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티앤씨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효성티앤씨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효성티앤씨

2) 관련 테마 : 석유화학, 첨단소재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조 2,918억 원

5) 유통주식수 : 2,390,449(55.2%)

6) 대주주 지분율 : 44.5% (효성)

7) 외국인 지분율 : 9.61% 

 

기업 개요 

 효성티앤씨는 섬유, 무역 사업 부문이 효성으로 부터 인적분할 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섬유 부문의 주요 제품은 스판덱스, 나일론, 폴리에스터, PTMG 등이 있으며, 무역 사업 부문의 주요 내용은 철강 및 화학제품의 트레이딩입니다. 주요 매출 구성으로는 섬유 부문 68%, 무역 부문 3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D 등급 )


1) Positive(긍정) - 매출, 영업이익 증가

  - 매출 8조 5,960억(66.5% 증가)

  - 영업이익 1조 4,236.5억(434.1% 증가)

 

2 ) Negative(부정) - 부채 증가

  - 부채 2조 7,628억(31.0% 증가)


3) 특이사항

  - 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등 모든 부문 폭발적으로 성장


4) 종합평가
 효성티앤씨는 2021년

스판덱스 중심의 폭발적인 성장에 힘입어 큰 폭의 외형성장과 더불어 영업이익률 16%를 돌파하며 엄청난 수익을 손에 쥐었습니다. 스판덱스 시장은 수요가 폭발하면서 완전한 공급자 우위의 시장이 형성되었고 이런 매크로 시장 상황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무려 5배가 넘게 증가했습니다. 주주들에겐 이런 꿈같은 일이 벌어진 건 너무나도 행복하고 달콤했지만 잠에서 깨면 꿈도 끝난다는 것을 명심했어야 합니다.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2조 3,408억, 영업이익 1,901억 영업이익률 8%로 눈높이가 낮아진 시장 전망치마저 큰 폭으로 하회하는 어닝 쇼크를 기록했습니다. 이제 달콤한 꿈에서 냉혹한 현실을 마주하기 위해 어닝쇼크 원인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가장 주요한 원인은 스판덱스 가격의 하락입니다. 작년 4분기까지만 해도 스판덱스 가격의 하락이 일시적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았는데 지금 7월까지 계속해서 빠르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 말은 하반기로 갈수록 효성티앤씨의 영업이익률은 하락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판덱스의 가격 인하가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배경에는 중국 쪽 스판덱스 기업의 엄청난 증설과 더불어 효성티앤씨도 맞불 작전으로 증설을 하자 스판덱스 시장에 연간 공급되는 양은 무려 27~30만 톤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2년 글로벌 스판덱스 예상 수요가 10~11만 톤에 불과한데 공급량은 3배에 가까우니 재고는 쌓이고 가격은 하락할 수밖에 없는 최악의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효성티앤씨가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스판덱스 외에 다른 제품군의 매출 비중을 높여 수익 창출을 다각화하는 것인데, 현재 사업구조상 효성 티앤씨는 스판덱스에서 전체 수익의 97%가 넘는 비율로 수익이 발생하고 있기에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우리는 효성 티앤시의 상황을 보고 제품 MIX가 가지는 힘을 느껴야 합니다. 제품이 잘 MIX 되어 있는 기업은 시장 환경의 변화나 위기에 봉착해도 풀어나갈 수 있는 해답지도 많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단일 품목에 수익 전부를 기대하는 기업은 해당 품목에 대한 시장의 환경이 바뀌면 무너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기술 진입장벽의 가치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스판덱스가 기술 진입장벽이 높아 천문학적인 R&D 금액과 고급 인력, 긴  연구시간이 필요한 품목이었다면 이렇게 빠르게 레드오션으로 전환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돈이 된다는 것을 인지하자 말자 중국에서 빠르게 시장에 침투해온 것을 보면 기술 진입장벽이 높지 않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공급이 과도하게 초과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증설 규모는 약 27만 톤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스판덱스 가격 하락으로 수익성이 심각하게 훼손되자 일부 프로젝트는 취소될 것으로 보여 해당 규모 모두가 증설 물량으로 전환되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중국 내 위치해있는 스판덱스 공장이 모두 불타 없어지지 않는 한 하반기까지 스판덱스의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 압박을 받을 것입니다.

