 의미이죠. 게다가 지금 전기차 시장은 캐즘구간에 진입하면서 수요공백이 발생하는 기간이므로 가격인하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고, 그 결과 시장리더인 테슬라의 영업이익률도 11%에서 7%대까지 하락한 상황입니다. 

 

또한 내연기관과 다르게 전기차는 2차 전지라는 핵심 부품을 2차전지 메이커를 통해 공급받기 때문에 전기차 수익의 상당 부분을 2차전지 메이커와 공유해야 합니다. 위에서 보시다시피 그 수치는 무려 50%에 달해 완성차 기업 입장에서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유지하는건 매우 어려운 도전입니다. 현대차가 현재 대한민국 2차전지보다 50% 이상 저렴한 싸구려 중국산 2차전지를 사용하고있음에도 영업이익률 2~4% 수준이라는건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이 거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겁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북미와 유럽지역에서의 전기차 완전 전환 시점이 2035년으로 조금 지연되었다는겁니다.

 

  현대차의 최근 행보를 보면 2차 전지 자체 생산보다는 국내 2차전지 메이커와 함께 합작법인을 설립해 원가를 절감하고, EV 공정 최적화를 통해 수익성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전기차 시장은 얼리어답터들의 수요가 어느정도 소화된 상태이고 대중들은 내연기관 차량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차 실적은 올해도 나쁘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이 결국 캐즘 구간을 넘어 대중화 단계에 진입했을 때 현대차의 경쟁력이 미지수라는게 결정적 변수가 될 것 같습니다. 이 점 분명히 기억하시고 당장은 환율도 우호적이고 역성장폭이 크진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에 현대차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 현대차 차트 종합평가

 

"저평가는 확실한데..."

 

현대차의 2023년 실적 기준 주가 PER는 3.2배, PBR은 0.5배입니다. 역성장 할 2024년 실적을 기준으로 해도 PER는 3.5배, PBR은 0.5배 수준에 불과합니다. 글로벌 완성차 기업 PEER들과 비교해봐도 현대차 주가는 최하위 수준의 멀티플을 부여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의 굴욕적인 주가는 글로벌 수급의 외면을 받는 대한민국 증시 영향도 있겠지만 현대차가 향후 도래할 전기차 대중화 시대에서 지금과 같은 수준의 이익레벨을 보여줄 수 있을지 시장이 확신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주가 할인의 주요 원인입니다. 지금의 저평가가 미래에도 저평가가 될 것인지는 모른다는 것이죠. 만약 현대차가 2030~2035년에도 지금과 같은 수준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한다면 주가는 지금보다 최소 2배이상 상승할겁니다.

 

새로운 모멘텀이 없다면 당분간 주가는 횡보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므로 현대차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388억 매도, 외국인 1,354억 매수, 기관 685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공매도 금지기간이므로 생략하겠습니다.

 

3) 현대차 수급 종합평가

 

"큰 방향성은 없다"

 

당분간은 수익성이 둔화되고 전기차 부문에서도 큰 모멘텀이 없는 구간이므로 주가와 수급 모두 방향성이 크게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11,000원
  • 시가 배당률 : 6.0%
  • 배당 지급일 : 중간+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차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역성장이 예상되지만 큰 폭의 부진은 없을 것

2) 매력적인 시가배당률

3) 전기차 전환 시점 지연에 따른 준비시간 확보

 

Weak Point

1) 코로나로 인한 신차수요 누적에 따른 이익성장은 종료

2) 향후 전기차 경쟁력은 확인 필요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현대차 1차 목표가 : 200,000원
  • 현대차 2차 목표가 : 210,000원

현재 실적 기준으로 현대차의 주가는 매우 매력적인 밸류임에는 분명하나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 자동차 시대 전환이라는 거대한 변화를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현대차가 새로운 모멘텀을 제시하기 전까지 저는 관망하는 쪽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현대차 목표주가는 보수적으로 2024년 예상영업이익 기준 PER는 4.0배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