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 주가 전망 및 분석(신작,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웹젠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웹젠

2) 관련 테마 : 게임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6,461억 원

5) 유통주식수 : 19,864,153(56.3%)

6) 대주주 지분율 : 27.2% (김병관)

7) 외국인 지분율 : 26.94% 

 

기업 개요 

 웹젠은 PC 및 모바일 게임 제작, 퍼블리싱, 서비스 등을 하는 게임 전문기업입니다. PC 게임 대표작으로는 뮤 온라인, R2, Metin2, 샷온라인이 있고 모바일 게임 대표작으로는 R2M, 뮤 아크 에인절, 뮤 오리진 2, 웹 게임 대표작으로는 뮤 템페스트, 뮤 이그니션 2 등이 있습니다. 대표작에서 알 수 있듯이 뮤 시리즈가 웹젠의 Cash Cow이자 간판작이며, 전체 매출의 80%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1) Positive(긍정) - 없음

 

2 ) Negative(부정) - 매출 감소, 영업이익 감소, 현금 감소, 부채 증가

  - 매출 2,847억(-3.2% 감소)

  - 영업이익 1,030억(-4.9% 감소)

  - 현금 728억(-16.8% 감소)

  - 부채 1,093.5억(1.2% 증가)


3) 특이사항

  - 재무제표상 모든 부문이 역성장하며 해당 기업의 매출 구조에 문제가 생겼음을 알 수 있음


4) 종합평가
 웹젠은 2021년 신작 모바일게 임 뮤 아크 에인절 2가 출시되었으나, 기존 게임들이 장기화되면서 매출이 전년 대비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뮤 아크 에인절 2는 9월에 출시된 이후 초기는 구글 매출 순위 10위 내에 위치했으나 2021년 하반기에는 10위권 밖으로 하향 안정화된 상황이며, 뮤 IP, R2 IP 게임의 매출이 전년 대비해서 -30% ~ -40% 가까이 감소한 상황입니다. 또한 국내 개발자 품귀현상으로 인해 몸값이 급증하며 인건비 부담이 가중된 상황입니다. 인건비 부담으로 인한 영업이익률 하락은 막을 수 없을 것이며, 게임 산업 특유의 고 영업이익률 매력이 반감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웹젠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698억, 영업이익 223억으로, 영업이익 부문에서 큰 역성장을 기록하고 말았습니다. 기존 게임 라인업들의 매출은 어느 정도 유지를 한 모습이지만, 위에서 언급한 인건비 부분과 지급수수료, 기타 비용, 마케팅 비용이 대폭 증가하며 수익성을 대폭 훼손시킨 상황입니다.

웹젠의 22년 2분기 실적도 1분기와 비슷한 실적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3분기 이후 론칭 예정인 캐주얼 장르 신작 1개와 R2M 동남아시아 등이 향후 주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예정이며 Light RPG 신작도 22년 4분기 또는 23년 1분기에는 출시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상기 게임들은 모두 자체 개발한 게임이므로 흥행만 한다면 높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입니다.

 

 게임 산업 특유의 50%에 육박하는 영업이익률은 역사 속으로 사라질 것 같습니다.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인건비 및 마케팅 비용이 과다하게 투입되고 있어 영업이익률 20~30%대까지 하락한 상황입니다. 이런 현상을 시장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다음 차트 분석에서 다룰 예정이며, 웹젠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8,51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3,000원대 상승

  - 뮤 아크 에인절, R2M의 흥행으로 역대급 매출액 기록  주가 50,000원대 상승

  - 기존 게임 라인업 매출 하향 추세 및 개발자 인건비 증가에 따라 수익성 훼손  주가 18,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를 보면 소외 주로 전락한 상황


3) 특이사항

  - 큰 변수가 없다면 15,000원 지지 확인하러 갈 것

 

4) 종합평가

 웹젠의 차트를 보면 2020년 코로나 시기에 출시한 뮤 아크 에인절 와 R2M이 역대급 흥행을 기록하며, 그 어렵다는 영업이익 더블업을 성공해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 강화로 사용자들의 게임 동시 접속수 및 게임 플레이 시간이 대폭 증가한 것도 호실적에 큰 기여를 하며 주가도 빠른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경쟁 게임작들이 쏟아지며 유저들은 빠르게 분산되기 시작했고 매출은 하향 추세에 진입했습니다.

