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일렉트릭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7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HD현대일렉트릭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ABCQQ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일렉트릭

2) 관련 테마 : 전력, 기기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2조 5,016억 원

5) 유통주식수 : 19,722,076(54.8%)

6) 대주주 지분율 : 40.0% (현대중공업지주)

7) 외국인 지분율 : 16.22%

 

기업 개요

 HD현대일렉트릭은 현대중공업에서 전기전자기기 및 에너지설루션 사업부문이 인적분할 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전력용변압기, 고압차단기 등 전력기기와 배전반, 중저압차단기기 등 배전기기, 발전기를 포함한 회전기기 등을 제작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대일렉트릭은 발전부터 송전, 배전까지 전력생산 전 과정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에너지솔루션 기업으로 주요 매출 구성은 전력기기 51.28%, 배전기기 26.8%, 회전기기 21.9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일렉트릭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HD현대일렉트릭 재무 종합평가

 

"기대되는 것들이 너무 많다."(2022년 11월)

                       ↓

"기대감이 현실로"(2023년 7월)

 

2022년 하반기 HD현대일렉트릭 분석에서 기대되는 요소들이 너무 많다고 분석해 드렸습니다. 단순 추상적인 기대감이 아니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에너지 믹스에 대한 수요증가와 저탄소 에너지 전환이 겹치며 HD현대일렉트릭의 신규 수주액이 빠르게 증가하는 것이 수치상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확신을 가지고 기대감이 너무 크다고 말할 수 있었던 겁니다.

 

보통 1월은 전력기기 기업에게 가장 큰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일렉트릭 2023년도 1분기 영업이익 463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8% 성장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비수기 어닝 서프라이즈는 오랜 기간 지지부진하던 전력기기 사이클이 글로벌 초호황 사이클로 진입했음을 의미합니다.

HD현대일렉트릭 분기별 신규수주(좌), HD현대일렉트릭 누적 수주잔고(우)

 

오랜기간 지지부진하던 분기별 신규 수주 규모는 22년부터 폭발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누적 수주잔고는 안정적인 우상향 추세로 진입했습니다. 이렇게 수요가 높은 시장이 형성된 경우에는 공급자의 시장지위가 수요자보다 더 우위에 있고 ASP가 높게 유지되기 때문에 영업이익률도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 전력기기 수요가 높지 않던 때에는 원가 상승분, 물류비 상승분 등 수익훼손 요소들을 전부 공급자가 감당했지만 지금은 수요자가 전부 감당해야 하는 상황으로 전환되었습니다. HD현대일렉트릭의 22년 1분기부터 23년 1분기까지 영업이익률 변화를 보면 4.8% → 7% →8.1%로 상승했으며, 현재 시장상황을 보면 향후 최대 9~9.5% 까지도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거 산업 Cycle을 참고하면 글로벌 전력기기의 Cycle은 3~4년 주기인데 현재 전력기기 초호황 Cycle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에너지 믹스 열망, 미국의 IRA 및 리쇼어링, 중동의 친환경 신도시 건설 등의 지역별 개별적 특수도 연계된 데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으로의 전력 패러다임 전환과정까지 모두 겹쳤기 때문에 보다 더 길고 강한 Cycle이 연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HD현대일렉트릭은 자본대비 부채비율이 200% 수준으로 재무건전성이 매우 우수한 기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전력기기 슈퍼 사이클이 도래함에 따라 2025년까지 Capa는 꽉 채운 상황이고 23년 이후 수주는 2~3년 뒤 납기로 모두 지연된 상황입니다.

그런데 위 자료를 보시면 lead time이 2~3년임에도 불구하고 대형 수주건이 연달아 터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2~3년을 기다리더라도 선계약을 통해 물량을 공급받길 원하는 국가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신규수주와 누적 수주잔고를 근거로 HD현대일렉트릭은 최소 향후 2~3년 성장은 100% 담보되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D현대일렉트릭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4,84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6,000원대 상승

  - 미국 인프라 사업 확대 및 고유가로 인한 중동 발 수주 확대  주가 28,000원대 상승

  - 미 연준의 공격적인 재정긴축으로 글로벌 지수 폭락  주가 16,000원까지 하락

  - 러시아 전쟁으로 전력 공급망 다변화 중요성 증가, 수주 급증 주가 43,000원대 상승

  - 전력기기 슈퍼 사이클 진입, 비수기임에도 어닝 서프라이즈  주가 7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상승 사이클에 진입한 섹터로 기대감이 높은 만큼 양호한 거래량 발생

 

3) HD현대일렉트릭 차트 종합평가

 

"당연한 상승, 지금 밸류는?"

 

작년 현대일렉트릭의 주가가 반등을 시작하던 당시 주가 상승 모멘텀이 너무 많고 미래 성장을 담보로 밸류를 산출해 본다면 전혀 비싸지 않은 주가라고 말씀드렸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HD현대일렉트릭의 주가 상승은 매우 당연한 시장의 이치라고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지금 밸류는 어느 정도일까요?

