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제주항공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제주항공

2) 관련 테마 : 항공, 여행, LCC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7,464억 원

5) 유통주식수 : 20,903,293(42.0%)

6) 대주주 지분율 : 52.6% (AK홀딩스)

7) 외국인 지분율 : 2.0% 

 

기업 개요 

 제주항공은 국내외 항공 운송업을 주 사업으로 하는 LCC 기업으로 국내선 탑승객 시잠 점유율 19.5%를 유지하며 견조한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기업 중 하나로서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무착륙 관광 비행 등으로 위기 극복을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했으나 매크로 시장 환경의 악재를 막을 순 없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제주항공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없음

 

2 ) Negative(부정) - 매출 감소, 부채 증가

  - 매출 2,730억(-27.6% 감소)

  - 부채 1조 826.7억(13.8% 증가)


3) 특이사항

  - 자본 1,800억에 부채 1조는 자본 잠식 위기


4) 종합평가
 제주항공은 2018년 매출 1조 2,000억, 영업이익 1,000억을 기록하며 LCC 신화를 써 내려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 하반기에 발생한 코로나로 인해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되었으며 자본 대비 부채비율을 1:1로 유지하며 우수한 재무건전성을 유지하던 기업이 자본 대비 부채 비율이 무려 1:6에 도달하며 한 순간에 자본 잠식 위험이 있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제주항공의 20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812억, 영업이익 -789억을 기록하며 대규모 적자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전염성이 높은 오미크론이 재 창궐하며 여행 수요를 다시 한번 짓눌러 항공업계에 다시 한번 고통을 안겨주었습니다. 현재 국제선 매출은 2018~2019년 대비 2% 정도 수준을 회복한 상황입니다. 2022년 100% 회복할 가능성은 없으며, 하반기부터는 해외여행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40~50% 수준은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100% 회복은 2023년 2~3분기 즈음에 달성할 것으로 보고, 흑자 전환도 올해는 불가능, 2023년 2분기 부터 흑자전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인 건 최근 800억 규모의 영구채 발행에 성공하며 자본잠식이라는 급한 불은 끈 상황입니다. 올해 적자까지는 어떻게든 감당할 것으로 보이며, 2023년 흑자 전환에 성공하지 못한다면 대규모 유상증자를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끝없이 어두웠던 터널을 나와 정상 궤도에 오르는 일만 남은 제주항공이지만 코로나 시대 2년이 제주항공의 17년의 세월을 앗아간 것 같아서 마음이 아픕니다. 제주항공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제주항공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9,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6,000원대 상승

  - 리오프닝 수혜주로 분류  주가 27,000원대 상승

  - 오미크론 등장 및 고유가로 인한 수익성 악화  주가 15,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최소한의 관심은 꾸준히 유지되는 중


3) 특이사항

  - 현재 구간에서 지지해주지 못한다면 12,000원 지지 확인하러 갈 것

 

4) 종합평가

 제주항공의 차트를 보면 코로나 이후로는 실적 펀더멘털을 완전히 상실한 상황이었기에 단순, 기대감이나 테마로만 주가가 움직였습니다. 실체가 없었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해도 버틸 힘이 부족했으며 주가는 급등락을 반복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영구채 발행으로 자본 잠식 및 대규모 유상증자 이슈는 해소되었고, 국제선 매출 추이만 집중하면 되는 상황입니다.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는 폭발하기 일보 직전이므로 수요 부문은 걱정할 것이 전혀 없지만, 정부 및 해외 주요 국가들의 출입국 정책 완화, 해외 여행을 수용하는 사회적 분위기 형성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현재 주가에서 손절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으며 향후 주가가 추가적인 하락을 한다면 12,000원 부근에서 지지 여부 확인 후 매수 전략을 통해 평단가를 낮추는 전략은 유의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2~3분기 흑자전환을 시작으로 2018년대 기록했던 영업이익 1,000억을 회복한다면 현재 주가는 저평가임이 확실하기에 많은 인내심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단기 리스크는 해소, 장기 모멘텀은 유효하기에 제주항공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제주항공 누적 수급
제주항공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9억 매도, 외국인이 116억 매수, 기관이 109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없습니다.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중장기 투심이 매우 악화된 상황이라 개인투자자들은 반등시 매도, 하락 시 매수하는 호흡이 굉장히 짧은 투자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전략이 나 빠보이지 않으나 14,000원을 이탈하면 12,000원 지지 여부 확인은 필수적인 사항이 될 것이므로 14,000원 지지 여부 확인 후 매수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14,000원을 이탈하여 12,000원에 도달한다면 분할 매수 시작 시점으로 최적의 자리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다만 2023년에나 흑자 전망이 예상되고 재무건전성이 굉장히 위태로운 상황임을 감안하여, 긴 호흡으로 분할 매수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따라서 제주항공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1 건) 및 배당 규모

제주항공 공시 목록

1) 영구채 발행

  • 발행 금액 : 790 억
  • 최초 이자율 : 7.4%(향후 12.4%)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제주항공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코로나 시대, 이젠 진짜 끝이다.

2) 올해 국제선 매출 40~50% 전망, 2023년에는 흑자 가능 

3) 영구채 발행으로 자본 잠식 및 유상 증자 이슈 해소

 

Weak Point

1) 영구채 발행 이자는 향후 12.4% 까지 증가, 2023년 흑자 전환 실패시 자본 잠식

2) 최근 코로나 확진자수 반등으로 인한 항공 섹터 불안감 고조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제주항공 1차 목표가 : 18,000원

제주항공 2차 목표가 : 22,000원

현재 제주항공의 실적을 기준으로 목표가를 산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2018년 좋았던 때의 매출 및 영업이익을 회복한다는 가정을 하고 현재 재무제표상 재무 위험도에 따른 할인율 50%를 적용하여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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