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10월)
- 주식 종목 분석/2차전지
- 2023. 10. 22.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에코프로비엠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에코프로비엠
2) 관련 테마 : 2차 전지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24.3조 원
5) 유통주식수 : 44,285,812(45.3%)
6) 대주주 지분율 : 51.7% (에코프로)
7) 외국인 지분율 : 8.71%
기업 개요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 1일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기업으로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2013년 H-Nikel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H-NCM(니켈, 코발트, 망간) 양극재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공격적으로 높이는 데 성공했으며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EV시장 개화로 국내외 EV용 H-Nikel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됨으로써 성장 기대감이 큰 상황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에코프로비엠 재무 종합평가
"예상된 어닝쇼크"
전 국민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있는 2차전지 섹터 중 대장주로 분류되는 에코프로비엠은 최근 23년 3분기 실적발표에서 어닝쇼크를 기록했습니다. 제가 한 달전 양극재 시장 점검을 해드리면서 양극재 기업들의 실적이 좋을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고 이미 말씀을 드렸었기에 기억하시는 분들은 에코프로비엠의 어닝쇼크에 큰 충격을 받지는 않으셨을겁니다.
23년 3분기 에코프로비엠의 매출액은 1.8조, 영업이익은 459억 원으로 영업이익 기준 전 분기 대비 60% 감익되었고 영업이익률은 작년 동기 9%대였지만 2.5%을 기록하며 시장에 큰 실망감을 안겨주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실적 부진에 대해 다시 한번 빠르게 요약해보자면 기본적으로 원자재 가격은 판가와 연관성이 매우 높습니다. 원자재 가격이 하락한다면 일반적으로 양극재 가격은 하락 압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실제 주요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자 양극재 판가가 하락하기 시작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판가의 하락은 결국 수익과 직결되기에 현재 에코프로비엠의 수익성이 크게 훼손된 것입니다.
두 번째로 자동차 시장의 수요 둔화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절 차량용 반도체, 공장 폐쇄 등의 이슈로 신차 출고가 지연되면서 누적된 대기수요가 올해 상반기에 대부분 해소되면서 완성차 기업의 재고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미국 연준에서는 시장 유동성을 제한하는 고강도 재정긴축 통화정책을 유지하고 있기에 사치품으로 분류되는 자동차의 수요가 반등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매크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완성차 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건 결국 자동차 가격 할인경쟁이고 이익방어를 위해 35~50% 저렴한 중국한 LFP 적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함에 따라 LFP 2차전지의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제가 위와 같은 이유로 하반기 국내 2차전지 관련 양극재 기업들의 실적은 어닝쇼크일 수 밖에 없다라고 미리 말씀드린겁니다. 에코프로비엠 역시 제 예상대로 어닝쇼크를 기록했지만 여전히 양극재 수출량은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기에 추가적인 ASP 하락보다 45~50$/kg 부근에서 유지되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솔직히 말씀드리면 현재 매크로 시장상황은 명백하게 좋지 못합니다. 테슬라의 어닝 쇼크와 더불어 일론 머스크의 장기 부진 전망 인터뷰로 2차전지 섹터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꺾였고 2030년 내연기관 차량판매를 금지하며 전기차 전환을 가속화하겠다던 북미에서는 결국 2035년으로 해당 정책을 5년 연기했습니다. 게다가 산유국들의 감산 합의와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높은 수준의 국제유가는 고물가를 유지시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는 통화정책 완화를 차단할 것이며 자동차 수요 또한 억제하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전기차로의 대 전환되는 큰 방향성이 훼손되었다고 판단되지는 않으나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잡음에 의해 관련 기업들의 실적이 충분히 요동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올해 하반기가 에코프로비엠의 실적 바닥이 되기를 바라지만 원자재 가격 하락과 글로벌 자동차 수요회복이 제한된다면 올해가 아닌 24년 상반기에 실적 바닥을 확인할 수 있을 가능성도 배제해서는 안됩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14,5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 주가 40,000원대 상승
- 전기차 시장 개화, 폭발적인 성장 ▲ 주가 150,000원대 상승
-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 주가 80,000원대 하락
- 2차 전지 섹터에 공격적인 수급 유입 ▲ 주가 580,000원대 상승
- 고밸류 논란 및 AI, 로봇 등 타 테마로 수급 이동 뚜렷 ▼ 주가 23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전 국민의 관심을 받는 종목인만큼 높은 수준의 거래량 유지
3) 에코프로비엠 차트 종합평가
"FOMO"
에코프로비엠은 'Fear Of Missing Out' FOMO에 의한 차트가 완성되었습니다. 어느 자리에서든 매수버튼만 누르면 돈이 복사되는 2차전지 대 상승장에서 소외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경험이 부족한 시장 참여자들로 하여금 시장가 매수를 유도했고 결국 상식을 넘어선 지점까지 주가가 올라선 뒤 폭락하며 엄청난 크기의 윗 꼬리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제가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분석을 해드릴때마다 너무나 좋은기업인건 맞지만 주가가 상승할수록 밸류에 대한 논란이 거칠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해 새로운 구간에 도달할때마다 분할매도하라고 말씀드렸었습니다. 그러면서 주가의 힘이 너무 강해 고점을 예측할 수 없으니 주가가 상승한다고 전량매도하지말고 주가의 상승을 따라가면서 조금씩 익절하라고도 말씀드렸죠. 신규매수는 절대 안된다고도 말씀드렸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현재 차트상 중요한 지지라인까지 주가가 하락한 상황인데 지지가 나와줘야하는 자리입니다. 위 차트는 TESLA의 주가 차트인데 TESLA도 주봉상 굉장히 중요한 지지라인까지 주가가 하락한 상황입니다.
