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4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중공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삼성중공업

2) 관련 테마 : 중공업, 조선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4조 6,112억 원

5) 유통주식수 : 616,512,549 (70.1%)

6) 대주주 지분율 : 20.8% (삼성전자)

7) 외국인 지분율 : 15.25% 

 

기업 개요

 삼성중공업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조선 해양사업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진행하는 E&I 산업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매출은 LNG선에서 대부분 발생하고 있기에 코로나 19로 인해 국제유가가 마이너스까지 하락하자  산유국들의 발주가 뚝 끊기며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강도 높은 인플레이션 및 러시아의 전쟁으로 인해 유가가 기대 이상으로 폭등하며 조선산업의 업사이클이 기대되지만, 오랜 기간 대규모 적자로 인해 재무제표가 망가진 상황이기에  회복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중공업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E 등급 )

○ 삼성중공업 재무 종합평가

 

"흑자전환 기대할 만 하지만..."

 

삼성중공업은 조 단위의 영업적자를 연이어 기록하며 자본잠식에 가까운 최악의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물류대란이 발생하면서 수주량은 증가했지만 철광석 가격이 급등하며 후판 가격 등의 상승으로 원가가 수주가를 초월하는 적자 수주를 피하지 못하며 결국 엄청난 적자를 기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삼성중공업에서는 2023년에는 매출 8조 영업이익 2,000억 원 흑자전환을 자신했습니다. 철광석 가격이 급락해 원가부담도 덜었고 LNG선과 정유운반선의 선가는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인건비 상승분 등 일회성 비용을 작년 4분기에 반영함으로써 23년 실적 부담을 최소화시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흑자 전망이 순탄하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일단 첫 번째로 운임이 하락세에 접어들면서 소수의 해운사들이 선가를 높게 발주하는 것을 용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본인들의 이익을 방어하기 위해 중국과 한국의 저가 수주를 유도해서 선가를 쥐어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철광석 가격이 하락추세를 이어오다 최근 중국의 리오프닝과 경제활성화 정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격이 급반등 하며 후판 가격 이슈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삼성중공업의 2023년 실적 전망은 위 불확실성을 배제한 실적이기 때문에 신뢰가 가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단 1원이라도 흑자전환에 성공한다면 유의미한 성공일 것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시황이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컨테이너선보다는 에너지선 상황이 훨씬 양호하고 또 그중에서 유가운반선보다는 LNG선이 상황이 더 양호하다는 것이 삼성중공업에는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입니다.

 

현재까지 수주잔고는 26.7조 원이며 2023년 삼성중공업의 수주목표는 95억 달러로 조선 부문 64억, 해양플랜트 부문 31억 달러를 예상하고 있고 수주잔고와 목표액만 보면 2024년까지 삼성중공업의 외형 성장은 담보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만 수익성 부문에서는 장담할 수 없다는 점을 우리는 분명히 명심해야 합니다. 삼성중공업의 자본 대비 부채비율은 300%를 넘어가며 영업 외 금융비용 지출 부담도 엄청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삼성중공업은 하루라도 빨리 흑자 전환을 통해 현금흐름을 만들지 못한다면 결국 유상증자 등을 통해 자본잠식을 회피해야 하고 모든 고통은 주주들이 떠안아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삼성중공업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E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국제유가 폭락  주가 2,915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주가 6,500원대 상승
  • '20년 조 단위 적자 기록  주가 5,000원대 하락
  • 국제유가 회복에 따른 발주량 회복  주가 7,500원대 상승
  • '21년 1조 3,000억 적자지속 및 러시아 계약 해지 리스크  주가 5,000원대 하락
  • 별다른 상승 또는 하락 모멘텀이 없어 주가 횡보 중

2) 거래량 분석

- 조선 섹터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크지 않아 거래량도 대폭 하락한 상황

 

3) 삼성중공업 차트 종합평가

 

"하락도 상승도 명분이 없다"

 

삼성중공업 경영진들은 호기롭게 2023년 2,000억 원대의 흑자전환을 자신했지만 시장은 시큰둥하게 반응했습니다. 현재 시장상황을 보면 매출성장은 담보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불확실성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2차 전지, AI, 로봇 등 미래형 섹터에 돈이 몰리면서 조선 섹터는 상대적으로 소외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현재 대규모 적자를 기록 중이고 자본도 잠식상태이기 때문에 PER, PBR 어떤 방식으로도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차트상으로는 4,700~5,000원 구간이 타이트한 지지선으로 보이며 해당 구간을 이탈한다면 새로운 저점을 찾아야 하는 구간에 진입하는 것이므로 투심은 악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삼성중공업의 수주 중 조선이 85%, 그중에 47% LNG선인데 LNG선 비중이 높다는 것은 그나마 삼성중공업에게는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게다가 이미 망친 2022년 재무제표에 추가 인건비 상승률을 넉넉하게 충당금으로 반영했기 때문에 2023년도 재무제표는 홀가분하게 적어 넣을 수 있는 점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조선섹터에 기대할 수 있는 이벤트가 단기적으로는 딱히 보이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당분간은 지지선 부근에서 횡보할 가능성이 높으며 삼성중공업의 경영진이 자신했던 영업이익 2,000억 흑자 전환이 달성 가능성이 높아진다면 실적 모멘텀으로 상승할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 따라서 삼성중공업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489억 원 매수, 외국인 539억 원 매도, 기관 41억 원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3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삼성중공업 시총 4.5조 대비 3%에 해당

 

3) 삼성중공업 수급 종합평가

 

"소외받는 중"

 

삼성중공업의 수급 차트를 보시면 시가총액 규모 대비해서 누적 수급 금액도 미비하고 일관된 수급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는 시장 참여자도 없습니다. 의미 없는 수급 혼조세가 유지되고 있으며 작년 하반기 대비해서 공매도 수급은 30%가량 증가했습니다.

 

선수는 회복을 자신하고 있지만 이미 너무 많이 맞아 쓰러지기 일보 직전의 선수에게 시장은 투자하는 것을 꺼리고 있으며 다른 유망한 신인 선수들에게 많은 관심가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결국, 이런 무관심은 본인 실력으로 극복하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자본잠식 직전의 기업이 배당을 하는 것은 임종직전의 환자 산소호흡기를 떼는 일입니다.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삼성중공업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누적 수주잔고 26.7조, 수주목표는 97억 불, 외형성장은 확정된 사실

2) 매출의 상당 부문을 차지하는 LNG 선가는 그나마 양호한 추세 유지 중

3) 더 이상 최악을 상상하긴 어려울 정도로 어려웠던 시기를 통과 중

 

Weak Point

1) 철광석 가격의 급반등으로 후판 가격 이슈 재발 가능성 UP

2) 현금흐름 창출에 실패한다면 자금 마련 방안 필요할 것

3) 기대할 수 있는 모멘텀이 보이지 않는 상황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삼성중공업 1차 목표가 : 6,000원
  • 삼성중공업 2차 목표가 : 6,400원

삼성중공업은 최악의 시기를 통과한 만큼 주가 리레이팅은 필요해 보입니다. 삼성중공업 경영진이 자신하는 흑자전환까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조 단위의 초대형 적자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내 조선업 섹터의 평균 PBR인 1.5배를 목표주가로 설정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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