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주가 전망 및 22년 하반기 분석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진에어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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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진에어

2) 관련 테마 : 항공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6,838억 원

5) 유통주식수 : 20,822,691(39.9%)

6) 대주주 지분율 : 54.9% (대한항공)

7) 외국인 지분율 : 2.49% 

 

기업 개요 

 진에어는 2008년 1월 23일에 설립되어 동년 4월 5일에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한 LCC기업입니다. LCC란 Low Cost Carrier의 약자로 기존 항공사에서 제공하던 서비스를 최소화하거나 아예 없애 항공권 가격을 대폭 낮춰 운영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진에어는 대한항공이 대주주로 있는 연결 자회사이며, 최근 코로나로 인해 심각한 타격을 입고 코로나 종식에 따라 서서히 회복하는 과정 중에 있는 상황입니다. 진에어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진에어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부채 감소

  - 부채 4,288.4억(-6.5% 감소)

 

2 ) Negative(부정) - 매출 감소

  - 매출 2,471억(-9.0% 감소)


3) 특이사항

  -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잠식 위기 극복

 

4) 종합평가
 진에어는 2020~2021년 코로나로 인해 정상적인 영업이 불가능해 심각한 재무적 타격을 입은 상황입니다. 자본대비 부채비율이 250%를 초과하면서 자본잠식 우려가 강해졌고, 주주배정 유상증자로 한 차례 위기를 극복한 상황입니다.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결국 주주들의 희생을 바탕으로 하는 것인 만큼 진에어의 상황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었습니다.


22년 진에어의 실적은 22년 상반기 오미크론 창궐로 적자를  이어나갔습니다. 1분기 -460억, 2분기 -151억을 기록했고 3분기에는 -100억 미만의 적자를 기록하며 적자폭 축소에는 성공할 것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무적 체력이 굉장히 약해져있는 상황이다 보니 연이은 적자로 부채비율이 450%를 돌파했고 자본 잠식을 피하기 위해서는 또다시 주주들에게 손을 벌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해외여행 객수는 2021년까지 빠르게 하락했지만 2022년 상반기 오미크론으로 해외여행이 거의 불가능했음에도 현재 기준 2019년의 80%까지 해외여행객수가 회복된 상황입니다. 아마도 2023년에는 이전 최고치를 갱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진에어의 실적도 정상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재무적 피해가 심각해 주주들의 희생을 담보로 자본잠식을 구제받지 못한다면 그때까지 버티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대주주인 대한항공도 아시아나 인수로 인해 아시아나의 천문학적인 적자까지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다 보니 여유가 없을 것으로 보여 모회사의 지원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미 연준과 한국은행의 빅스텝으로 부채에 대한 금융이자비용 부담이 심각할 정도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본잠식의 위기에 있는 기업들은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임을 분명히 인지하셔야 합니다. 담보된 실적 회복이 기다리고 있지만, 현재 재무적 상황이 지속 가능한 기업 인지도 불투명할 정도로 최악임을 감안하여 진에어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진에어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4,3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3,000원대 상승

  - 코로나 완화에 따른 실적 정상화 전망  주가 25,000원대 상승

  - 코로나 장기화, 국제 유가 상승, 자본 잠식 심각  주가 13,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최소한의 시장 관심은 꾸준히 유지되는 중


3) 특이사항

  - 재무적 불확실성 증대에 따라 주가 바닥을 찾지 못한 상황

 

4) 종합평가

 진에어의 주가 차트를 보면 코로나가 생각보다 장기화되며 진에어는 정상적인 영업이 불가능했고, 주주들의 희생을 담보로 한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잠식 위기에서 탈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연이은 대규모 적자로 재무적 위험도가 다시 높아지며 주가는 하방 추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적자폭을 축소해나가며 기업의 정상화 기대감이 있긴 하지만 재무적 위험도가 너무 높아 고점과 저점을 낮추는 추세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현재 진에어의 자본 잠식 해소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주주들의 희생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판단됨에 따라 시장 참여자들이 굳이 진에어의 주식을 매수하여 희생을 자처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심리적인 요소들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진에어의 주가 흐름은 턴어라운드 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항공업 특성상 자산이 많지 않아 주가하락에도 불구하고 PBR도 높아 매수 근거로 삼을만한 긍정적인 지표가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진에어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진에어 누적 수급
진에어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8억 매수, 외국인이 29억 매수, 기관이 37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없습니다.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진에어에 잔존해있는 불확실성이 높아 수급 규모도 작고 일관된 수급을 보여주는 시장 참여자들도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상황으로는 저 역시도 관망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미 연준의 공격적인 빅 스텝으로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심각하고 증시 및 부동산 유동성이 빠르게 이탈하고 있는 상황에서 개별 기업의 리스크까지 감당해야 한다고 하면 그건 과도한 부담일 것입니다.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난 뒤에 주가 방향을 시장이 결정해주면 그 뒤에 매수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수급 부문 진에어의 투자 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진에어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 배당은 커녕 주주들 돈으로 회사를 구해줘야 하는 상황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진에어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해외여행객수 빠른 회복세에 따른 적자폭 축소 진행 중

 

Weak Point

1) 자본잠식으로 인한 재무적 리스크 심각

2) 주주들 돈으로 회사를 구해주는 방법 이외에는 마땅한 해답이 없는 상황

3) 기업 리스크 외에도 시장 리스크까지 존재하는데 굳이 더블 리스크를 감당해야 하는지?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진에어 1차 목표가 : -

진에어 2차 목표가 : -

미 연준의 놀라운 빅 스텝으로 인한 시장 리스크만으로도 버거운 요즘, 굳이 기업 리스크까지 감당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여러분들이 굳이 진에어를 매수하셔서 증자에도 참여하시고 기업을 살리는데 희생하고 도움을 주고 싶으시다면 그것은 여러분들의 선택일 것입니다. 재무적 리스크가 심각하고 목표주가를 설정할만한 근거가 전혀 없는 상황임에 따라 진에어의 목표주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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