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12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SDI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삼성SDI

2) 관련 테마 : 2차 전지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32조 4,200억 원

5) 유통주식수 : 50,126,971 (72.9%)

6) 대주주 지분율 : 20.6% (삼성전자 외 4인)

7) 외국인 지분율 : 45.38% 

 

기업 개요

 삼성SDI는 에너지 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의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에너지 솔루션 부문은 소형전지, 자동차전지, ESS(Energy Storage System) 등 리튬이온을 이용한 2차전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샌산 판매하고 있으며 삼성 SDI 전체 매출의 81%는 에너지 솔루션 부문, 19%는 전자재료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삼성 SDI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삼성SDI 재무 종합평가

 

"중국산? 그러거나 말거나 우린 프리미엄!"

 

고물가와 더불어 미국의 고금리 긴축 통화정책이 장기화되면서 소비심리가 둔화되었고 사치품으로 분류되는 자동차의 경우 더욱더 강한 수요 둔화에 직면해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는 기존 차량 대비 구매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기에 수요 둔화의 타격이 더 큰 상황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매크로 상황 속에서 EV 완성차 기업들은 판매량을 유지하기 위해 차 값 인하경쟁에 돌입했고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LFP 중국산 2차 전지 적용 모델을 대폭 확대했습니다. 보통 중국산 LFP 2차 전지가 국내산 삼원계 2차전지 대비 50% 가까이 저렴하기 때문에 완성차 기업들은 성능을 포기하고서라도 가벼워진 고객들의 지갑사정에 맞추기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 SDI 3분기 실적을 보면 영업이익 4,910억 중 무려 2,300억을 EV 2차 전지에서 달성했는데, 창사 이래 최초로 EV 2차 전지 부문에서 분기 영업이익 2,000억 돌파를 성공했습니다. 원자재 가격 하락과 중국산 LFP 점유율 확대, 전기차 수요 부진으로 ASP가 훼손되며 2차전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에 삼성 SDI의 2차 전지 영업이익률은 8.5%로 글로벌 최상위권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삼성SDI의 P5가 적용된 BMW의 최신 프리미엄 모델 i7(좌), iX(우)

 

삼성SDI의 이런 경쟁력은 프리미엄 중심 전략 덕분입니다. 삼성SDI의 주 고객사인 BMW, Audi, Rivian 등 프리미엄 브랜드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은 보급형 모델을 구매하는 소비자들과 달리 가격을 낮추기 위해 성능을 포기하고 중국산 LFP가 적용되는 것을 원하지 않을 뿐더러 재정긴축으로 인한 구매력 저하 또한 잘 방어되는 경향이 강해 삼성SDI의 배터리 출하량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P5가 성장을 주도했다면 2024년에는 P6가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2차 전지 시장 내 발생하고 있는 악재로부터 가장 방어가 잘 되고 있는 기업 중 하나가 삼성SDI라고 판단되며 삼성SDI의 미국 첫 공장인 스텔란티스와의 합작 공장도 PHEV 및 프리미엄 모델 중심이기 때문에 수요둔화에도 불구하고 2025년 양산(23 GWh)이 예정대로 진행되며 실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삼성SDI의 최근 경영전략을 보면 프리미엄 중심에서 보급형, 트럭 등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있고 LFP도 취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SDI는 저가형 LFP부터 고가형 삼원계, 초고가형 전고체 프리미엄라인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확보해 기존 BMW 등 고급형 완성차 기업으로 제한되어 있던 고객사를 전방위적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판단됩니다.

 

큰 어려움 속에서도 프리미엄 전략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해 나가며 2035년 이후 대 전기차 전환 시대를 준비해 가는 삼성SDI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80,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400,000원대 상승
  •  전기차 시장 개화 및 IT 전방 산업 호조  주가 820,000원대 상승
  •  IT 전방 산업 수요 둔화 우려 및 글로벌 지수 폭락  주가 500,000원대 하락
  •  2차 전지 섹터 수급 유입 및 23년도 수주 모멘텀 유효  주가 800,000원대 상승
  •  EV 수요 둔화 및 2차 전지 섹터 조정 시작 주가 470,000원까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유동성 감소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거래량 유지하는 인기종목

 

3) 삼성SDI 차트 종합평가

 

"매력적인 밸류"

 

삼성SDI의 주가가 고점 대비 40% 가까이 하락하면서 밸류 매력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전방 수요 둔화에 따른 악영향에서 완전히 피해 갈 순 없으나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삼성SDI는 PEER 대비 프리미엄 유럽 고객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매출성장과 이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기업 가치 훼손 없는 주가 하락은 투자 매력을 높일 수밖에 없습니다.

