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공장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6월)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마녀공장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마녀공장

2) 관련 테마 : 화장품

3) 액면가 : 100원

4) 시가총액 : 7,681억 원

5) 유통주식수 : 2,866,197 (17.5%)

6) 대주주 지분율 : 70.5% (엘앤피코스메틱 외 13인)

7) 외국인 지분율 : 0.00%

 

기업 개요

마녀공장은 2012년 03월 02일에 설립된 기업으로 천연 유래 성분의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사입니다. 주력 제품으로는 클렌징, 앰플, 에센스, 비건 화장품 등이 있으며, 2018년 '메디힐'로 유명한 엘앤피코스메틱이 마녀공장 지분 70%를 인수하며 최대주주로 등극하였습니다. 최근 코스닥에 상장해 좋은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는 마녀공장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마녀공장 재무 종합평가

 

"스테디셀러들이 받쳐주는 성장"

 

여성분들이라면 마녀공장을 모르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마녀공장의 퓨어 클렌징 오일은 국민 클렌징오일이라는 명성답게 10초에 1개씩 팔리며 누적 400만 병의 판매수를 기록했습니다. 그 외 앰플과 에센스 라인도 각각 130만 병, 200만 병이 팔리며 스테디셀러들이 마녀성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 일본 코스메틱 기업들에게 밀리고 치열해진 경쟁으로 많은 비용을 지출해 영업이익률이 급감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이 6%, LG생활건강이 7~10%를 유지하고 있는데 마녀공장의 영업이익률은 2019년 7%에서 시작해 현재는 25~28%까지 증가한 상황입니다. 이는 상품출시 초반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며 많은 비용을 지출했으나, 이후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입소문 홍보로 판매량이 증가하는 이익 레버리지 구간에 접어들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녀공장은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올인했던 중국시장 매출 비중이 크지 않습니다. 해외매출 563억 원 중 중국매출은 겨우 57억 원이며, 427억 원이 일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한국 화장품이 입지를 잃어가며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역성장하고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마녀공장이 경쟁력 있는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비결이 중국 의존도가 매우 낮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3년 영업이익률은 소폭 하락할 전망인데, 상장으로 유입된 현금을 바탕으로 서브 브랜드 확장 및 마케팅 투자 계획이 있기에 많은 비용 지출이 수반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락한다고 하더라도 업계 최상위권 영업이익률 수준은 유지할 것이며, 매출은 약 20% 성장, 영업이익은 비슷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잠재 리스크로는 마녀 브랜드에서 매출 99%가 발생하고 있고 다른 서브 브랜드에서는 매출이 거의 발생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며, 위 스테디셀러 세 제품에서 마녀공장의 전체 매출 56%가 나오고 있다는 점은 불안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하나라도 스테디셀러에서 이탈한다면 수익에 큰 타격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신제품 개발 및 서브 브랜드 라인업 강화로 믹스효과를 강화해야 한다는 숙제가 있습니다.

 

마녀공장의 재무제표를 보면 자본대비 부채비율이 20%에 불과해 재무 건전성이 매우 우수하고 상장으로 조달한 현금 300억 원으로 사업확장이 기대되는 바, 마녀공장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16,000원 상장 후 따상 성공 주가 41,600원까지 하락
  •  상승 지속  주가 46,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유통주식이 많이 적은 품절주임에도 단타 거래가 많이 유입되며 높은 거래량 유지

 

3) 마녀공장 차트 종합평가

 

"16,000원에는 묻지 마 매수, 지금은?

 

마녀공장 공모가가 정해졌을 때 따상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이건 누구나 예상 가능했던 부분인데 기관 수요 예측 1,800:1이라는 엄청난 경쟁률에도 불구하고 공모가가 너무 합리적으로 결정되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국내 주식은 공모가를 너무 터무니없이 설정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마녀공장의 공모가 16,000원은 2022년 실적 기준 PER 15배 수준이었습니다.

 

국내 화장품 PEER들이 역성장을 기록하고 있음에도 PER가 20~30배 사이에서 주가가 유지되고 있기에, 성장하는 마녀공장의 주가가 PER 15 배면 묻지 마 매수를 해도 상관없다고 판단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주가 폭등으로 PER는 45배까지 급등한 상황이기에 추격 매수를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지금 마녀공장 시가총액은 PEER 대비 50~100% 추가 프리미엄이 반영되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지금 마녀공장 시가총액 7,681억이면 성장 프리미엄이 충분히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장 초기이기 때문에 과열도와 관심도가 높아 주가는 더 높은 곳으로 오버슈팅할 가능성이 있지만 밸류에 의거해 근거 있는 투자를 주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매력이 떨어지는 영역에 진입했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따라서 마녀공장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185억 매수, 외국인 89억 매도, 기관 97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없습니다.

 

3) 마녀공장 수급 종합평가

 

"단타 수급 유입"

 

아마 청약받으신 분들은 만족할만한 높은 수익률로 매도하셨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금 수급상 개인 투자자들의 누적 매수가 잡힌 건 추가 오버슈팅을 노리고 진입하신 단기 트레이딩 성격의 수급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그 외 따로 분석할만한 수급내용은 없기에, 마녀공장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아직 상장 직후이기에 따로 점검해야 할 공시사항이나 배당은 없습니다.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마녀공장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중국 때문에 울고 있는 화장품 섹터에서 유일하게 웃는 중

2) 마케팅이 필요 없는 스테디셀러 라인이 영업이익률을 끌어올리는 중

3) 너무 적은 유통물량으로 무상증자 이슈 발생할 가능성 있음

 

Weak Point

1) 스테디셀러 라인 3 제품 의존도가 너무 과도함(매출 비중 55%)

2) 마녀 외 서브 브랜드 매출 기여도 1% 미만으로 브랜딩 작업 필요

3) 올해 대규모 비용투자로 수익성은 악화될 것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마녀공장 1차 목표가 : -
  • 마녀공장 2차 목표가 : -

 

마녀공장의 공모가는 PEER대비 50% 할인된 주가였고 타 기업들과 다르게 중국 의존도가 낮았기에 투자 매력이 너무나도 높았습니다만 지금 마녀공장의 시가총액은 PEER 대비 50~100% 이상 프리미엄이 붙은 상황입니다. 상장 초기에는 관심도가 매우 높아 과열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추가 오버슈팅 가능성은 있으나, 밸류에 입각한 투자로는 매력이 상당히 반감된 상황입니다. 따라서 마녀공장의 목표주가는 설정하지 않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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