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국항공우주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한국항공우주

2) 관련 테마 : 방산, 누리호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5조 9,460억 원

5) 유통주식수 : 70,148,911 (72.0%)

6) 대주주 지분율 : 26.4%(한국수출입은행)

7) 외국인 지분율 : 20.42% 

 

기업 개요 

 한국항공우주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등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주주는 한국 수출입은행으로서 공공기관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지난해 백두체계 능력 보강 2차, T-50 PBL, 이라크 후속지원 사업, T-50 인니 수출 등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한국항공우주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재무제표상 긍정적인 요소 없음

 

2 ) Negative(부정) - 매출, 영업이익 역성장, 부채 증가

  - 매출액 2조 5,622억(-9.3% 하락)

  - 영업이익 582.6억(-58.2% 하락)

  - 부채 4조 5,577억(16.1% 상승)


3) 특이사항

  -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역성장

 

4) 종합평가
 한국항공우주는 2021년 외형축소에도 불구하고 비용이 30% 증가해 영업이익은 -50% 하락하는 어닝 쇼크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로 극심한 실적 정체기였는데, 이에 더해 의무헬기 메디온의 불시착으로 5명이 부상당하는 악재 등으로 인해 수리온 납품이 지연됨에 따라 매출 반영이 늦어 어닝 쇼크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한국형 기동 헬기 "수리온"


 한국항공우주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6,407억, 영업이익 392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50% 이상 큰 폭으로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 지연된 수리온의 납품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코로나 완화로 인해 기체 부품 매출이 증가하며 호실적을 견인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사업 구조 특성상 달러 상승 기조는 영업이익 개선에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국내 사업의 경우 KF21 1,710억 원, LAH 116억 원, 수리온 1,621억 원. 그 외 SAR/EO 위성은 195억 원 등을 기록하며 큰 변동 없이 매출 4,000억대를 기록했습니다. 22년 1분기 신규 수주는 2,296억에(2022년 목표 수주금액 4조) 그쳤지만 방산 사업 특성상 하반기에 수주가 몰리는 특성이 있으므로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국항공우주의 22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6,685억, 영업이익 344억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예상보다 부진한 이익을 발표한 것은 이라크 기지 재건으로 인한 충당금 200억이 일회성 비용으로 반영된 것이 주요했습니다. 일회성 비용을 제외하면 영업이익 544억으로 시장 전망치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어닝서프라이즈였을 것입니다. 

 

한국항공우주의 누적 수주잔고는 18.6조 원으로 누적 수주 잔고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F21 사업은 2026년 체계 개발 완료를 목표로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7월 19일 KF-21의 첫 시험비행에 성공했고 향후 2000 여 회의 시험비행을 거쳐서 2026 년까지 공대공 능력 개발 및 검증을 완료한 후 40대를 공군에 우선 인도 후 2028년에는 80대를 인도할 계획입니다.

 

폴란드, 말레이시아, 미국 등 해외사업에서 한국항공우주의 완제기 수주가 본격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1,350원을 돌파한 달러 환율로 인해 수익성 개선은 가속도가 붙을 예정입니다. 완제기의 경우 한번 수출이 되면 고부가가치인 소모품, 정비품 부문에서 매출이 지속 발생하기 때문에 이익 레버리지가 굉장히 높은 사업입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중심으로 전 세계 각지에서 긴장감이 고조되며 한동안 정체되었던 각 나라의 국방 예산이 상승기에 진입해 방산 산업이 기지개를 켜고 있는 상황입니다. 긴장감 넘치는 국제 정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임에 따라 글로벌 국방 예산 총액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항공우주의 외형 및 수익 성장에 기대감이 매우 높은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한국항공우주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한국항공우주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훈련기 수출 실패 및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주가 16,100원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40,000원대 상승

  - 21년 역성장 기록  주가 27,000원대 하락

  - 전쟁으로 인한 국제정세 긴장 고조 및 누리호 테마 편입  주가 58,000원대 상승

  - 무리호 테마 소멸   주가 50,000원대 하락

  - 국내 및 해외 사업 호조, 글로벌 국방비 상승기 진입  주가 6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긴장감 넘치는 국제 정세로 인해 아주 우수한 거래량 유지 중


