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모비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모비스

2) 관련 테마 : 자동차, 자율주행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9조 6,584억 원

5) 유통주식수 : 61,374,035 (64.9%)

6) 대주주 지분율 : 31.4% (기아 외 8인)

7) 외국인 지분율 : 36.4% 

 

기업 개요

 현대모비스는 1977년 6월 설립되어, 1989년 9월 5일 코스피에 상장한 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부품회사입니다.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은 차량용 모듈 및 부품 79.77%, A/S용 부품 20.23%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현대모비스 재무제표

 

○ 현대모비스 재무 종합평가

 

"수익성 점검 필요"

 

오류 발생으로 데이터가 삭제되었으니 최신 현대모비스 분석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현대모비스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26,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50,000원대 상승

  - 애플카 테마주 편입  주가 400,000원대 상승

  - 애플카 테마 소멸  주가 250,000원대 하락

  - 부진한 실적 및 전동화 사업 부문 적자 지속  주가 20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시장 유동성이 감소한 만큼 현대모비스 평균 거래량 감소

 

3) 현대모비스 차트 종합평가

 

"숨 고르기 중, 곧 뛴다! 언제?"

 

현대모비스는 애플이라는 글로벌 1위 네임 밸류에 편승하며 엄청난 주가 상승을 기록했으나, 실체 없는 주가 상승은 고점에서 버틸 수 없다고 늘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현대모비스의 주가 흐름은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테마주 편입에 따른 후유증으로 악성 매물이 많이 증가했을 것이므로 횡보하는 기간이 필요한 상황인데 현대모비스의 주가는 200,000원 구간에서 하락세를 멈추는 데 성공했고 옆으로 횡보하며 힘을 응축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주가 반등을 위한 상승모멘텀으로는 전동화 사업 부문의 흑자 전환일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대규모 투자비용이 집행되면서 매출 2.5조를 기록했음에도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했지만 향후 투자가 종료되고 사업이 안정화된다면 현대모비스 제2의 Cash Cow 사업으로 활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때가 가시화될 때면 주가는 비축한 힘을 바탕으로 우상향 할 수 있을 겁니다.

 

현대모비스의 현재 주가 PER는 22년도 실적 기준 7.5배에 불과합니다. PER 15~20배까지 부여받던 과거 대비 엄청난 주가 할인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밸류 부담이 전혀 없는 상황인 점을 반영하여 현대모비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현대모비스 누적 수급
현대모비스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4,572억 매도, 외국인이 3,916억 매수, 기관이 689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5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모비스 시총 19 6,000억조 대비 1.8%에 해당

 

3) 현대모비스 수급 종합평가

 

"좋다!"

 

현대모비스의 수급은 이보다 더 좋을 수 없습니다. 주가가 횡보함에 따라 투자 호흡이 짧은 개인 투자자들의 손절 물랴이 대거 나오고 있어 악성 매물대 부담도 줄어들고 있고 메이저 수급의 양매수 포지션이 이어짐에 따라 주가 상승을 위한 힘이 점점 응측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매도 수급도 부담되지 않는 수준이기에 주가 상승 모멘텀이 시발점이 되어 응축된 힘을 발산시킬 것으로 예상합니다.

 

22년 6월 당시 개인투자자들의 누적 수급 포지션이 -400억에 불과했던 점을 생각해보면 현재 개인투자자의 -4,000억 매도 수급은 수급 바닥 신호로 여겨도 무방할 것입니다. 따라서 현대모비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1 건) 및 배당 규모

현대모비스 공시 목록

1) 자기 주식 취득 결정 

  • 취득 주식수 : 1,674,930주
  • 취득 방법 : 장내 매수
  • 취득 목적 : 주가 안정화를 통한 주주가치 제고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4,000원
  • 시가 배당률 : 2.0%
  • 배당 지급일 : 중간+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모비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이익 방어력이 뛰어난 A/S 사업부의 호실적 행진

2) 미래 성장동력인 전동화 사업 부문 매출 고성장 지속

3) 밸류 부담이 전혀 없는 주가

4) 최고의 수급 상황, 상승을 위한 힘 비축, 모멘텀만 필요

 

 

Weak Point

1) 패시브한 수익 구조 탈피를 위해 해외 거래처 확대 절실

2) 4분기 어닝 쇼크 대비

3) 모듈/부품 사업부의 이익 기여가 전혀 없는 상황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현대모비스 1차 목표가 : 240,000원

 

현대모비스 2차 목표가 : 275,000원

 

현재의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현대모비스가 이전에 기록했던 PER 15~20배를 기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2021년 기록했던 평균 PER 10배는 전동화 사업부의 흑자 전환 모멘텀 정도면 현재 주가 흐름상 충분히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PER 10배 기준으로 목표 주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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