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바이오텍 에이비엘바이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해 검색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에이비엘바이오

    2) 관련 테마 : 뇌질환, 바이오텍, 신약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1조 2,772억 원

    5) 유통주식수 : 32,724,266 (68.7%)

    6) 대주주 지분율 : 31.3% (이상훈)

    7) 외국인 지분율 : 5.37% 

     

    기업 개요 

     에이비엘 바이오는  이중항체 플랫폼 "Grabody"를 바탕으로 다양한 파이프라인의 기술이전을 통해 수익을 거두는 사업 보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중항체 기반 기술, 면역 관문 조절 및 항암 관련 기술,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등을 기반으로 기술 이전 실적을 꾸준히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ABL301의 경우 전임상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빅파마에 기술 이전을 성공하는 등 바이오텍으로서 기술력은 확실하게 인정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에이비엘바이오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자본 대비 적은 부채 비율

      - 바이오텍 기업 치고는 재무제표는 상당히 양호한 편

     

    2 ) Negative(부정) 

      - 바이오텍 기업임을 감안하면 재무부문 크게 부정적인 요소는 없습니다.


    3) 특이사항

      - 매출의 100%는 기술이전 수익


    4) 종합평가

     

    에이비엘 바이오는 22년 1월에 사노피로 파킨슨병 치료제 ABL301 이중항체 후보물질을 총 마일스톤 1.27조 원에 기술이전하였습니다. 해당 기술 이전에 대한 계약금은 900억 원 대로 예상하며 재무제표 2분기에 반영될 것입니다. 기술 이전의 경우 상용화까지 단계별로 금액을 지불하게 계약을 체결하기 때문에 올 한 해는 사노피로부터 계약금까지 합쳐서 1,500억 원 정도의 금액을 지급받을 예정입니다. 


    이번 기술이전이 에이비엘 바이오에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전임상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기술이전을 성공하였으며 1조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에서 약 9%의 금액인  900억 원대의 계약금을 받는다는 것은 굉장히 놀라운 일이며 빅파마에서 해당 물질에 대한 성공 가능성을 굉장히 높게 평가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최종 마일스톤 1.27조 원을 모두 에이비엘 바이오가 손에 쥘 가능성이 생각보다 높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노피는 에이비엘 바이오의 이중항체 후보 물질인 벤글루스타트를 파킨슨병 치료제기 2상에서 실패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해당 질환에 대한 많은 노하우가 축적됐을 것이며 고심한 끝에 후보 물질로 최종 에이비엘바이오의 ABL301을 선택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바이오텍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조기 기술이전에 성공해 자체 조달한 현금으로 꾸준히 연구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희귀하고 놀라운 일입니다. 대부분의 바이오텍 기업들은 전환사채 및 신주발행을 통해 주주의 가치를 희석시켜가며 연구를 진행하는데 에이비엘 바이오는 그런 점에서 매우 높이 평가 할 수 있습니다.

    사노피 기술이전으로 글로벌 빅파마로부터 눈도장을 찍은 상황이기에 연이은 기술이전 소식이 들려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올해 약 7개의 이중항체 파이프라 인이 1상 중이거나, 1상 신청 예정으로 다수의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는 점 및 바이오텍 기업임을 감안하여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에이비엘바이오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2,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주가 30,000원대 상승

      - 에이비엘바이오 보유 파이프라인 부각  주가 40,000원대 상승

      - 에이비엘바이오 기술 이전 지연  주가 20,000원대 하락

      - 빅파마와 대형 기술이전 성공  주가 35,000원대 상승

      - 글로벌 지수 폭락에 따른 주가 조정 주가 25,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거래량 차트상 매집봉으로 의심되는 구간이 보임


    3) 특이사항

      - 20,000원이 차트상 강한 지지라인으로 볼 수 있음

     

    4) 종합평가

     현재 에이비엘 바이오의 파이프라인 전망 및 기술수출 현황을 바탕으로 중요한 지지선인 주가 20,000원을 이탈할 확률은 굉장히 낮다고 보입니다. 글로벌 지수가 코로나 팬데믹과 같이 말도 안 되는 낙폭을 보여주지만 않는다면 장기 이평선을 따라 꾸준히 우상향 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다만 한국 바이오텍 기업이 빅파마로의 기술이전에 따른 마일스톤을 전부 지급받는 일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한미약품 등의 사태를 통해 시장은 뼈저리게 경험해왔기에 주가는 당연히 조심스럽게 반응할 수밖에 없습니다. 향후 사노피의 임상 진행 결과 및 ABL503(PD-L1x4- 1BB, 미국 1상)과 ABL111(CLDN18.2x4-1BB, 미국 1상), ABL101(BCMAx4-1BB, 1상 신청 예정)의 추가 기술이전 계약 여부에 따라 주가는 움직이기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오텍 기업에 투자하면서 리스크가 없다고 하는 것은 거짓말입니다. 임상 성공 확률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낮고 실패할 확률은 생각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빅파마 기업이 한번 실패한 질환에 대한 차기 후보 물질로 에이비엘의 ABL 301을 선택했으며 유례없는 높은 계약금 비율로 조기 자금을 집행해준 것은 조심스럽게 성공을 기대해 볼만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49억 매수, 외국인이 -56억 매도, 기관이 28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삼성중공업 시총 1조 2,000억 대비 4.2%에 해당


    3) 종합판단

    큰 수급은 없는 상황이나 글로벌 지수 폭락에도 중요한 지지선을 지켜주며 수급도 같이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누적 공매도 수급이 10~20%가 넘어가는 바이오텍 섹터에서 에이비엘 바이오는 5% 수준도 안 되는 500억 공매도 수급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크게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리스크가 큰 섹터인 만큼 큰 수급이 붙어주고 있진 않지만 요즘같이 투심 최악의 시기엔 이 정도 수급도 보기 힘든 상황임을 감안하여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에이비엘 바이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바이오텍 기업은 성공만 하면 천장을 뚫는다

    2) 대형 빅파마가 인정한 기술력(높은 조기 자금 비율, 후보 물질 선택 과정)

    3) 기술이전 가능성 높은 후보 물질만 5개 이상 준비 중

    4) Grabody-B, I, T를 통해 다양한 기술수출 전망

    5) 조기 유입된 기술이전 금액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현금 흐름 창출

     

    Weak Point

    1) 기술이전이 끝이 아니다. 임상 중단 리스크 존재(하한가 가능)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에이비엘 바이오 1차 목표가 : 30,000원

    에이비엘바이오 2차 목표가 : 35,000원

    기술이전을 성공한 타 바이오텍의 기업 가치 및 에이비엘 바이오의 보유 파이프라인의 가능성을 감안하여 시총 2조를 설정한 뒤 보수적으로 20% 할인을 부과하여 1조 6,000억의 시총을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바이오텍의 주가는 임상 및 기술이전 결과에 따라 하루아침에도 상, 하한가를 갈 수 있는 종목임을 알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박셀바이오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포함)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신약 개발주 박셀바이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

    ddomi.tistory.com

     

    레고켐바이오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포함)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껴주고 돈을 지켜주는 주식 분석 전문가 LIKEBEE 입니다. 투자하기 전 재무, 차트, 수급, 공시를 분석하는 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시간만 낭비하는 주식 관련 짜집기 글을

    ddomi.tistory.com

     

    네이처셀 주가 전망 및 분석(임상 진행상황 및 목표주가 포함)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껴주고 돈을 지켜주는 주식 분석 전문가 LIKEBEE 입니다. 투자하기 전 재무, 차트, 수급, 공시를 분석하는 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시간만 낭비하는 주식 관련 짜집기 글을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