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벌고 싶으면 거래량이 터진 종목에 주목해라!

 오늘은 주식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거래량을 매매에 활용하는 법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주식시장에 100%는 절대 없습니다. 단 1%라도 내가 수익을 볼 확률을 높이고, 손실보다 수익금의 크기를 키울 수 있다면 장기적으로 계좌는 우상향 할 것이고 복리효과로 자산 증식 속도는 점점 빨라질 것입니다. 카지노가 플레이어보다 단 1~3% 앞선 확률로 매년 엄청난 수익을 거두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신다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거래량은 우리에게 1~3% 앞선 확률을 제시해줄 수 있는 지표이므로 아래 내용을 집중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거래량이 터진 종목에 주목하자

 말 그대로 거래량이 터진 종목에 주목하셔야 돈을 버실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터지지 않은 시장 소외주를 매수해서 기다리고 있으면 얼마나 긴 시간을 기다려야 시장의 주목을 받을 수 있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거래량이 터진 종목을 확인한 후 내 수익 모델에 접근한 종목을 매수한다면 긴 시간을 기다리지 않고 내가 원하는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이런 거래방식은 장기 투자가 아닌, 정해진 수익률(5%~15%)에서 익절을 해서 회전율을 비약적으로 높이며 수익을 극대화하는 매매 방식입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거래량이 터진 종목을 매수하면 절대 안 됩니다. 본인만의 수많은 경험을 통해 유효한 수익 모델을 갖추고 그 조건에 부합하는 종목을 매매하셔야 합니다. 이제부터 제가 수많은 매매 통계를 통해 얻은 기준을 몇 가지 공개해볼 테니 집중해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1. 저점에서 거래량이 터진 종목

 고점에서 거래량이 터지는건 대형 악재입니다. 주로 세력이 물량을 개인투자자들에게 떠넘길 때 나오는 방식이며 고점에서 거래량이 터지면 쌍봉 이후 거래량이 급감하며 우하향 추세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고점에서 물리게 되면 감당해야 할 손실폭이 너무 크기에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저점에서 오래 횡보한 종목을 기준에 포함시켰습니다.

 

2. 거래량이 실린 양봉이 장기이평선 224일선을 돌파

 최소한 장기이평선장기 이평선 224일선을 돌파하는 거래량 실린 대형 양봉이 나와주어야 합니다. 대형 양봉이 나왔음에도 장기 이평선 224일선 밑에 주가가 위치해 있다는 것은 주가 추세 하락이 끝나지 않았고 이격이 벌어져 쉽게 반등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리스크 관리 및 매매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224일선을 돌파하는 대형 양봉을 기준에 포함시켰습니다.

3. 거래량이 터진 날 종가 부터 분할 매수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분할 매수의 기준은 가격대이고 거래량이 터진 첫날 종가에 매수 예상 금액의 10%만 투입합니다. 그 이후로 주가가 하락할 시 사전에 정해진 비율로 분할 매수 진입합니다. 정해진 물량을 못 채웠더라도 주가가 중도에 상승하면 분할 매수는 종료됩니다.

 

4. 정해진 수익률을 반드시 준수

 거래량이 터진 종목은 단기간 시세가 나올 가능성이 높지만 욕심을 부리다 보면 큰 손실을 볼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수익 모델에 최적화된 수익률을 정해놓고 미리 매도를 걸어 놓으셔야 합니다. 보통 10%가 적당하다고 보입니다. 아무리 주가가 강해서 날아갈 것 같아도 정해진 원칙을 한번 어기기 시작하면 심리가 쉽게 무너질 수 있으므로 기준과 원칙은 반드시 지키셔야 합니다.

 

5. 감사보고서 제출 시즌에는 거래 금지

 감사보고서가 적정이 나오지 않는 경우나 제출이 아예 되지 않는 경우 갑작스럽게 거래정지 또는 상장폐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시즌에는 우량주 외에는 거래하지 않습니다.

6. 실패해도 위에 원칙은 반드시 지킨다

 매매를 하다보면 실패할 것 같아서 예외를 두고 원칙을 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패를 하셔야 복기하며 확률을 높이는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원칙을 어기시지 마시고 그대로 받아들이십시오. 원칙을 어기기 시작하면 지금까지 쌓아온 모든 것들이 물거품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의 수익에 일희일비 하지 마시고 확률을 높여가는 과정 중에 있다고 생각하시고 목에 칼이 들어와도 매매원칙은 지키고, 향후 복기를 통해 수정, 보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거래량이 터진 종목에 주목하면 돈을 벌 수 있다" 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았습니다. 또한, 제가 오랜 기간 매매를 통해 구축한 수익모델의 가장 뼈대가 되는 기준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디테일 한 부분들이 궁금하실 수도 있지만 위의 기준과 원칙들이 뼈대가 되어야 거래량 매매가 의미가 있는 것이며, 디테일 한 매매 전략들은 본인의 경험을 통해 하나하나 정립해가는 재미가 있으실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매매일지를 작성하시고 복기하시면서 하루에 0.1%라도 확률을 높이는 작업을 하셔야 하실 겁니다. 수년을 올바른 방향으로 걸어가시다 보면 어느새 전 세계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매매 답안지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POSCO홀딩스 주가 전망 및 2분기 실적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POSCO홀딩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

ddomi.tistory.com

 

저평가? 고평가? 그건 누가 정하는건데?

 오늘은 주식시장에 존재하는 최대의 난제 "저평가? 고평가? 그건 누가 정하는 건데?"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같은 종목을 분석해도 보는 시각과 적용 변인에 따라 저평가가 될

ddomi.tistory.com

 

주식은 결국 우상향 할 수 밖에 없다.

 시장에 유동성이 흘러넘치던 시기에 주식시장에 유입돼서 수익을 맛보신 분들은 지금의 증시 상황이 매우 답답하고 견디기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 포스팅에서는 여러분들의 투심을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