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4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차

2) 관련 테마 : 자동차, EV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52조 2,493억 원

5) 유통주식수 : 133,927,544 (62.7%)

6) 대주주 지분율 : 29.4% (현대모비스 외 6인)

7) 외국인 지분율 : 39.59%

 

기업 개요

현대차는 현대차 그룹에 속한 완성차 기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케파를 보유하고 있으며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국내 1위의 시장 지위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대차는 고급형 자사 브랜드인 제네시스를 성공적으로 론칭시켰고 기아 포함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 5%를 기록하며 미래형 자동차 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현대차 재무 종합평가

 

"환율에 취한다!"

 

현대차는 3월에만 해외 판매대수 28.5만대를 기록한 글로벌 완성차 기업입니다. 따라서 원화 약세는 현대차의 실적을 끌어올리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현재 원/달러 환율이 무려 1,378원입니다. 현대차가 예상했던 2024년 환율 1,270원보다 무려 9% 가까이 높게 유지됨에 따라 현대차는 2024년 1분기 호실적이 매우 유력합니다.

 

내수 부문에서는 경기악화에 따라 수요 둔화세가 지속되면서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지만 수출에서는 오히려 판매대수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북미 지역에서 양호한 판매 대수를 기록하며 현대차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이런 좋은 흐름은 테슬라의 몰락과 연관이 매우 깊습니다.

 

테슬라가 승승장구하던 2021년 ~ 2023년 전기차 산업은 당장이라도 자동차 시장을 잡아먹을 것처럼 매섭게 질주했지만 결국 캐즘 구간에 진입해 수요공백이 발생했고 2030년에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금지하겠다던 북미는 슬그머니 유럽과 마찬가지로 금지시점을 2035년으로 연장했습니다. 이런 매크로 시장 변화는 전기 자동차 부문 아직 공정 최적화와 2차전지 기술을 획득하지 못해  전기 자동차 영업이익률 2~3%을 기록하며 시장으로부터 엄청난 질타를 받았던 현대차가 다시 주목받을 수 있었던 결정적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발표된 미국 경제지표를 보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고금리 구간에서도 미국 경제는 매우 견고하다는 것이 입증하고 있고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도 강하다는 것을 계속적으로 증명하고 있기에 북미 시장에서 현대차의 판매대수는 양호하게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고금리 구간이 길어질수록 사치품으로 분류되는 자동차의 구매 수요는 감소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현재 북미에도 판매 인센티브가 상승하며 고정비 부담은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대차의 1분기 예상 영업이익은 3.6조로 시장 기대 이상의 실적을 기록할 확률이 매우 높아보이며 유입되는 막대한 현금을 바탕으로 밸류업 정책 일환으로 주주 환원 정책을 기대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대차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 현대차 차트 종합평가

 

"여전히 밸류부담은 낮다"

 

현대차의 경우 주가가 많이 상승한것 처럼 보이지만 워낙 기업규모나 실적 대비 저평가된 종목이었기에 여전히 밸류부담은 크지 않습니다. 2024년 예상 영업이익 13~14조 원 기준으로 PER는 4.6배, PBR은 0.7배 수준에 불과하죠. 

 

현재 현대차는 수출 비중을 극대화하고 있고 특히 북미지역을 집중공략하고 있기에 우호적인 환율에 힘입어 단기 실적은 매우 좋을 수 밖에 없으며 밸류업 정책에 가장 적합한 기업중 하나로서 파격적인 주주환원 정책 또한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차 종목은 최근 3년 내 투자한 투자자 거의 모두가 수익인 구간에 진입했으므로 추가적인 주가 상승 모멘텀만 발생한다면 탄력적인 주가 상승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모멘텀없이 강달러 수혜가 끝나며 이익 축소기에 진입한다면 시장 참여자들의 차익실현 욕구가 커질 가능성도 고려하셔야합니다. 

 

제가 기대하는 현대차의 모멘텀은 늘어난 현금을 활용한 자사주 매입과 소각입니다. 자사주 매입과 소각은 현대차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의 지분 가치를 대폭 상승시켜줄 수 있고 EPS(주당 순이익)를 상승시켜 저평가 수급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매수진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애매한 자리에서 매수하기보다는 160,000원 ~ 26,0000원 박스권이라고 생각하고 일단 대응하시고 상방으로 박스권을 돌파 후 안착하는지 확인하고 매수하시는 것이 오히려 좋아보입니다. 당장은 박스권 상단이라고 생각하시고 보수적으로 대응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현대차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 현대차 수급 종합평가

 

"LOVE HYUNDAI"

 

현대차의 주가 상승 흐름은 100% 외국인 수급에 의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대중화 전환이 지연되면서 이탈한 외국인 수급이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의 강세를 보이는 현대차로 수급이 이동하는 것으로 보이며 개인 투자자들은 차익실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급이 유지된다면 현대차는 조만간 박스권을 상방 돌파 후 새로운 레벨로 도약할 가능성도 충분해보입니다. 따라서 현대차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차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점점 지연되고 늘어지는 전기차 대중화

2) 수퍼 강달러로 돈방석에 앉을 준비

3) 막대한 현금을 바탕으로한 쇼킹한 주주환원 정책 기대

 

Weak Point

1) 차량 산업 전체적인 수요 감소 트렌드는 여전

2) 현재 실적이 단기 최고점일 가능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현대차 목표가 : 시장 대응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현대차는 목표가 설정보다는 대응이 중요해보입니다. 외국인의 강력한 러브콜이 지속되며 박스권 상단을 돌파한다면 단기적으로 상승 추세가 유지되며 새로운 레벨로 도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매수진입할 수 있으나 또 다시 박스권 상단을 돌파할 모멘텀없이 주가가 박스권 내로 회귀한다면 조금 더 기다려볼 생각입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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