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주가 전망 및 23년도 1분기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차

2) 관련 테마 : 자동차, EV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36조 9,000억 원

5) 유통주식수 : 133,927,544 (62.7%)

6) 대주주 지분율 : 29.4% (현대모비스 외 6인)

7) 외국인 지분율 : 29.64%

 

기업 개요

현대차는 현대차 그룹에 속한 완성차 기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케파를 보유하고 있으며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국내 1위의 시장 지위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대차는 고급형 자사 브랜드인 제네시스를 성공적으로 론칭시켰고 기아 포함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 5%를 기록하며 미래형 자동차 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현대차 재무 종합평가

 

"호실적 VS 불안한 매크로 시장 환경"

 

현대차는 2022년도 1~2분기 연이은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한 이후 3분기는 세타엔진 품질 비용이 1.36조가 발생되며 어닝 쇼크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품질비용은 일회성 비용이므로 기업의 펀더멘탈과는 무관했고 현대차의 4분기 영업이익은 3.36조를 기록하며 시장 컨센서스를 10% 이상 상회하는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내수시장을 완벽하게 리드하고 있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현대차의 실력을 의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대차의 경쟁력은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도 통함은 미국 시장 점유율 5.6%, 유럽 점유율 9.4%라는 놀라운 성적을 통해 이미 증명된 명확한 사실입니다.

 

유일한 리스크는 미 연준이 탄탄한 고용환경을 바탕으로 물가를 내리기 위해 강도 높은 긴축을 이어나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현재 고용상태는 완전고용에 가까울 정도로 탄탄하기 때문에 미국 연준은 고통을 감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기준 금리를 지속적으로 인상하며 시장 유동성을 빠르게 빨아들이고 있습니다.

 

시장에 유동성이 고갈되면 갈수록 소비자들은 구매보다 고금리 저축을 선호하게 될 것이며 특히 사치품으로 분류되는 자동차 산업은 수요둔화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역발상으로 생각해 보자면 해외시장에서 고급차로 분류되지 않는 현대차의 매력은 반대로 상승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당 주장의 근거는 북미시장에서 럭셔리 브랜드의 판매량이 점차 감소하고 재고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며 반대로 현대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호재가 더 있다면 최근 달러 인덱스가 바닥을 찍고 반등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달러 강세가 이어진다면 추가 환차익으로 실적 레버리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달러 강세가 너무 강해지면 지수 하락 압박이 강해지고 외국인 수급 이탈이 나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1,300원 수준의 달러 환율정도가 가장 이상적일 것으로 보이며 거의 도달한 상황입니다.

 

매크로 시장상황이 자동차 산업에 우호적이지 않음은 확실하지만 현대차의 내수 경쟁력은 의심할 필요 없고 해외에서도 선방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65,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자동차 산업 초 호황  주가 120,000원대 상승

-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및 경기 둔화 우려  주가 160,000원대 하락

- 실적으로 시장의 우려를 일부 상쇄  주가 17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시장 유동성 하락이 거래량에 그대로 반영된 상황

 

3) 현대차 차트 종합평가

 

"아직은 하락 추세"

 

현대차의 주가 차트를 보면 최근 160,000원을 살짝 깨며 전저점 지지가 실패했기 때문에 하락추세가 완전히 끝냈다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현대차의 현재 반등이 나스닥 기술주들이 폭등하며 외국인 투자자들이 코스피 파생시장에서 강력한 콜 포지션을 구축하며 나온 것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나스닥 조정 시에 같이 조정받을 확률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조정 시에는 주가 160,000원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하며 저점을 높여 시장 참여자들에게 하방이 제한되어 있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수급도 살아나고 반등도 탄력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재무분석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현재 고강도 재정 긴축은 자동차 산업에 치명적일 수밖에 없으므로 횡보하며 버티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성과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긴축은 영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물가상승률이 조금씩 하락하고 있기에 미 연준의장 파월도 아주 약간은 비둘기적 발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긴축이 종료되고 유동성 장세가 다시 시작되면 자동차 산업은 다시 호황기에 진입할 것이며 섹터 내 최 선호주인 현대차는 응축된 힘을 폭발하며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차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일희일비 할 필요 없습니다. 우호적인 경제 사이클로 돌아올 때까지 잘 대응하셔서 수익 극대화 전략에만 집중하시면 되겠습니다. 

 

현대차의 밸류를 평가해 보자면 2022년 기준 PER는 5.3배입니다. 23년~24년 역성장률 -4~-5%를 반영한다고 하더라도 PER 6배를 초과하진 않을 것입니다. 현재 실적만 유지해 준다면 밸류 부담은 전혀 없다고 보는 것이 맞으며 최근 유동성 장세에서는 PER 8~10배까지 기록했던 것을 생각해 보면 매크로 시장 상황만 턴 어라운드 하면 상방으로 꽤 열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하락추세가 끝났다고 판단할 만한 충분한 근거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대차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2,886억 원 매도, 외국인 7,621억 원 매수, 기관 4,714억 원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2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차 시총 36.9조 대비 0.68%에 해당

 

3) 현대차 수급 종합평가

 

"연기금만 없었다면..."

 

현대차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공격적인 매수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고 개인 투자자들은 이탈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주가가 탄력적으로 상승할 만도 하지만 연기금이 매물 폭탄을 시장에 내놓으며 주가 상승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연기금의 이런 수급 현황은 매크로 시장 상황이 자동차 산업에 매우 비우호적이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재조정을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지만 주주 입장에서는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현재 주가에서 밸류부담이 거의 없으므로 공매도 수급이 많이 들어올 수 없습니다. 코스피, 코스닥에 공매도 쳐야 하는 말도 안 되는 밸류의 종목이 한 트럭인데 굳이 먹을 자리 없는 현대차에서 공격적인 매도 포지션을 구축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연기금의 포트폴리오 조정이 끝나야지만 주가가 탄력적으로 움직일 수 있을 것입니다. 연기금의 현대차 지분율은 8.1%에 해당하며 연기금이 4번째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현대차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주식소각 결정

  • 분류 : 자사주
  • 수량 : 보통주(2,136,681), 종류주(632,707)
  • 금액 : 3,154억 원
  • 목적 : 주주가치 제고

대한민국 기업에서 보기 힘든 주식소각 결정이 나왔습니다. 주주 환원정책 중에 가장 최고 등급으로 분류되는 자사주 소각은 주주들의 보유 주식 가치를 대폭 상승시킬 수 있는 정책입니다.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은 주당 순이익을 높여주지 못하지만 자사주 소각은 주당 순이익 EPS를 대폭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주주들의 보유 주식 가치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5,500원
  • 시가 배당률 : 3.1%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차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글로벌 시장에서 일본이 주춤하는 사이 현대차 약진

2) 내수시장은 타의 추종을 불허

3) 밸류부담 없는 주가

4) 매크로 시장 악화에도 역성장률은 5%를 초과하지 않을 것

5) 달러 약 반등으로 환차익 추가

 

Weak Point

1) 물가가 빠르게 잡히고 있지 않아 강도 높은 긴축 장기화 될 수 있음

2) 긴축으로 인한 수요둔화가 생각보다 강하다면 악성 재고가 문제 될 수 있음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현대차 1차 목표가 : 190,000원

 

현대차 2차 목표가 : 210,000원

 

현대차는 매크로 시장이 우호적이라고 볼 순 없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유동성 장세 당시 기록했던 고점을 넘을 가능성은 없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실력과 실적으로 주가 하락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23년 역석장률을 최소화하는 데 성공한다면 PER 6.5~7배 까지는 도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목표주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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