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포함)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껴주고 돈을 지켜주는 분석 전문가 LIKEBEE 입니다. 
"시간만 낭비하는 주식 관련 짜집기 글을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검색어 뒤에 LIKEBEE를 넣어주세요.!"
(예시) 검색어 : 삼성전자 주가 LIKEBEE
<투자하기 전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하는 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전력 에너지 관련주 한국전력의 종목 분석 및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글과 숫자가 다른 짜집기 글에 비해 많습니다.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한국전력

    2) 관련 테마 : 전력 판매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5조 2,787억 원

    5) 유통주식수 : 297,790,938 (46.4%)

    6) 대주주 지분율 : 51.1% (한국산업은행 외 1인)

    7) 외국인 지분율 : 14.8% 

     

    기업 개요 

     한국전력은 1982년 설립되어 1989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국내 최대 에너지 공기업입니다. 2002년 발전공기업 분사 전에는 전기 발전 및 판매에 대한 모든 사업을 총괄했으나 현재는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한국남부발전을 자회사로 두고 전기판매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공기업이다보니 전기요금 결정권을 정부에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화석연료의 가격에 따라 수익성이 결정되는 패시브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재무 분석 ( D 등급 )

    한국전력 포괄손익계산서 및 재무상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증가
     - 매출액 60조 5,748억 (3.4% 증가)

     

    2 ) Negative(부정) - 원가 상승에 따른 적자

     - 영업이익 -5조 8,601억 (-243.4% 감소)


    3) 특이사항

      - 정부의 전기요금 통제로 적자를 면할 수가 없는 구조

    4) 종합평가
      - 정치권은 지지율에 민감하기 때문에 매번 전기요금 인상에 실패했습니다. 지금 한전의 구조는 발전회사들이 500원 주고 연료를 사 와서 전기를 만들면 600원 주고 사서 국민들에게 300원에 팔고 있습니다. 즉 전기를 만들어서 공급하면 할수록 적자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현재 물가 인플레이션과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 가격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는데 전기를 공공재로 보는 대한민국에서는 섣불리 가격을 올리지 못하고 있어 올해도 적자폭이 20조가 넘을 것으로 예상하는 바입니다. 따라서 재무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한전은 2016년도 63,700원까지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그 이유는 미국의 셰일가스에 있습니다. 미국이 셰일가스를 발견한 이후 기술의 발달로 셰일층에 도달하는 비용을 혁신적으로 절감하는 데 성공했고 셰일가스의 경제성이 부여됨에 따라 석유 및 가스 가격이 급속도로 낮아지기 시작했고, 중동과 미국의 에너지 패권을 두고 벌인 신경전에 원유와 천연가스의 가격이 바닥을 치며 한전은 엄청난 흑자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원요 공급량 통제로 인해 원유 가격은 회복되기 시작했고 한전의 수익성은 다시 원복 될 거라는 전망에 대세 하향기에 접어든 상황입니다.

     

    2) 거래량 분석

       - 전기요금 인상 시그널이 있을 때만 거래량이 튀고 있습니다.

    3) 특이사항

      - 현재 주가는 PBR 0.2배입니다. 자산을 75조 보유하고 있는데 시총은 15조라는 뜻입니다.

     

    4) 종합평가

      - 한전은 올해 예상 7조 적자를 줄이기 위해 발전자회사들에게 도움을 요청한 상태이고 발전자회사들은 기존 집행될 사업을 취소하며 한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열사 직원들에게 우리 사주 매수를 요청하며 주가 방어에 나선 상황입니다. 지금의 주가는 더 이상 떨어질 곳 없는 바닥이라 판단되며 긴축재정으로 인한 글로벌 지수 폭락에도 방어 주로 활용하기 좋은 종목이므로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양호 등급인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374억을 매도하고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177억, 944억을 매수했습니다. 글로벌 지수의 폭락에 한전은 경기 방어주로서 큰 조정을 받지 않았고 오히려 개인은 매도하고 외국인과 기관이 양매수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가 바닥이라는 시그널이라고 보입니다.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약 8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한국전력의 시총 대비 불과 0.7%에 해당하는 금액이므로 전혀 신경 쓸 필요 없으며 현재 주가에서 한전을 공매도 칠 간 큰 세력도 없음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3) 종합판단

       - 글로벌 지수가 폭락함에 따라 투심이 악화되어 경기 방어주로서 활약할 순간이 왔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사상 최대 적자폭 역시 이미 드러난 악재이고 정부의 통제로 패시브 하게 발생한 상황이므로, 오히려 문제의식을 갖고 전기요금 인상을 토론할 수 있는 명분을 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보입니다. 최근 수급도 양매수로 돌아와서 바닥권이라는 시그널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으므로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우수등급인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한국전력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떨어질 곳이 없다. 지하 99층까지 왔다.

    2) 적자폭 20조까지 확대, 이젠 진짜 전기 요금 인상하자

    3) 최근 돌아선 메이저 양매수

    4) 경기 방어주로서의 역할을 보여줄 때

     

    Weak Point

    1) 알고 맞는 적자인데도 아프다.

    2) 정부의 승인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패시브적인 사업구조

    3) 아직까지 원자재 가격의 하락 가능성은 적다

     

    3.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한국전력 1차 목표가 : 26,000원

    한국전력 2차 목표가 : 29,000원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관련 좋은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주가 포함)

     "시간만 낭비하는 주식 관련 짜집기 글을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검색어 뒤에 LIKEBEE를 넣어주세요.!" (예시) 검색어 : 삼성전자 주가 LIKEBEE <투자하기 전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하는 건 기본 중

    ddomi.tistory.com

     

    NAVER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포함)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껴주고 돈을 지켜주는 분석 전문가 LIKEBEE 입니다. "시간만 낭비하는 주식 관련 짜집기 글을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검색어 뒤에 LIKEBEE를 넣어주세요.!" (예시) 검색어 : 삼

    ddomi.tistory.com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포함)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껴주고 돈을 지켜주는 분석 전문가 LIKEBEE 입니다. "시간만 낭비하는 주식 관련 짜집기 글을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검색어 뒤에 LIKEBEE를 넣어주세요.!" (예시) 검색어 : 삼

    ddomi.tistory.com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포함)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껴주고 돈을 지켜주는 분석 전문가 LIKEBEE 입니다. "시간만 낭비하는 주식 관련 짜집기 글을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검색어 뒤에 LIKEBEE를 넣어주세요.!" (예시) 검색어 : 삼성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