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로템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로템

2) 관련 테마 : 철도, 남북 경합, 방산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2조 9,250억원

5) 유통주식수 : 71,912,507 (65.9%)

6) 대주주 지분율 : 33.8%(현대자동차)

7) 외국인 지분율 : 4.99% 

 

기업 개요 

 현대로템은 철도, 방산, 플랜트 부문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철도 부문은 철도차량 제작, Electrical & Mechanical, Operation & Maintenance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방산 부문은 K 계열 전차 및 장갑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으로는 철도부문 58.3%, 방산 부문 31.2%, 플랜트 부문이 10.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현대로템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증가

  - 매출액 2조 8,725억 (3.1% 증가)

 

2 ) Negative(부정) - 영업이익 감소, 자본 대비 높은 부채비율

  - 영업이익 802억 (-2.3% 감소)

  - 부채 2조 8,389억(자본 대비 부채비율 223%)


3) 특이사항

  - 매출원가 및 비용관리에 실패하며 수익성 저하


4) 종합평가
 현대로템은 2021년 철도 및 방산 부문에서 양호한 외형성장에 성공하였으나 의미 있는 수익 성장을 기록하진 못했습니다. 철도 부문은 외형성장과 더불어 수익 성장에 성공했지만 방산 부문은 외형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40% 감소해 전체적인 수익 성장은 제한되었습니다.

 현대로템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6,744억, 영업이익 236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레일 설루션 사업 부문은 국내외 양호한 수주 증가로 외형 및 수익 성장에 성공했지만 방산 부문에서는 K2 전차 2차 양산사업 종료에 따라 영업이익은 -27% 감소했습니다. 철도 사업 부문에서 수익성이 떨어지는 국내 사업은 최소화하며 선택과 집중을 한 사업전략이 매우 유효했다고 보이며 방산 부문도 K2 전차 3차 양산에 따라 실적 반등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현대로템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7,858억, 영업이익 314억으로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철도 사업 부문은 21년부터 이어져온 프로젝트 증가 추세로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수익성이 높은 해외 프로젝트 수주가 증가함에 따라  이익창출 능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유럽 대륙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 긴장감을 확대시키고 있는 상황임에 따라 현대로템 K2 전차의 판매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K2전차의 가장 큰 장점은 탁월한 작전 수행 능력에도 불구하고 경쟁품 대비 매우 저렴한 가격입니다. 

K2 전차

현대로템은 폴란드 군비 청과 K2전차 1,000대 물량에 대한 기본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국내 기존 재고품을 최초 공급하고 이후에는 현지 폴란드 공장에서 생산되는 물량으로 납품할 계획입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전차의 중요성에 대해 유럽 국가들에게 다시 한번 상기 시 줬고 폴란드와의 계약이 유럽 수출의 판로를 개척했다는 점이 향후 현대로템의 방산 사업 전망을 밝게 해주는 요인이라고 판단됩니다.

 

현대로템은 적자만 보던 국내 철도사업 위주의 사업 구조에서 해외 프로젝트를 다수 수주했고, 노르웨이, 폴란드를 중심으로 K2 전차에 대한 유럽 수주 가능성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현대로템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현대로템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18년도 남북 경합에 따른 대륙철도 테마  주가 45,000원까지 상승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8,700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5,000원대 상승

  - 글로벌 지수 폭락 및 21년 영업이익 역성장  주가 18,000원대 하락

  - 전쟁 불안감으로 인한 유럽 쪽 방산 부문 수출 기대  주가 22,000원대 상승

  - 철도 및 방산 사업 부문 대규모 해외 프로젝트 대거 수주  주가 26,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유동성이 부족한 긴축 시기에도 불구하고 우호적인 매크로 시장 환경 조성에 따라 거래량 증가 중


3) 특이사항

  - 밸류 부담이 없진 않은 상황

 

4) 종합평가

 현대로템의 주가 차트를 보면 뚜렷한 성장 모멘텀이 없었고 일관된 이익 창출 능력을 입증하지 못해 주가가 방향성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최근 현대로템의 주력 사업인 철도 사업 부문에서 사업성이 떨어지는 국내 사업 비중을 줄이고 해외 프로젝트를 대거 수주함에 따라 수익성 개선이 시작되었고 방산 부문에서 2008년 터키 수출 이후 첫 유럽 수출에 성공하며 성장 가능성과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중입니다.

