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목표 주가)
- 주식 종목 분석/석유화학, 정유
- 2022. 12. 19.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SK이노베이션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SK이노베이션
2) 관련 테마 : 2차 전지, 정유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5조 3,955억 원
5) 유통주식수 : 52,409,153 (56.7%)
6) 대주주 지분율 : 33.8% (SK)
7) 외국인 지분율 : 25.71%
기업 개요
SK이노베이션은 SK에서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담당하는 사업부가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에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되었습니다. LG화학이 석유화학이라는 Cash Cow 사업을 바탕으로 2차 전지 사업을 키웠던 것처럼 SK이노베이션도 정유라는 Cash Cow 사업을 바탕으로 2차 전지 사업을 키우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주요 매출 구성은 석유사업 65%, 화학사업 15%, 윤활유 사업 10%, 2차 전지 사업 7%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 SK이노베이션 재무 종합평가
"이제는 배터리가 해줘야 할 때"
SK이노베이션의 2020년과 2021년은 다사다난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한 오일 쇼크로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고 2021년에는 국제 유가가 회복세에 접어들어 양호한 정유 이익을 거두었지만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 원자재 상승에 따른 원가 부담 증가, 분리막 소재 인증 지연, 석유화학 피크 아웃 등의 악재가 겹치며 성장이 제한되었습니다.
하지만 국제유가가 SK이노베이션을 도와주었습니다. 러시아 전쟁 및 산유국들의 감산 합의로 선물시장에서 국제유가는 빠른 속도로 상승하기 시작했고 정제 마진도 따라서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1분기 영업이익 1.6조, 2분기 영업이익 2.3조를 기록했는데, 당시 2차 전지 사업부의 영업이익이 각각 -2,700억, -3,300억의 초대형 적자를 기록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정유 사업의 위대함을 새삼 다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불안해진 국제정세가 SK이노베이션의 큰 현금을 선물해줬지만 이런 국제적인 상황은 SK이노베이션이 컨트롤 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즉, 언제 다시 수익을 반납해야 할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SK이노베이션의 2차 전지 사업부가 증익에 기여를 해줘야 할 때입니다. 그래야 MIX 효과도 좋아지고 이익 방어력도 높아지며 2차 전지 섹터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겁니다. 현재 SK이노베이션의 2차 전지 사업부가 증익은커녕 감익을 시키고 있으니 여전히 정유 섹터의 낮은 프리미엄을 부여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국제유가는 서서히 안정세를 찾아감에 따라 높아진 정제마진은 다시 정상화 되기 시작했습니다. 3분기 SK이노베이션의 영업이익은 7,000억을 기록했는데 구성을 보면 정유사업부가 3,165억, 윤활유 3,360억, 석유화학 1,100억, 2차 전지 -1,300억입니다. 정유 사업부의 부진을 윤활유 사업부가 분기 최대 이익을 기록하면서 일부 상쇄하는 데 성공했고 석유화학도 PX 스프레드 및 환율 상승으로 양호한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2차 전지 사업부도 적자 폭을 대폭 축소하며 실적 개선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심하긴 이릅니다. 업계 선두 주자인 LG에너지솔루션은 대규모 흑자를 기록하며 시장 지위 굳히기에 들어갔습니다. SK이노베이션도 대규모 투자를 통해 2025년 중장기 생산 Capa 240Gw 이상 확보를 계획하고 있고 성일하이텍과 배터리 Recycling 사업 전개 계획을 수립하는 등 후발주자로서 시장 리더를 따라 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제는 SK이노베이션의 2차 전지 사업부가 보여줘야 할 때입니다. 2차 전지 사업부의 4분기 흑자전환 가능성과 내년 미국 2공장 추가 기동으로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는 점을 반영하나 Cash Cow 정유 사업부문의 정제마진 정상화로 2023년 실적 역성장은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SK이노베이션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마이너스 유가 기록 ▼ 주가 55,1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 주가 150,000원대 상승
- 국제 유가 회복 및 전기차 시장 개화에 따른 배터리 사업 기대감 ▲ 주가 320,000원대 상승
- 배터리 사업 대규모 적자 ▼ 주가 16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유동성 고갈 및 기대감 상실로 거래량이 과거 대비 1/10 수준
3) SK이노베이션 차트 종합평가
"추세전환 전까지는 접근 금지"
SK이노베이션의 주가 차트를 보면 고유가로 인한 엄청난 흑자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지속 가능한 이익이라고 판단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2022년 3분기부터 정제마진은 급속도로 하락되었고 천문학적인 금액이 투자된 2차 전지 사업부는 여전히 흑자전환에 실패하며 주가는 하락 추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거래량은 감소하고 있고 고점과 저점이 모두 낮아지는 정석적인 우하향 추세에서는 매수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물건 값이 싸지고 있는데 급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천천히 기다리다가 폭탄세일을 할 때나 아니면 할인이 끝날 기미가 보일 때 매수하시면 됩니다.
현재 상황에서 기대할 수 있는 이상적인 흐름은 주가 150,000원 부근에서 이평선 하락을 견뎌내며 버텨주다가 주가가 이평선을 이끌고 우상향 하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가에 힘이 있어야 하고 주가에 힘을 주는 것이 바로 모멘텀입니다. SK이노베이션에게 기대할 수 있는 주가 모멘텀은 2차 전지 사업이 유일해 보입니다.
