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6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LG생활건강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LG생활건강

2) 관련 테마 : 화장품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8조 1,058억 원

5) 유통주식수 : 9,344,285(59.8%)

6) 대주주 지분율 : 34.0% (LG)

7) 외국인 지분율 : 34.1% 

 

기업 개요

 LG생활건강은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의 사업부가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LG생활건강은 중국 매출이 크게 하락하며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LG생활건강 재무 종합평가

 

"중국화장품 시장 빠르게 확장 중! 근데 왜 역성장?"

 

중국은 전 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화장품 시장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로 중국의 화장품 1인당 평균 소비액은 중국을 주요 무대로 삼는 LG생활건강과 같은 코스메틱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위 중국 화장품 소매총액 그래프를 보시면 꾸준히 우상향 하며 시장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어 국내 코스메틱 기업에게도 큰 성장기회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일본이 고가 화장품 시장, 한국이 중저가 화장품 시장을 양분하는 구조였습니다. 중국국민들의 소비 수준이 높지 않던 과거에는 중저가형 화장품의 시장 점유율이 77%에 달했으나 최근에 생활 수준이 높아지며 중저가형 화장품 시장 점유율은 58%까지 하락했고, 반대로 고가 화장품 시장은 42%까지 점유율이 급등했습니다. 자연스럽게 고가형 화장품을 주로 판매하던 일본 기업들의 성장이 두드러질 수밖에 없었고 중저가형 화장품을 주로 판매하던 한국 기업들은 부진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고가 화장품에만 집중하던 일본이 한국이 장악하고 있는 중저가형 화장품 시장까지 진입하며 한국 화장품을 밀어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최근 중국 젊은 세대에서 프랑스 하이엔드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프랑스가 일본과 함께 양대산맥을 구축했고 한국은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의 화장품 국가별 수입액 추이를 보면 최근 몇 년간 일본과 프랑스가 중국 화장품 시장을 빠르게 장악했으며 한국은 2018년 이후 성장률이 급감하기 시작했습니다.

 

LG생활건강은 이런 시장변화에 경쟁력이 감소하며 2022년 큰 폭의 역성장을 피하지 못했고 2023년 1분기 실적에서도 중국 화장품 사업에서 영업이익 -37%를 기록하며 역성장을 지속했습니다. 중국과 좋지 못한 관계가 실적에 악영향을 끼칠 순 있지만 위에 데이터들을 보면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구조적인 변화가 있었고 그 변화를 리드하지 못해 경쟁력이 하락한 것이 역성장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파악됩니다.

 

중국 입국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면세부문에서는 실적이 개선될 여지는 있으나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잃어버린 경쟁력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 남아있습니다. 2023년 실적도 역성장 또는 2022년과 비슷한 수준에서 머물 것이 거의 확실한 상황이기에 실적 반등 기대감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LG생활건강의 재무 건전성은 완벽에 가까우나 최근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을 감안하여,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 시작  주가 1,784,000원대 상승

  - 중국 소비 수준 상승 변화에 시장 경쟁력 하락  주가 51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주가가 단기간에 고점 대비 70% 하락하면서 물타기 거래량 급증

 

3) LG생활건강 차트 종합평가

 

"왜 상승이 Long이고 하락이 Short인지 보여주는 차트"

 

2014년 중국 화장품 시장의 성장이 시작되었고, 그 성장과 무려 7년을 함께해 온 LG생활건강 주가 상승이 단 2년 만에 무너졌습니다. 문제는 중국 화장품 시장의 성장은 여전히 고성장을 있어가고 있는데 LG생활건강을 비롯한 한국기업들의 화장품을 중국 소비자들이 더 이상 최우선적으로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중국인들은 이전과 다르게 비약적으로 높아진 소득 수준으로 가성비가 아닌 최고의 제품을 원하고 있기에 저가형 화장품 시장 점유율은 빠르게 하락하고 있고 그마저도 중국 로컬 화장품 기업과 일본 기업들에게 자리를 내주고 있습니다. 고가형 화장품은 일본과 프랑스의 독주체제로 한국 기업이 진입할 자리는 없어 보입니다. 시장 변화를 빠르게 인지하지 못하고 애매한 포지셔닝만 유지한 결과로 보입니다.

