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신소재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11월)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나노 신소재

2) 관련 테마 : 2차 전지, 디스플레이, 반도체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1조 4,640억 원

5) 유통주식수 : 7,302,094 (67.3%)

6) 대주주 지분율 : 30.1% (박장우)

7) 외국인 지분율 : 5.6% 

기업 개요

 나노 신소재는 디스플레이, 2차 전지, 반도체 등의 소재 제조업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각 사업부 별로 고른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고효율의 전지 개발과 원가 절감을 통해 수익성 및 생산성 확보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차의 충전시간 단축과 주행거리 향상을 위해 실리콘 음극재 확대가 예상되고 있어 나노신소재의 주력 상품중 하나인 CNT 도전재 수요가 급증할 것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나노신소재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 나노신소재 재무 종합평가

 

"단기 부진, 장기 기대감"

나노 신소재가 지금 시장으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는 이유는 바로 CNT 도전재 사업 때문입니다. 도전재란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양극 활물질과 음극 활물질 사이에서 전자의 이동을 촉진시키는 물질입니다. 도전재는 활물질 사이를 연결하여 전기적 특성을 갖추게 하고 배터리의 성능을 향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NT는 Carbon Nano Tube의 약자로 CNT를 사용하게 되면 기존의 카본블랙 도전재보다 더 적은 양으로도 전자의 이동을 효율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 카본 블랙 소재의 도전재 보다 전기 전도도가 높아 카본 블랙의 20%만 첨가해도 비슷한 성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도 높은 편입니다.

 

최근 중국이 음극재의 주요 원료인 흑연을 무기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탈 중국화를 위해 실리콘 음극재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고 흑연은 탄소 원자 6개당 리튬이온 한 개가 저장되지만, 실리콘은 원자 4개당 리튬이온 15개가 저장되는 구조를 갖기 때문에 실리콘 기반 음극재 단위 에너지 용량이 흑연보다 약 10배가량 높아 효율도 좋습니다. 다만, 실리콘 음극재는 실리콘 입자 팽창을 안정화시키기 위해서 CNT 도전재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2025년 이후에는 실리콘 음극재의 대중화가 예상되고 이에 따라 수계 분산 음극재용 CNT 도전재 분야에서 전 세계 유일하게 양산이 가능한 나노 신소재의 실적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는 상황입니다. 해당 분야는 기술진입장벽이 높은 분야라 경쟁사의 시장진입도 아직까지 우려되는 요소는 아니라고 보입니다.

 

다만, 현재 매크로 시장이 고물가로 인해 강도 높은 재정 긴축이 진행되고 있어 신차 수요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슈퍼 어닝서프라이즈에서 유일하게 차량 부문만 실적이 미스가 났다는 점과 테슬라의 어닝콜에서 늘 자신만만했던 머스크가 단기적으로 상황이 매우 어렵다는 우울한 발언을 쏟아낸 것만 봐도 수요둔화의 심각성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을 겁니다.게다가 2030년 이후 내연기관차량 판매를 금지하겠다는 미국이 유럽과 마찬가지로 2035년으로 연기하면서 전기차 전환 가속시점도 지연되고 말았습니다.

 

띠라서 나노 신소재의 단기 실적모멘텀은 없으며 24년 하반기부터 서서히 실리콘 음극재 출하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아마도 프리미엄 계열의 일부 브랜드에만 탑재될 것으로 전망되기에 나노신소재가 시장이 기대하는 실적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더 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노신소재의 자본 대비 부채비율은 60% 수준으로 재무 건전성이 괜찮아 보이고 시가총액 대비 실적규모가 매우 적지만 미래 기대감이 선반영되었다는 점을 감안하여, 나노신소재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D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7,27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양적완화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40,000원대 상승

  - 21년 본격적인 외형 성장 및 수익성 개선  주가 60,000원대 상승

  - 실리콘 음극재 시장 침투 시 도전재 시장 독점 전망  주가 210,000원대 상승

  - 2차 전지 섹터 밸류 부담에 따른 조정 및 전기차 수요 둔화  주가 120,000원까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급감하며 주가 조정 진행 중

 

3) 나노 신소재 차트 종합평가

 

"실적 성장 기대감 둔화"

 

나노 신소재의 2023년 예상 영업이익은 350억, 2024년 600~750억 규모였습니다. 하지만 올해 예상 영업이익은 100억, 2024년 잘해봐야 150~200억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2차 전지 섹터가 과도하게 과열되면서 시장의 컨센도 시장분위기에 휩쓸려 너무 긍정적인 부분에만 집중해서 높게 잡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수요과 급격하게 둔화되고 전기차 전환시점이 뒤로 지연됨에 따라 나노 신소재를 포함한 2차 전지 소재 기업들의 실적이 지속적으로 미스가 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은 단기적으로 실적 기대감은 전무하기에 장기전망에 집중해야 할 때입니다. 2차전지 CNT 도전재 시장은 현재 5,000억 규모에 지나지 않지만 2030년에는 3.5조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에 현재 나노 신소재가 받는 멀티플이 전혀 근거가 없는 건 아니지만 현재 실적 기준으로 PER 100배 이상을 받고 있는 상황이기에 보는 시각에 따라 밸류부담이 과도하다고 충분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차트상으로도 쌍봉 이후에 상승기에 잘 지켜주던 일봉상 224일 장기 이평선까지 뚫려서 단기적인 주가 흐름은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미국증시가 바닥에서 폭발적인 상승을 보여주었음에도 나노 신소재의 주가는 부진한 흐름이 나오고 있다는 점도 불안요소입니다. 따라서 나노신소재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75억 매수, 외국인 580억 매수, 기관 287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5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나노신소재 시총 1.5조 대비 10%에 해당

 

3) 나노신소재 수급 종합평가

 

"공매도 금지로 그나마..."

 

나노 신소재는 공매도 금지 이전에 매일 20~100억 규모의 공매도가 유입되며 주가를 강하게 압박했습니다. 워낙 밸류 부담이 크고 매크로 시장이 좋지 않아 공매도가 쉽게 수익을 거둘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자 공매도 수급이 강하게 유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공매도 금지로 인해 공매도 수급이 유입되고 있지 않아 그나마 하방압력이 완화된 상황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의 손절물량이 꽤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메이저 수급이 동시에 해당 물량을 받아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나노 신소재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나노 신소재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2024년 하반기부터 실리콘 음극재 시장 침투 기대

2) CNT 도전재 부문 독점적인 기술 보유

3) 공매도 금지로 주가 하방압력 완화

Weak Point

1) EV 수요 둔화로 2차 전지 섹터 조정 진행 중

2) 글로벌 지수 급등에도 반등하지 못하는 주가 흐름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나노 신소재 1차 목표가 : -
  • 나노신소재 2차 목표가 : -

고점 패턴이 분명하게 뜬 종목이고 여전히 밸류부담이 존재하기 때문에 목표주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쌍봉 이후 저점을 낮추는 패턴이라면 반등이 나와도 이전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재차 하락한 뒤 저점을 또 한번 낮출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