 

올해 실적 기준으로 삼성SDI의 주가 PER는 15.7배에 불과하고 2024년 예상 영업이익 2.2조 기준으로 PER는 15배에 불과합니다. 타 PEER 대비 엄청난 주가 저평가 상태이며 삼성SDI의 PER 밴드에서도 바닥권에 위치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모아 간다는 관점으로 분할매수가 유효하다고 판단되나 단기적으로 EV 시장에 대한 악재는 해소되지 않았고 차트상 이전 저점을 깨며 강한 하락세가 나와주었기에 천천히 시장의 흐름을 바라보면서 긴 호흡으로 투자하는 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삼성SDI의 새로운 모멘텀이 될 수 있는 열쇠는 전고체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시기를 2030년 이후라고 평가했고 2030년에도 사실상 상용화는 힘들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삼성SDI는 올해 하반기에 데모 테스트를 진행하며 2027년 양산하겠다고 밝히며 이미 완성차 기업들과 납품협의를 진행하고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SDI 전고체 상용화를 위한 과제들을 전부 해결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1) 비싼 고체 전해질 소재, 2) 활물질과 고체 전해질 경계의 높은 저항(계면 저항)으로 인한 배터리 수명 단축, 3) 고온·고압을 필요로 하는 제조 공정 등 전고체 상용화까지 여러 과제가 남아있는데 전고체 연구를 가장 먼저 시작한 기술력이 매우 높은 일본 기업들도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고체 배터리 특허를 가장 많이 보유한 도요타도 양산시점을 늦추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삼성SDI가 자신한 것 처럼 시장 리더가 된다면 시장으로부터 엄청난 멀티플을 부여받을 것입니다.

 

삼성SDI의 현재 주가는 밸류상 굉장히 매력적인 지점까지 하락했다고 판단되기에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1조 매수, 외국인 1.4조 매도, 기관 0.3조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7,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삼성SDI 시총 대비 1.8%에 해당

 

3) 삼성SDI 수급 종합평가

 

"외국인 이탈 심각"

 

최근 4개월 만에 외국인 투자자들은 삼성SDI의 지분 5%를 시장에 내다 팔며 주가 하락을 이끌었고 물량 대부분은 개인 투자자들이 매수로 받아냈습니다. 글로벌 대표 EV 기업인 테슬라 CEO 머스크가 어닝콜에서 EV 시장의 수요 둔화에 대해 언급하며 매크로 시장이 굉장히 비 우호적임을 시사했고 2차전지 섹터 투심을 자극했습니다.

 

워낙 밸류부담이 없는 종목이다보니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 대응이 크게 문제되어보이진 않지만 그래도 주가가 깊은 하락을 보여줄 땐 매매를 자제하는 것이 좋고, 주가가 충분히 하락하고 횡보하며 상승 준비를 할 때 매수하는 것이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고 심리적으로도 안정된 투자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삼성SDI의 탄력적인 주가 반등은 지분 45%를 확보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이 매수로 돌아섰을 때 가능해보이기에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미정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삼성SDI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P5→P6 매출비중 증가로 양호한 성장 지속할 것

2) 2027년 전고체 상용화 자신감, 성공한다면 엄청난 멀티플 받을 것

3) 매력적인 밸류까지 하락한 주가

4) 각종 악재속에서 가장 강한 방어력을 보여주고 있음

5) PEER 중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

 

Weak Point

1) 전기차 전환 시점 지연(2030년 → 2035년)

2) 전기차 수요 둔화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삼성SDI 1차 목표가 : 550,000원
  • 삼성SDI 2차 목표가 : 580,000원

삼성SDI는 각종 악재속에서도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고 현재 주가는 밸류부담이 전혀 없는 구간까지 하락한 상황입니다. 삼성SDI의 목표주가는 매크로 시장이 비 우호적임에 따라 보수적으로 22년 최저 PER인 20배를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