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한국항공우주
2) 관련 테마 : 방산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5조 9,460억 원
5) 유통주식수 : 70,148,911 (72.0%)
6) 대주주 지분율 : 26.4%(한국수출입은행)
7) 외국인 지분율 : 20.42%
기업 개요
한국항공우주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등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방산기업으로 대주주가 국가소유의 한국 수출입은행으로서 공공기관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의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한국정부와 계약을 통해 연구개발 및 생산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을 개발하며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 사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한국항공우주 재무 종합평가
"코로나 종식 + 긴장감 넘치는 국제정세 = 매출 증가, 수익성 개선"
한국항공우주는 2021년 매출은 감소하고 비용은 대폭 증가하며 수익성이 심각하게 훼손되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영향도 컸고 의무헬기 메디온의 불시착 등 악재로 수리온 납품이 지연되며 어닝쇼크를 가속화시켰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종식에 가까워지자 실적은 서서히 회복하기 시작했습니다. 22년 상반기부터 지연된 수리온 납품이 정상적으로 진행된 것이 주요했고 그 외에도 KF21, LAH, SAR/EO 위성 등에서 골고루 매출이 발생하며 한국항공우주 실적 회복에 큰 보탬이 되었습니다. 최근 발표된 22년 3분기 실적에서도 일회성 충당금 52억으로 영업이익이 시장 전망치를 하회했지만 3분기 수주 3조 4,952억, 누적 수주 3조 8,617억을 기록하며 목표 수주 4조 1,890억의 92%를 달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국제정세에 긴장감이 넘치자 수출 수주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9월 폴란드 정부와 약 30억 달러 규모의 FA-50 48대에 대한 수출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23년 말까지 FA-50 12대를 우선 납품하고 나머지 36대는 폴란드 정부가 원하는 성능 등을 추가하여 2025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납품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해당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마무리된다면 FA-50은 훈련뿐 아니라 전투, 특수전술 등 다양한 임무를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전 세계에 입증하는 것이기에 유럽을 비롯한 중동 지역에서의 추가 발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익성이 높은 수출매출이 전체 매출에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질수록 한국항공우주의 성장은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현재 국제 상황은 매우 우호적인 상황이 지속되고 있고 이에 따라 유럽뿐 아니라 동남아, 아시아, 중동 등 다양한 지역에서 완제기 판매가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가장 유력한 후보로는 말레이시아의 훈련기이자 경공격기 18대를 대체하는 사업인데 FA-50은 훈련기와 경공격기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기종인 만큼 수주경쟁에 있어 조금은 유리한 고지에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재무제표를 보면 자본대비 부채비율이 370%를 돌파한 상황이기 때문에 고금리로 인한 이자비용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재무건전성이 좋다고 보이지는 않지만 대주주가 정부기관인 만큼 자금 조달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걸로 예상되어 한국항공우주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A 등급 )
1) 주가 분석
- 훈련기 수출 실패 및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 주가 16,100원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 주가 40,000원대 상승
- 21년 코로나로 수익성 훼손 심각 ▼ 주가 27,000원대 하락
- 말레이시아 완제기 수출 기대감 및 누리호 테마 ▲ 주가 63,000원대 상승
- 누리호 테마 소멸 및 밸류 이슈 ▼ 주가 45,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개인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매우 높은 종목인 만큼 엄청난 거래량 발산중
3) 한국항공우주 차트 종합평가
"추세는 아직 죽지 않았다."
한국항공우주의 주가 차트를 보면 코로나 이후로 꾸준히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테마 편입에 따른 주가상승도 있었지만 한국항공우주의 실적은 분명히 회복되고 있고 방산섹터에 우호적인 시장상황이 형성됨에 따라 조정을 견뎌내고 주가 우상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22년 하반기 한국항공우주 주가 상승은 누리호 테마와 완제기 수출 기대감에 따라 주가 오버슈팅이 나온 구간이므로 주가 리레이팅이 이뤄진 것이며 현재 주가는 224일선 부근에 위치해 있고 224일 선도 여전히 위를 바라고 있기에 추세는 죽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한국항공우주의 주가 밸류 평가를 해보자면 22년 실적 기준으로는 PER 25배, 23년 예상 영업이익 3,000억을 기준으로 한다면 주가 PER는 19배까지 낮아집니다. 항공, 우주, 방산 섹터는 주가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는 섹터인 만큼 한국항공우주의 주가 PER는 그렇게 부담되지 않습니다.
또한 21년 이후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동반 상승하는 구조적 성장기에 진입해있고 수출 기대감도 높아 현재 주가에서 밸류 부담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끔 테마주로서 오버슈팅도 나오는 종목인 만큼 현재 자리는 매수 매력이 있어 보입니다. 따라서 한국항공우주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666억 매수, 외국인 1,906억 매수, 기관 2,680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한국항공우주 시총 6조 대비 3.4%에 해당
3) 한국항공우주 수급 종합평가
"공매도 감소 뚜렷"
한국항공우주 수급 중 주목할 점은 누적 공매도 수량이 약 35% 감소했다는 겁니다. 현재 주가에서 공매도 강도가 줄어들었다는 것은 밸류 부담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매출 증가와 수익성 개선, 수출물량 증가 기대감도 유효한 상황이기에 공매도 세력들도 공격적으로 공매도를 치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공매도 수급 감소와 외국인 투자자들의 일관된 누적 매수 포지션을 반영하여 한국항공우주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200원
- 시가 배당률 : 0.5%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한국항공우주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영업이익률 5%대 회복, 내년도 8%대 회복 예상
2) 수익성 높은 해외 매출 23년도부터 발생
3) 유럽 외 중동, 아시아 등 완제기 추가 수주 기대감
Weak Point
1) 과도한 부채로 영업 외 금융 비용 지출 부담 증가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한국항공우주 1차 목표가 : 52,000원
한국항공우주 2차 목표가 : 58,000원
한국항공우주는 구조적 성장기에 진입해있는 만큼 예상된 미래 실적을 기준으로 목표주가를 설정하겠습니다. 23년 한국항공우주는 매출액 3.6조, 영업이익은 3,000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해당 실적을 기준으로 주가 PER 30배를 기준으로 목표주가를 설정하였습니다. PER 30배는 한국항공우주의 PER 밴드 평균치임을 말씀드립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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