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실적 발표, FOMC 회의록 공개(2023.11.22)

오늘 새벽에는 전 세계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와 FOMC 회의록 공개가 있는 날이었습니다. 나스닥 지수가 현재 12월 선물 기준 16K 부근까지 상승했기 때문에 대표하는 빅테크들의 밸류부담이 과도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어 오늘 새벽 엔비디아의 실적발표는 더더욱 중요한 이벤트였습니다. 여러분들이 주무시는 새벽에 저는 엔비디아의 실적발표와 어닝콜까지 모두 실시간으로 확인했고 지금 정리해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1. FOMC 회의록 공개

오늘 나스닥 지수는 이전과 다르게 약세를 보였는데 그 중심에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의 급락이 있었습니다. 장 초반 급락이 나온 뒤에는 추가적인 급락 없이 FOMC 회의록과 엔비디아의 어닝을 기다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네요.

한국시간 기준 오늘 새벽 4시에 FOMC 회의록이 공개되었습니다. 새로운 내용은 없었고 목표물가까지 재정긴축을 지속하겠다는 늘 발표하던 내용 그대로였습니다. 다만, 시장은 금리인하에 대한 시그널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관련 내용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기에 시장은 아쉬움을 표하는 느낌이었습니다. 

2. 엔비디아 실적 : 수퍼 어닝 서프라이즈

엔비디아의 실적은 시장의 전망치를 훌쩍 뛰어넘는 슈퍼 어닝 서프라이즈였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207% 급증한 181억2000만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월가 예상치 161억 8000만 달러를 훌쩍 넘어서는 실적입니다. 특히 AI용 반도체 사업 부문인 데이터센터 매출이 145억 달러를 기록하며 AI 시대가 도래했고 그 중심에 엔비디아가 있음을 시장에 공표했습니다. 주당순이익(EPS)은 593% 폭증한 4.02달러로 예상치 3.36달러를 대폭 상회했습니다. 그렇다면 시장은 어떻게 반응했을까요?

 

시장은 엔비디아의 수퍼 어닝 서프라이즈에 환호하는 듯 상승 쪽으로 방향을 보여주었으나 곧바로 100포인트 급락을 하며 실망감을 드러냈습니다. 물론 이후에 반등이 나오며 하락분을 메꾸긴 했지만 슈퍼 어닝 서프라이즈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와 지수의 흐름이 지지부진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가. 차량 부문 매출 하회

엔비디아의 실적 중 유일하게 부진했던것이 차량 부문이었습니다. 이는 테슬라의 머스크가 어닝콜 당시 단기적으로 자동차 시장의 심각한 부진이 우려된다고 한 것과 일맥상통한 결과로 시장에서 해석하며 불안감을 드러낸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이것보다는 AI 칩 중국 수출 제한이었습니다.

 

나. 중국 수출 제한

미국 정부에서는 중국에 AI용 칩 판매를 규제하고 있습니다. 중국 매출비중은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엔비디아의 데이터 센터 매출 중 20%를 차지하기 때문에 수출 제한이 장기화된다면 심각한 매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큰 상황입니다. 그렇게 순간적으로 엔비디아의 주가와 나스닥 선물 지수는 폭락을 했지만 절대적인 실적 규모가 너무나도 놀라운 어닝 서프라이즈였기에 하락분을 곧바로 메꾸며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닝콜에서는 어떤 메시지가 있었을까요?

 

다. 어닝콜

젠슨황은 어닝콜에서 엄청난 자신감을 보여주면서 주주들에게 강한 믿음을 심어주는 성향의 인물입니다. 시장에서 사랑할 수 밖에 없는 CEO죠. 어닝콜에서 중국 관련 질문이 쏟아지며 방어를 해야 되는 상황이 직면했는데 엔비디아의 CFO인 콜레트 크레스가 매출 타격은 불가피하다는 뉘앙스로 답변을 했고 시장의 불안을 부추겼습니다.

 

그러자 어닝콜의 황제 젠슨황이 황급하게 본인이 답변을 이어나갔고 시장의 불안을 잠재웠습니다.

미국 정부의 중국 수출 제한으로 매출 감소가 일어나겠지만 그를 상쇄하고 오히려 뛰어넘을 수 있는 엄청난 성장이 예상된다. 우리가 만드는 AI 플랫폼은 수 만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제품이다. AI 시대는 도래할 것이고 시간이 흐를수록 글로벌 기업들은 전부 우리의 파트너가 될 것이다.

젠슨황이 워낙 자신감이 강한 CEO이고 이런 발언을 늘 해왔기에 시장은 그의 발언에 크게 변동성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저 포함 시장 참여자 대부분이 엔비디아의 어닝 서프라이즈를 예상했는데 엔비디아는 완전히 다른 레벨의 슈퍼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였음에도 시장은 투자자들의 기대에 화답하지 않는 모습이었습니다.

 

 

엔비디아의 수퍼 어닝 서프라이즈에도 불구하고 음봉이 떨어지며 이제 하락 추세전환이 될 것이라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직 그렇게 판단하기엔 여전히 일봉상 5일선 조차 돌파하지 못하는 강한 상승추세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내일 새벽까지 신규실업수당 신청 건수, 인플레이션 예상 및 기대치, 소비자 기대지수 및 심리지수 등 시장의 변동성을 자극할 수 있는 엄청난 지표발표가 남아있기에 미국 증시 휴장 전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주며 방향성을 제시해 주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