 

결국 시장은 LG생활건강 실적 하락에 따른 주가하락과 더불어 부여했던 높은 프리미엄까지 빠르게 회수하기 시작했고 주가는 크게 하락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지금 현재 주가는 2022년 실적기준 PER 40배 수준으로 주가 하락 이상으로 실적이 크게 하락했기에 밸류부담은 여전히 높아 보이며, 추세 전환이 확인되지 않았기에 물타기 매수하지 마시고 조금 더 지켜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 일시적인 악재가 아닌 구조적인 시장 변화에서 경쟁력이 하락해 주가 리레이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긴 호흡으로 지켜보다가 LG생활건강의 이익 회복력을 확인하고 시장의 추세전환 의지를 확인한 뒤에 물타기 매수 또는 신규 매수를 하셔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이전 LG생활건강이 받았던 프리미엄을 받기 위해서는 증명해야 할 것이 너무나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따라서 눈높이를 낮춰야 하는 시기라고 판단되며 시장이 바닥을 확인시켜 주고 추세전환 의지를 드러내기 전까지는 관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LG생활건강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3,700억 매수, 외국인 1,907억 매도, 기관 1,918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5,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LG생활건강 시총 8조 대비 6.1%에 해당

 

3) LG생활건강 수급 종합평가

 

"물타기 유혹을 뿌리치기 힘든 구간"

 

고점 대비 70% 이상 급락한 종목에서 개인투자자들의 물타기 매수 수급이 안 잡힐 확률은 0%에 수렴합니다. 빠르게 본절을 찾고 싶은 심리 때문에 하락이 진행되고 있는 대하락 추세에서 물타기를 하게 되고 결국 큰 손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튼튼한 기업인 만큼 이익회복이 확인되고 주가가 다시 상승해 손실 없이 탈출하실 수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현명한 매매는 절대 아닙니다. 물리셨는데 손절할 용기가 없으시다면 충분히 기다렸다가 시장이 바닥을 확인시켜 주고 추세전환 의지를 드러낼 때 그때 물타기 시작하시면 한 번에 평단가를 크게 낮출 수 있고 좋은 매매심리를 유지할 수 있어 불필요한 감정소모도 덜 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는 작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며 주가가 70% 이상 하락한 지금 이 순간까지도 강도를 높여가며 주가 조정이 더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은 더 나빠질 것이 없는 최악의 상황을 지나는 것으로 생각은 되나 공매도 수급이 줄어들며 숏커버링에 나서는지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미정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LG생활건강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조금씩 증가하는 중국인 입국자수로 면세점 이익은 서서히 회복할 것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중국 내 브랜드력 약화 심각

3) 중국 화장품 시장 내 애매한 포지셔닝으로 매출 하락 심각

    (저가형 - 중국 / 중고가형 - 일본 / 고가형 - 일본, 프랑스)

4) 2023년 실적은 2022년 수준 유지가 최선일 것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LG생활건강 1차 목표가 : (저점확인 필요)
  • LG생활건강 2차 목표가 : (저점확인 필요)

LG생활건강의 경우 시장이 바닥을 확인해 주고 더 나아가 추세전환까지 확인해 준 뒤에 매수하시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L'Oreal, Estee Lauder, Shiseido 등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들의 PER가 35~70배까지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현재 LG생활건강의 PER 40배는 적정하다고 볼 수도 있으나, 위 글로벌 브랜드들의 브랜드파워와 비교해 봤을 때 LG생활건강의 브랜드 파워가 한참 떨어지기에 고평가라고 보는게 더욱 맞는 분석일 것입니다. 물론, 이익회복이 된다면 PER는 다시 낮아질 것이며 하락추세도 전환될 것이나 당장은 확인이 필요하기에 당장 목표주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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