 

HD현대일렉트릭은 2023년 수주목표액을 19.5억 불로 매우 보수적인 수치를 제시했었습니다. 2022년 30억 불 가까이 수주를 받았기에 이후 수주는 모두 오랜 기간 대기해야 하는 장기물량이라 수주가 적을 것으로 예상했던 겁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시장의 수요 수준은 굉장히 높았고 장기물량임에도 불구하고 신규수주가 쏟아졌고, HD현대일렉트릭은 2023년 수주목표액을 26.3억 불로 대폭 상향했습니다.

 

위 수주 목표액은 현대건설의 사우디 아미랄 석유화학 플랜트 수주(6.5조 원) 관련 추후 전력기기 부문 연계 수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초과달성할 가능성도 매우 높아 보입니다. 아무튼 이는 모두 3년 뒤 미래 실적에 반영될 수주건들이고 21~22년 수주건들이 현재 실적에 반영되고 있는데, 수주 기준으로 HD현대일렉트릭의 2023년 예상 영업이익은 2,100~2,400억 규모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도 대비 90%에 가까운 성장률입니다.

 

하지만 3년 뒤 장기 수주량까지 촘촘히 쌓이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실적을 기준으로 밸류를 산출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미래성장이 담보된 기업의 주가는 먼 미래 실적을 기준으로 밸류를 산출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따라서 누적 수주잔고를 근거로 산출한 HD현대일렉트릭의 2025년 예상 영업이익 3,300억 원을 기준으로 밸류를 산출해 보면 현재 HD현대일렉트릭의 현재 주가 PER는 14~15배 수준입니다. 

ABB, GE, 미쓰비시전기 등 글로벌 PEER들의 평균 PER는 22배로 현대일렉트릭의 밸류보다 훨씬 더 많은 프리미엄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 기업들은 배당, 자사주 매입 후 소각 등 주주와의 이익 공유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투자자들이 모여 높은 주가 프리미엄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한국 기업들은 주주와의 이익 공유에 굉장히 인색하고 오히려 물적분할이나 유상증자로 희생을 강요하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글로벌 PEER들과 동일한 밸류를 받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아무튼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현대일렉트릭의 밸류는 글로빌 PEER들과 비교해 봤을 때 크게 부담되는 수준 까지는 아닙니다.

 

작년 하반기에 분석했을 때 HD현대일렉트릭은 미래 실적 기준 PER 8배 수준으로 투자매력도가 매우 높다고 말씀드렸던 때보다 주가가 80% 넘게 상승했기 때문에 투자 매력도는 낮아진 상황입니다. 작년 하반기에는 조정 시 매수 전략을 추천드렸지만 지금 HD현대일렉트릭의 상승 경사가 매우 급하고 장기 이평선과도 이격이 크게 벌어졌기 때문에 신규매수보다는 보유자가 시세를 즐기는 구간이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HD현대일렉트릭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400억 매도, 외국인 213억 매수, 기관 173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없습니다.

 

3) HD현대일렉트릭 수급 종합평가

 

"양호한 수급"

 

작년 하반기부터 공격적으로 지분을 늘려가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최근 고점에서 차익실현을 하고 있고 기관 투자자들이 물량을 받아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상승도중 차익실현 후 현재 고점에서는 크게 포지션 변동 없이 관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반도체 섹터도 2021년 슈퍼 사이클 지속 중에 가장 먼저 외국인 투자자들이 EXIT하며 차익실현에 성공했었습니다. 전력기기 섹터는 2022년에 수퍼 사이클에 진입했고 신규 수주 강도를 보면 사이클 강도와 기간이 굉장히 강할 것으로 추정되긴 하지만 외국인 투자자들의 EXIT이 지속되는지 꾸준히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외국인 투자자들의 EXIT이 가속화되고 추세도 꺾인다면 차익실현도 고민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HD현대일렉트릭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500원
  • 시가 배당률 : 0.7%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HD현대일렉트릭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현대건설의 수주 호조로 연계 수주 기대감 증가

2) 공급자 우위의 시장 형성으로 수익개선 구간 진입

3) 3년 이상 장기 물량임에도 불구하고 신규 수주 증가

4) 현재 수주현황을 보면 2025년까지 성장은 담보

5) 주가 급등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PEER대비 낮은 밸류

 

Weak Point

1) 외국인 투자자들의 EXIT 주시할 필요

2) 주가 급등으로 2025년 이익을 담보로 해도 PER 15배까지 상승한 상황
    (작년 하반기 PER 8배)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HD현대일렉트릭 1차 목표가 : 78,000원
  • HD현대일렉트릭 2차 목표가 : 85,000원

작년 하반기 HD현대일렉트릭의 목표주가는 61,000원으로 설정하였으나 전력기기 사이클은 제 생각보다 강했고 HD현대일렉트릭의 주가는 7개월 만에 목표주가를 초과해 버렸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지금은 신규 매수 구간이 아닌 기존 보유자 분들이 시세를 즐기는 구간이므로 보유자분들은 추세가 꺾이기 전까지 따라가시면 됩니다. HD현대일렉트릭의 목표주가는 글로벌 PEER들의 평균 PER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 30%를 적용하여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