일단은 시장 리더인 LG에너지솔루션의 흑자 규모가 커지고 있고 후발주자인 SK이노베이션의 2차 전지 사업부도 적자폭이 빠르게 축소되고 있습니다. 공격적인 케파 확보와 더불어 내년 미국 2 공장 추가 가동으로 실적 개선 기대감까지 유효한 상황은 분명히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3년 예상되고 있는 정유 사업의 감익 규모만큼 2차 전지 사업이 메꾸기에는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인지하셔야 합니다.
당장 SK이노베이션 2차 전지 사업부의 실적 급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시장 참여자들에게 SK이노베이션을 2차 전지 관련주로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이익에 기여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정유 섹터의 PER은 높아봐야 5~10배 수준입니다만 2차 전지 메이커 또는 소재 관련주들은 20 ~ 100배까지 주가 프리미엄을 받기 때문입니다.
SK이노베이션의 올해 예상 실적 대비 주가 PER는 6배 수준으로 밸류 부담은 전혀 없어 보입니다. 다만, 내년 정유 사업의 부진으로 하락할 실적을 기준으로 한다면 PER는 8배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SK이노베이션의 주가 차트는 추세전환까지 기다림이 필요한 상황입니다만 밸류 부담이 없는 저평가 영역이라는 점을 반영하여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2,249억 매수, 외국인 71억 매도, 기관 2,099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6,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SK이노베이션 시총 15조 대비 4.0%에 해당
3) SK이노베이션 수급 종합평가
"모멘텀 실종"
SK이노베이션의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시총 대비 수급의 변화가 보이지 않습니다. 2차 전지 사업이 지지부진함에 따라 매수 모멘텀이 없는 상황이고 그렇다고 매도 하기에는 밸류 부담이 전혀 없는 구간이기 때문에 아쉽습니다. 이런 상황이 시장 참여자들로 하여금 큰 변화 없이 누적 수급 포지션을 유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매도 세력들은 현재 SK이노베이션의 주가가 밸류 부담이 전혀 없는 주가라는 점에 동의하지 않는 것 같아 보입니다. 주가가 대폭 하락해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매도 비율이 10~20%에 달한다는 것이며 오히려 주가가 200,000원 선일 때 보다 공매도 투입금액은 두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공매도 세력의 생각을 가늠해보자면 정제마진 감소로 Cash Cow 사업인 정유 사업의 감익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거대한 규모의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2차 전지 사업부의 흑자 전환 및 이익 기여가 없다면 SK이노베이션의 주가를 더욱 다운 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1 건) 및 배당 규모
1) 풍문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
- 풍문 또는 보도내용 : 현대차-SK온 미 조지아주에 배터리 합작공장 투자(40억 달러)
- 답변 : 현대차와 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급협력을 위한 MOU 체결한 바 있으나,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 없음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1,500원
- 시가 배당률 : 1.4%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SK이노베이션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밸류 부담 없는 주가
2) 시장 리더 중심으로 빠르게 개선되고 있는 2차 전지 수익성
3) 2차 전지 생산능력 확대 및 수율 증가로 수익성 증가 가속화 될 것
4) 윤활유 및 석유화학의 선방이 어닝 쇼크를 방어
5) 4분기 2차전지 사업 흑자 전환 기대감
Weak Point
1) 주가 하락에도 점점 커지는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정제마진 하락에 따른 2023년 이익 역성장 예상
3) SK온 상장 가능성(제발 그만해라. 많이 먹었잖아....)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SK이노베이션 1차 목표가 : 200,000원
SK이노베이션 2차 목표가 : 220,000원
SK이노베이션의 현재 주가는 정유 사업 부문의 감익과 2차 전지 사업부에 대한 기대감 및 모멘텀 상실로 인해 많은 할인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욱이 SK 그룹은 지난해 말에 이미 배터리 사업부를 물적 분할하였고 막대한 투자 금액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IPO 가능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SK 온을 상장한다면 자산 버블이 일어나고 막대한 현금을 손에 쥘 수 있기 때문에 SK그룹 차원에서는 무조건 시도할 것이 분명 하나 회계 더블 카운팅 문제도 있고 MIX 효과 감소에 따른 기업 경쟁력 약화 등으로 주가가 하락하여 주주가치를 심각하게 훼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SK는 삼성, LG와 다르게 전통적으로 분할 후 상장을 매우 즐겨하는 기업임을 잊지 마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주가가 어떻게 흘러갔는지는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목표 주가는 SK온이 상장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PER 10배를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는 삼성 SDI 대비 50% 할인율, LG에너지솔루션 대비 90% 할인율을 적용한 것입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 종목 분석 > 석유화학, 정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오일 주가 전망 및 23년도 1분기 분석(목표 주가) (0) | 2023.02.07 |
---|---|
롯데케미칼 주가 전망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목표 주가) (1) | 2022.12.28 |
LG화학 주가 전망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배당, 목표 주가) (0) | 2022.11.28 |
롯데케미칼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0) | 2022.08.23 |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배당, 목표 주가) (0) | 2022.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