 

현대로템의 2022년 예상 영업이익 1,100억 ~ 1,200억 수준으로 현재 시총을 평가해보면 부담되는 밸류임은 분명합니다만 수주가 매출이나 이익에 반영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므로 2023년 실적을 기준으로 밸류 평가를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현재 현대로템의 수주잔고와 수주 증가 추이를 반영해서 계산해보면 2023년 예상 영업이익은 약 1,500억 ~ 1,800억 수준으로 예상되며, 2023년 실적을 기준으로 현재 주가 PER는 15배 ~ 20배 수준입니다. 방산 타 PEER들의 평균 PER가 15 ~ 18배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적절한 밸류 평가를 받고 있다고 보입니다.

 

따라서 현재 현대로템의 주가에서 매수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시장에 밝혀진 모멘텀 이외에 추가적인 모멘텀으로 주가에 프리미엄을 부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모멘텀이 유럽 대륙에서의 초대형 빅딜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현대로템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현대로템 누적 수급
현대로템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031억 매도, 외국인이 222억 매수, 기관이 831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7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로템 시총 3조 대비 5.7%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현대로템이 대규모 빅딜에 성공하며 주가가 급등하자 개인 투자자들은 대량으로 물량을 던지며 차익실현에 나섰습니다. 해당 물량은 기관 및 외국인 투자들이 나눠 받으며 주가를 끌어올렸으며, 최근 주가가 고점에서 횡보하자 개인 투자자들은 일부 물량을 다시 회수한 상황입니다.

 

일일 공매도 대금을 보면 10억 ~ 50억 규모로 높아 보이지만, 하루 거래 대금 비율로 보면 평균 1~4% 에 불과해 시장에서 충분히 소화 가능한 규모로 판단됩니다.

 

현재 현대로템의 주가는 2023년 실적 기준으로 타 PEER 대비 평균보다는 조금 높은 밸류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우호적인 시장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향후 어떤 주가 상승 모멘텀이 나올지 모르는 상황임을 감안한다면 기존 보유자들은 홀딩을 신규 매수 대기자들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관망하는 것이 유효한 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최악의 시장 유동성과 투심에도 불구하고 우호적인 매크로 시장 환경으로 매우 우수한 수급을 유지하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현대로템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1 건) 및 배당 규모

현대로템 공시 목록

1) 투자판단 관련 주요 경영사항

  • 사업명 : 이집트 카이로 메트로 2,3호선 전동차 공급 및 현지화 사업
  • 규모 : 8,790억(08.23 달러 환율 기준)
  • 컨소시엄 : 현대로템(86%) + NERIC(14%)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로템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오랜 기다림 끝에 철도, 방산 부문 모두 업 사이클 진입

2) 형편없는 수익성의 국내 사업은 손절, 해외로 진출!

3) 긴장감 넘치는 국제 정세 및 국지전 양상에서 전차 중요성 부각

 

Weak Point

1) 적지 않은 일일 공매도 수급

2) 타 PEER 평균 대비 높은 밸류 수준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현대로템 1차 목표가 : 28,000원

현대로템 2차 목표가 : 30,000원

현재 현대로템의 주가는 2023년 예상 실적 대비 적절한 주가에 위치해 있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우호적인 매크로 시장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추가 계약이나 대형 수주로 밸류 부담은 낮아지고 주가는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로템의 목표가는 8,000억 정도 규모의 추가 수주가 연내 계약된다는 가정하에 평균 PER를 적용하여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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