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도 10월에 보는 증시 전망(채권금리, 인플레이션, 전쟁, 나스닥, 테슬라)

최근 증시가 강하게 하락하면서 위험자산 투자심리가 탐욕에서 공포영역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요소들이 증시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고 증시를 전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 10년물 채권 금리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미국의 국채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분류됩니다. 미국이 망하지 않는 한 정해진 수익률을 보장받을 수 있고 달러가치에 대한 신뢰도는 그 어떤 화폐보다도 높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미국의 국채수익률 상승이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 걸까요?

 

미국 국채 투자에 대한 리스크는 0에 수렴합니다. 어떠한 리스크를 감당하지 않고도 연간 5%에 가까운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점이 위험자산 투자에 대한 매력을 반감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과거 2018년에도 미국 국채 10년물 수익률이 3%에 도달하면서 세계증시가 잠시 흔들렸었는데 당시 워런버핏이 "주식 시장 참여자들은 3% 수익률에 흔들리지 않는다. 그 이상의 수익률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라고 발언했고 실제로 시장은 빠르게 안정되긴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무려 5%에 도달했고 미국지수는 2018년보다 50% 이상 더 높은 곳에서 위치해 있기 때문에 하락압력이 전보다 강할 수밖에 없는 겁니다. 미 연준의장 파월은 채권금리 고공행진에 대해서 채권시장에서 유동성을 흡수해 준다면 오히려 본인들의 강도 높은 재정긴축 정책을 지원해 줄 것이다라고 발언하며 시장의 불안감을 키웠습니다. 

 

결과적으로 세계증시의 반등은 미국 10년물 채권금리의 하락 반전을 기점으로 나올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 보입니다.

 

2. 인플레이션

미국이 강도 높은 재정 긴축을 하는 이유는 바로 인플레이션 때문입니다. 기준금리를 높여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해 주는 대출을 제한하고 안전자산(저축, 채권)의 매력을 높여 시장 유동성을 흡수하게 되면 돈의 가치가 상승하게 되고 물건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하락하며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게 되는 겁니다.

 

코로나 시절 무제한에 가깝게 풀린 유동성으로 인한 부작용을 억제하기 위해 미 연준은 기준금리 5.5%까지 상승시켜 고강도 재정긴축을 유지하고 있고 어느 정도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물가에서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기 때문에 목표 물가까지 진입하기 위해서는 장기간 고강도 재정긴축 정책을 유지할 것입니다.

 

위험자산의 가격은 시장 유동성과 굉장히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장기간 유동성을 억제하는 정책은 시장의 상승의지를 제한할 수밖에 없습니다.

 

3. 전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까지 지정학적 리스크가 점점 고조되고 있습니다. 전쟁이 꼭 증시 악재로 작용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전쟁이 발발한 위치가 하필 중동지역이라는 게 문제입니다. 

주요 산유국들이 감산을 통해 국제유가 100달러까지 끌어올리려고 하는 상황은 물가와의 전쟁을 하고 있는 미국에겐 굉장히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유가 상승은 물가 상승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산유국들의 고유가 정책은 미국의 통화정책과 정면으로 대치될 수 밖에 없는 겁니다.

 

미국은 이란, 베네수엘라 등 다른 산유국들을 활용해 국제유가를 낮추기 위해 노력했고 실제로 효과를 보는 듯했으나 최근 중동지역에서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터지며 다시 국제유가가 상승 반전한 상황입니다. 이렇게 다시 국제유가가 상승한다면 목표물가까지 도달하기 위한 미국의 재정긴축 정책은 효과가 반감될 것이며 미 연준은 긴축의 강도나 기간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현재 긴축종료만 기다리고 있는 주식시장에서 고유가는 큰 악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나스닥

대한민국은 인구수가 적고 자원도 없기에 시가총액 상위권 기업들은 대부분 수출 기반의 기술주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지켜봐야 할 지수는 당연히 미국의 나스닥 지수가 되겠죠.

나스닥은 위와 같은 악재들과 테슬라의 어닝쇼크로 강한 하락파동을 보여주고 있는데 100포인트만 추가 하락하게 된다면 굉장히 중요한 지지라인에 도달하게 됩니다. 일론 머스크의 최근 실적발표 인터뷰를 보면 늘 자신만만했던 과거 인터뷰와는 다르게 테슬라도 매크로 시장이 악화되는 상황에서는 별 수 없다는 뉘앙스의 발언을 했다는 점도 시장 참여자들의 투심을 악화시켰습니다.

 

나스닥 선물 14580 자리에서 여러 번 지지를 받아 추세를 돌려왔기에 반드시 지켜줘야 하는 자리라고 보이며 이 자리를 강하게 이탈하게 될 경우 강한 하락추세가 진행될 것입니다. 제 뷰는 당장 지금 파동에서는 이 자리를 지켜주며 반등이 나올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파생시장을 통해 해당 자리에서 반등 파동을 기대하며 분할매수를 진행해 볼 예정이며 반등이 나오지 않고 추세하락이 이어진다면 손절 후 포지션을 바꾸기 위해 스위칭 타점을 노려볼 예정입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 주요 요소들을 점검해 보았습니다. 매크로 시장 환경이 좋지 않고 시장 내 유동성이 부족한 시기에는 늘 보수적으로 시장을 바라보시고 현금 보유 비율을 높이시기 바라겠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위기는 늘 기회였다는 점 명심하시고 진짜 위기가 왔을 때 기회를 놓치지 않게 늘 준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종목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