 

엎친데 덮친 격, 코로나 장기화에 지친 사람들이 오프라인 활동을 늘려감에 따라 게임 산업의 Peak-Out 우려가 나오기 시작했고, 개발자들의 품귀현상으로 인건비가 대폭 증가하며 기존 고수익성을 큰 폭으로 훼손시켰습니다. 결국 시장은 게임 산업에 대한 특유의 매력이 반감되었다고 판단, 기존 부여했던 PER 30~50배 프리미엄을 빠르게 반납받고 있습니다.

 

 웹젠도 해당 악재에서 예외일 수 없었으며, 완전한 레드 오션으로 변해버린 게임 시장 및 게임 수명이 과거에 비해 점점 짧아지는 점을 감안하면 게임 섹터의 프리미엄 반납은 당연히 받아들여야 하는 숙명으로 보입니다. 그 와중에도 10년 이상 사랑받는 리그 오브 레전드 등과 같은 게임 개발에 성공한다면 섹터 내 선두주자로서 많은 프리미엄을 부여받을 수 있지만, 국내 게임사들은 한번 흥행한 시리즈들을 반복 우려먹는데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므로 국내 게임사가 기존 흥행 시리즈를 포기하고 참신한 블록버스터급 신작을 출시할 거란 기대를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웹젠의 주가는 큰 변수가 없다면 15,000원 지지 여부를 확인하러 갈 것입니다. 만약 15,000원에 도달한다면 예상 PER는 7배까지 하락하며, 게임 섹터가 프리미엄이 아닌 과도한 할인 영역으로 진입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젠이 2020년과 같이 폭발적인 신작을 퍼블리싱할 수 만 있다면 저점 매수의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역배열 주식을 매수하는데 가장 중요한 원칙은 224일 장기 이평선이 내려올 때까지 기다린 후, 밟고 일어서는 것을 확인하시고 매매를 하셔야 한다는 점 다기 한번 강조드려 말씀드립니다. 2~3% 더 먹겠다고 근거 없이 먼저 매수해서 -50%에 손절하는 게 이 시장입니다. 반드시 확인 매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실적 대비 저 PER인 주가, 위태로운 주가 위치를 감안하여 웹젠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318억 매도, 외국인이 261억 매수, 기관이 57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8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웹젠의 시총  6,400억 대비 2.8%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개인 투자자들은 웹젠의 주가가 고점 대비 심각하게 폭락하자 손절 및 반대매매 물량을 시장에 내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당 물량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흡수하였으며, 이는 주가가 저점에 거의 도착했다는 긍정적인 지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현재 손절 타이밍은 한참 지난 상황이므로 주가 흐름에 따라 대응하여 손실 최소화 및 익절 계획을 구상하셔야 합니다.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한 상황이므로 일일 공매도 수급은 현재 많지는 않습니다. 다만 가장 큰 문제는 거래량이 너무 심각하게 붙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시장이 이렇게 무관심한 것은 공매도가 과도하게 들어오는 것보다 더 큰 악재입니다. 따라서 어떤 모멘텀이든 시장에 내놓고 거래량을 붙여야 하는 상황입니다. 다행히 하반기 신작 모멘텀이 있으므로 거래량이 붙기를 기대해보겠습니다.

 

주가가 저점에 거의 도착했다는 좋은 지표가 수급 부문에서 발생했으나, 거래량이 소외주 수준으로 부족한 점은 감안하여 웹젠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1 건) 및 배당 규모

 

1) 자기 주식 취득 결정

  • 취득 예정 주식 수 : 480,000주
  • 취득 예정 금액 : 10,104,000,000원
  • 취득 기간 : 2022년 5월 10일 ~ 2022년 08월 09일
  • 취득 목적 : 주주가지 체고 및 주가 안정
  • 취득 방법 : 장내 매수
  • 위탁 투자 중개업자 : 신한금융투자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웹젠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하반기 신작 모멘텀 보유

2) 주가 하락으로 모든 프리미엄 반납 후 할인 구간 진입(PER 8배)

3) 개인투자자들의 손절 및 반대매매 물량 출현

 

Weak Point

1) 현재 주가는 차트상 매우 위험한 위치

2) 시장 소외 주로 전락하기 전에 거래량 늘리는 게 급선무

3) 게임 섹터가 자랑하던 영업이익률 하락 추세, 30%도 깨지기 직전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웹젠 1차 목표가 : 20,000원

웹젠 2차 목표가 : 23,000원

현재 주가 폭락은 게임 섹터 내 매크로 환경의 큰 변화에 따라 발생한 것이므로 시장의 흐름에 저항할 순 없습니다. 다만 주가가 15,000원 지지 여부를 확인하러 가거나, 확률상 높지는 않으나 현재 구간에서 지지한다면 기술적 반등이 나올 수 있는 구간 상단부를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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