나스닥 선물지수도 반드시 지지해줘야 하는 중요한 구간까지 하락한 상황입니다. 나스닥과 테슬라가 중요한 지지라인을 강하게 부수면서 하방으로 이탈한다면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당연히 14만원 부근까지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실적 모멘텀이 없는 상황에서 에코프로비엠이 지수를 거역하면서까지 주가가 버티거나 상승할 수 있는 힘이 존재할리 만무합니다. 참고로 저는 다음 주 중요한 지지라인에서 나스닥 반등에 투자할 것이며 이탈시 손절하고 스위칭할 트레이딩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주가가 오르기만하는 종목은 없습니다. 누군가에 의해 휘둘리지 마시고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보고 가장 나에게 도움이 되는 선택을 스스로 하셔야 합니다. 뜨겁게 과열된 시장에서 고점을 예측하는건 저점을 예측하는것 이상으로 어려운 일이죠. 이런 상황에서 리스크를 제한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량 매도하지말고 조금씩 익절하면서 그 고점까지 따라가보라고 말씀드린겁니다. 탐욕과 리스크를 잘 제어해서 해당 전략을 잘 수행하신 분들은 지금 두둑한 현금을 쥐고 여유롭게 시장을 바라보고 계실겁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위치한 자리는 반드시 지지가 나와줘야 하는 중요한 자리라는 점, 기회일수도 위기일수도 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894억 매도, 외국인 2,341억 매도, 기관 3,379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3.5조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에코프로비엠 시총 24조 대비 16%에 해당
3) 에코프로비엠 수급 종합평가
"천문학적인 수익 달성한 공매도"
상반기 에코프로비엠 수급 분석에서 무차별적인 공매도 수급이 눈에 띈다고 말씀드렸었죠. 해당 공매도 세력들은 고점 대비 50% 폭락한 지금 천문학적인 수익을 거뒀을것으로 예상되며 지금도 여전히 매일 평균 500억 이상 공매도를 쏟아부으며 주가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하락하자 이탈했던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다시 이어지고 있으며 고점까지 매수하며 주가를 끌어올렸던 외국인 투자자들은 빠르게 지분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 테슬라와 나스닥의 방향성이 단기 에코프로비엠의 주가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황과 무관하게 엄청난 잠재력과 실적 모멘텀을 보유한 기업들은 독립적인 주가 흐름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지만 에코프로비엠은 현재 그런 상황이 아니기에 큰 흐름을 추종하는 모습을 보여줄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에코프로비엠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시황악화에도 견고한 양극재 수요와 수출량
2) 주가하락으로 밸류부담 대폭 완화
3) 생산 수직계열화 기반(정/제련→ 전구체→ 양극재→ 재활용)으로 원가 경쟁력과 성장성은 PEER 대비 매우 높다.
Weak Point
1)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ASP 하락 압력
2) 시황악화로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의 중국산 LFP 적용 확대 진행중
3) 나스닥과 테슬라, 에코프로비엠 모두 반드시 반등해줘야 하는 지점까지 주가 도달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에코프로비엠 1차 목표가 : -
- 에코프로비엠 2차 목표가 : -
현재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개별 모멘텀으로 움직일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나스닥과 테슬라가 중요한 지지라인에서 반등이 나와준다면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도 단기적으로 반등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이탈하며 추세가 완전히 하락으로 전환된다면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이전 지지라인까지 빠르게 내려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에코프로비엠의 목표 주가 설정은 생략하고 다음 주 나스닥과 테슬라의 주가 흐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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