3) 특이사항

  -  과열도가 높은 상황이지만 우호적인 시황 급변으로 인해 고점 조정 후 재 상승 준비 중

 

4) 종합평가

 한국항공우주의 주가 차트를 보면 주가 리레이팅 되는 속도가 굉장히 빠른 종목임을 알 수 있습니다. 2022년 예상 영업이익 1,610억인데 시가총액이 6조라는 것은 해당 기업의 기술력과 성장성에 대해 시장이 굉장한 프리미엄을 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는 45배 수준으로 밸류 부담은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은 기대감을 먹고 자라며 성장성을 담보로 프리미엄이 부여되기 때문에 현재 국제 정세와 한국항공우주의 누적 수주 잔고 증가 추이를 보면 현재 주가가 과도한 고평가라고만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2024년 기준으로 보면 현재 영업이익에서 70% 상승한 2,700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만큼 실적 성장에 따라 밸류 부담도 빠르게 완화될 수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의 경우 시총이 매우 큰 대형주임에도 불구하고 주가 탄력이 매우 좋은 종목이므로 지금 구간에서 신규 매수자 분들이 추격 매수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어 보입니다. 지금 탄력으로 보면 고점 조정이 마무리되면 8~9만 원 선까지 상승할 가능성도 분명히 있지만 주식시장은 수익보다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므로 해당 종목은 상승하더라도 수익은 기존 보유자 분들에게 양보하는 것이 맞습니다.

 

중장기 성장 모멘텀 유효하고 우호적인 시장 상황도 형성되고 있어 탄력적인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는 기업이지만 추격매수로 대응하기에는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므로 한국항공우주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S 등급 )

 

한국항공우주 누적 수급
한국항공우주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3,695억 매도, 외국인이 3,283억 매수, 기관이 456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한국항공우주 시총 6조 대비 4.2%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한국항공우주의 주가가 우상향 추세를 지속 유지하자 개인 투자자들은 누적 매도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고 매크로 시장 상황을 최우선의 투자 근거로 삼는 외국인 투자자들은 강도 높은 누적 매수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국방비가 증가 추세로 전환하는 초입에 들어섰으므로 굳이 이 구간에서 매도로 대응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한국항공우주의 주가가 쌍봉을 찍으며 주가 50,000원을 강하게 이탈할 때 정리하셔도 되고 보수적인 분들은 55,000원 부근에서 대응 전략을 짜셔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 PER 종목이므로 공매도 수급은 없을 수 없습니다. 하루 거래량의 2~6% 수준의 적지 않은 공매도 수급이 들어오고 있으나 시총 대비 부담스러운 규모는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미 연준의 빅 스텝으로 시장에 유동성이 부족하고 투심 최악의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우호적인 시장환경을 바탕으로 수급은 매우 우수한 상황이므로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290원
  • 시가 배당률 : 0.3%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한국항공우주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고부가가치 사업인 완제기 부문 성장기 진입

2) 긴장감 넘치는 국제 정세 장기화 전망

3) 글로벌 국방비 상승기 초입 진입

4) 2분기 일회성 비용 제거 시 영업이익률 8%대 돌파

5) 해외 사업 호조로 고환율로 인한 환차익 예상

 

Weak Point

1) 국제 정세, 정치 의존도가 높아 변수가 매우 많은 산업임을 늘 명심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한국항공우주 1차 목표가 : 66,000원

한국항공우주 2차 목표가 : 72,000원

한국항공우주의 목표가는 신규 매수 대기자 분들이 아닌 기존 보유자 분들을 대상으로 제안드리는 것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위 차트 분석에서 말한 저점 구간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우호적인 시장 상황 및 누적 수주 증가율을 바탕으로 프리미엄을 부여하고 추가로 2024년 예상 영업이익 2,700억을 베이스로 평균 PER 30배를 적용하여 목표 주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