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하반기 시장대응전략 공유

제가 지난 시간에 시장을 전망하면서 위험자산이 굉장히 중요한 지점에 도달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나스닥 기준 오랜기간 지켜주며 매물대를 쌓아왔던 구간까지 근접했기에 시장은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지만 뚫린다면 위험하다고 말씀드렸었죠. 그런데 아래와 같이 이 중요한 구간을 단 1초의 지지도 없이 무시무시한 매도세로 붕괴시켰고 예상대로 엄청난 하락을 만들어냈습니다.

 

저는 이미 지난 글에서 파생시장에서의 제 매매전략을 모든 분들께 공유드렸었습니다. 해당 중요한 구간에서 버텨준다면 파생시장에서 반등추세를 노린 매수 포지션을 구축할 것이며 만약 이탈한다면 매도 포지션을 구축하겠다고 말씀드렸었죠. 그리고 전 단 1초의 지지도 없이 지지선이 무너지는 것을 확인하자마자 시장가로 매도 포지션에 진입했고 시장이 폭락해 현물보유 리스크에 대한 헷지 수익을 충분하게 거둘 수 있었고 아직 포지션은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거 나스닥이 이렇게 중요한 지지선을 깼을 경우 어떠한 주가 흐름이 나와줬는지 22년 초반 차트를 보시겠습니다. 중요한 지지선을 이탈하자 본격적인 하락추세에 진입했고 5일선 저항에 부딪히며 하락을 이어나갑니다.

2022년 초반 나스닥 지수 차트(연결선물)

그리고 아래는 지금 현재의 나스닥 차트입니다. 현재 5일선과 지수 이격이 많이 벌어진 상황이기에 조금 좁혀주는 양봉이 나올 가능성은 높으나 현재로서는 지속적인 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상승추세로 반전될 확률보다 훨씬 높은 상황입니다.

현재 나스닥 지수 차트(12월물)

시장에 100%라는건 존재하지 않지만 우리는 항상 단 1%라도 높은 확률에 의존한 행동을 보여주어야 하며 시장이 보여주는 그대로를 믿고 추종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제 독자분들 대부분이 국내주식을 하시는 분들일텐데 제가 왜 나스닥 지수를 설명하고 있을까요? 대한민국은 자원도 없고 내수시장은 인구 5천만으로 성장 한계점이 명확한 국가입니다. 그 결과 우리나라의 시총 상위주들은 수출 기반의 기술주들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이며 시대를 리드하는 기술주들이 속해있는 나스닥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겁니다. 테슬라가 폭락하는데 대한민국 2차전지 섹터만 상승할 수 있을까요? 엔비디아, 인텔, AMD, 마이크론이 폭락하는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주가가 오를 수 있을까요? 그럴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걸 알면서도 낮은 확률에 투자하실건가요?

 

지금 시장상황은 반드시 리스크 헷지를 하셔야 하는 상황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이 주식시장에서 현물 거래를 주로 하시기 때문에 지수하락에 따른 리스크 헷지 수단이 제한되어있지만 우리에겐 가장 강력한 리스크 헷지 수단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바로 현금입니다.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에 100% 동의하지만 그건 위기에서 현금을 들고 있는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말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리스크 헷지 개념이 없기 때문에 진짜 위기에 도달하면 빈털털이가 되죠. 여러분들은 그러지 않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나스닥 지수 월봉 차트

리먼 브라더스, 서브프라임, 9.11 테러, 미중 무역전쟁, 코로나 팬데믹 등 글로벌 위기에 매번 시장은 폭락하며 우리를 두렵게 했지만 결국 시장은 성장해왔습니다. 지금 지수가 15,000까지 상승해서 지난 과거에서의 폭락이 굉장히 작아 보이는데 폭락이 발생했던 2000년대 차트를 확대해보겠습니다.

 

무려 지수가 5,000에서 800까지 약 85% 폭락했었네요. 물론 지금 미국의 경제 펀더멘털과 빅테크들이 주는 안정감을 보면 이정도의 폭락이 현재 시점에서 나올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겠죠. 아무튼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 이런 폭락들을 수 차례 극복하면서 나스닥은 800에서 15,000까지 20년만에 도달했다는겁니다.

 

당장은 코로나 시기에 풀린 과도한 유동성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했고 억제정책으로 강도높은 재정 긴축을 진행하고있지만 결국 시간이 흐를수록 화폐가치는 하락하고 자본은 확장될 것이며 시장이 성장할 것에 단 1%의 의심도 하지 않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이 위기가 왔을 때 두둑한 현금을 들고 웃으면서 이렇게 말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드디어 내가 부자가 될 수 있는 순간이 왔구나"

지금의 지수하락이 엄청난 시장 폭락으로 이어질 확률이 사실 그렇게 높아 보이진 않습니다. 그러니 시장 참여는 꾸준하게 하시되 평소보다 현금보유 비중을 대폭 늘리시고 포트폴리오를 방어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격적인 고 PER 기업 위주의 포트폴리오는 유동성이 풍부한 시기에 매우 유리하지만 지금과 같은 정 반대의 상황에서는 손실이 레버리지로 커질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시장에 유동성이 풍부해지는 시점은 분명히 돌아오니 조급해하지 마시고 기다리시면셔 경험을 쌓으세요. 제가 글로벌 통화정책의 변화나 시장의 변화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분석해서 올려드릴겁니다.

 

2023년 하반기 시장대응전략을 요약하자면
1. 현금보유비중 확대
2. 수비적인 포트폴리오 구성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