 

달콤한 꿈에서 깨고 보니 집이 불타고 있었다. 효성티앤씨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75,1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00,000원대 상승

  - 글로벌 스판덱스 수요 폭발, 효성티앤씨 세계 1위 점유율 확보  주가 963,000원대 상승

  - 기술 진입장벽이 낮은 스판덱스가 돈이 되자 너도 나도 증설  주가 30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시장 소외 주로 전락하기 직전


3) 특이사항

  - 현재 구간에서 지지해줄 가능성은 희박

 

4) 종합평가

 효성 티앤씨의 주가 차트를 보면 우호적인 시장환경에 힘입어 큰 가격 조정이나 기간 조정 없이 급등했기에 주가 하락 속도가 더 빠를 수밖에 없습니다. 차트에서 보시다시피 마땅히 지지할 구간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라 더욱 예측하기가 힘듭니다. 해당 종목에 물리신 개인투자자 분들은 제품 MIX 효과를 가지지 못하고 단일 품목 의존도가 과도한 기업이 Peak-Out이 언급된다면 손해를 보더라도 빠르게 Exit 하셔야 합니다. 이런 노하우가 축적되어 리스크는 최소화하고 수익은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해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 기업들의 주가 하락 메커니즘과 거의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반기에 스판덱스 추가 증설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스판덱스 가격 하락은 가파르게 진행될 것이며 중국 내 스판덱스 재고는 50일 이상 쌓여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업황 회복을 기대하기엔 너무나도 참혹한 시장 환경 임이지만 그렇다고 적자를 볼 기업은 아닙니다. 전년도 대비 올해 영업이익은 -50% 이상 감익될 것이 확실하지만 주가는 이미 3분의 1토막 난 상황이기에, 시장이 현재 효성 티앤씨의 주가 하락이 과도하다고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제 유동성이 부족한 시대 환경, 시장 소외 주로 전락할 수준의 참혹한 거래량, 역성장이 확실시되는 상황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단기 반등을 노리기에는 확률이 너무 낮습니다.

 

따라서 효성 티앤씨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F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683억 매수, 외국인이 1,614억 매도, 기관이 123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65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효성 티앤씨 시총 1조 3,000억 대비 5%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끊임없이 하락하자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도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메이저 투자 수급에 비해 투자 호흡이 짧고 원칙 없이 본전 심리가 매우 강해 주가가 하락할 때 관망하고 기다리기 힘들어합니다. 빠르게 물을 타서 반등 시 본전을 찾고 싶은 욕구는 우리가 주식 시장 참여자로서 버려야 할 가장 안 좋은 습관이며 우리의 투자 수익을 높은 확률로 저해하는 요소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주가가 고점 대비 3분의 1토막 났음에도 꾸준하게 들어오는 공매도 세력의 의도가 너무나도 뻔히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 천문학적인 이익을 거두었을 것이 확실함에도 목표 주가가 어디인지 예상하기도 힘들게 꾸준히 공매도 매집을 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시장 매크로 환경을 투자하는데 최우선 순위로 두고 평가합니다. 따라서 현재 외국인의 지분 이탈 속도가 가파른 점은 효성 티앤씨의 시장 매크로 환경이 급변한 데서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의 투매나 반대매매가 아닌 본절을 위한 물타기 매수만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고 주가가 하락했음에도 공매도 수급이 줄지 않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효성티앤씨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F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500원
  • 시가 배당률 : 6.7%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금융, 지주사가 아닌 기업이 이 정도 수준의 고배당 성향을 가진 기업은 흔치 않습니다. 시가배당률 6.7%는 금융업 중에서도 Top Tier입니다.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효성 티앤씨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추정 PER 3배, PBR 0.8배, 어디까지 내려가야 속이 후련하냐?

2) 감익은 불가피 하지만 적자 전환 가능성은 없다.

3) 배당받다 보면 언젠간 본전 오지 않을까?

 

Weak Point

1) 중국에 빠르게 쌓이고 있는 스판덱스 재고 물량

2) 빠르게 하락하고 있는 스판덱스 가격

3) 스판덱스에 수익 97% 이상을 의존하는 사업 구조

4) 글로벌 수요를 초과해버린 공급 물량, 그런데도 하반기 추가 증설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효성티앤씨 1차 목표가 : 340,000원

효성티앤씨 2차 목표가 : 370,000원

현재 효성 티앤씨의 주가 폭락은 실체 없는 불확실성으로 기인한 것이 아닌 실체 있는 대형 악재들이 눈앞에 몰려오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고 있는 것이므로 반발 매수세가 거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목표가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조심스러우며, 이런 상황에선 PER로 목표주가를 설정하기보다는 보유 자산가치를 활용한 PBR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보수적으로 효성 티앤씨의 기업 청산가치를 대입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효성첨단소재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효성첨단소재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ddomi.tistory.com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및 하락 이유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대표 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국내 타 대기업처럼 한 가지 사업분야에 의존하는 형태가 아닌 IM, CE, DS 등 글로벌 경쟁력 있는 다각화된 사업부를 보

ddomi.tistory.com

 

카카오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포함)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껴주고 돈을 지켜주는 주식 분석 전문가 LIKEBEE 입니다. 투자하기 전 재무, 차트, 수급, 공시를 분석하는 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시간만 낭비하는 주식 관련 짜집기 글을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