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지온 주가 전망 및 분석(임상 현황,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바이오주 메지온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해 검색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메지온

    2) 관련 테마 : 신약, 후보 물질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4,358억원

    5) 유통주식수 : 20,901,102 (78.2%)

    6) 대주주 지분율 : 21.8% (박동현)

    7) 외국인 지분율 : 12.23% 

     

    기업 개요 

     메지온은 동아제약에서 분사 후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신약후보 물질의 도입, 개발 기술 이전을 수익모델로 하는 바이오 기업입니다. 동아에스티 남성 성기능 치료제 자이데나의 성분 유데나필의 북미, 러시아, 멕시코 특허보유로 마일스톤 및 국내의료기기 부문 매출이 주 수익원입니다. 메지온은 현재 남성 성기능 치료제와 전립선비대증의 동시적응증, 폰탄수술 치료제 등의 용도로 임상 3상 진행중에 있으며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1) Positive(긍정) - 재무 부문 긍정적인 요소 없음

     

    2 ) Negative(부정) - 매출 감소, 적자폭 확대, 현금 감소, 부채 증가

      - 매출 266억 (-6.9% 감소)

      - 영업이익 -167.98억 (-123.1% 감소)

      - 현금 242억 (-32.5% 감소)

      - 부채 211.4억(12.4% 증가)


    3) 특이사항

      - 신약 바이오 기업의 장부임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상황


    4) 종합평가
     메지온은 아직 성장을 위해 준비 중인 바이오 기업으로서 아직 완성형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유하고 있진 못합니다. 하지만 유데나필 적응증 확대를 지속적으로 진행 중에 있으며 국가별 License-out 확대 및 신약물질 탐색 및 발굴로 신규 Pipeline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입니다.

    美 VERU社의 신규 코로나 치료제 국내 공급을 위한 독점 Agent 체결 및 미국 FDA와 ‘폰탄 치료제’ Type-B Meeting 완료 등 단기 성장동력도 충분히 갖춘 상황입니다. 폰탄 치료제의 경우 아래 기사 내용에 따르면 FDA 신약 승인 위한 임상 디자인 설계는 매우 순조롭게 진행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임상 디자인 설계는 임상 성공률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가장 크리티컬 한 포인트 이므로 현재 상황에서 큰 변수가 없다면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 당사가 요청한 추가 임상 지표(Endpoint) 단순화를 비롯해 임상학적 효과(Clinical Relevance)를 입증할 수 있는 유효성의 크기 등에 관한 내용을 그대로 수용해 주었고, 이러한 내용의 SPA(Special Protocol Assessment: FDA와 사전 합의를 통해, 유효성 지표 등 전반적인 임상 디자인 내용을 확정받는 것으로, 신청 회사에게 큰 이점이 있으며, 임상 시험이 디자인대로 잘 완료되면 승인으로 이어짐) 요청에 대해 승인했다 “며 “폰탄 환자 치료제로서 유데나필(Udenafil)  승인 가능성을 더욱 높였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팜 뉴스(http://www.pharmnews.com)

     

    코로나 치료제 국내 공급 독점 Agent 체결 건도 별도의 비용 지출 없이 순매출의 일정 비율을 이익으로 수취하는 조건이므로 굉장히 좋은 조건의 계약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미국 FDA에 코로나 치료제로서 긴급사용 승인(EUA)을 신청하였고, 조만간 승인되어 치료제로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메지온은 한국에서도 필요한 행정적 절차를 동시 병행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기업의 재무제표임을 감안하고 단기 성장 동력도 갖춘 점을 반영하여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메지온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30,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주가 50,000원대 상승

      - '20년 NDA 제출 및 신청 주가 70,000원대 상승

      - FDA, 기존 NDA 철회 및 추가 임상 결정  주가 16,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FDA의 추가 임상 권유에 따라 투심 최악의 상황


    3) 특이사항

      - 주가 폭락에 따라 매수 매력도 상승

     

    4) 종합평가

     현재 폭락한 주가는 메지온의 5년 전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기 전 주가까지 내려왔습니다. 추가 임상 및 기존 NDA 철회 등은 가슴 아프지만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야만 하는 신약 개발 기업이 당연히 견뎌내고 이겨내야 할 과정이라고 보입니다. 

    과정이 어려운 만큼 결과는 달콤할 것이며 현재 임상 디자인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지금 현재 주가 수준에서는 매수하기에 충분히 매력 있는 상황이며 하지만 단기가 아닌 중장기의 긴 호흡으로 투자해야 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현재 남아있는 임상은 FDA가 권고하는 추가 임상만 남아있는 상황이며 기간 단축을 위해 글로벌 파마들과의 협력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저점 분할 매수 후 HOLD 전략이 유효한 구간이라고 판단되므로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메지온 누적 수급
    메지온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834억 매수, 외국인이 187억 매도, 기관이 218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메지온 시총 4,300억 대비 12.3%에 해당


    3) 종합판단

    개인은 주가 폭락에 매수로 대응하고 있으며 외국인은 FDA 추가 임상이라는 단기 악재가 시장에 등장하자 의외로 소량 매수로 대응하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매도 누적 수급은 시총 대비 굉장히 높은 편인데 이는 주가 프리미엄을 많이 받는 바이오주 특성이며 현재 주가는 프리미엄이 거의 없는 수준까지 하락했기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고 보입니다.

     

    향후 순조로운 임상 진행에 따라 수급 부문 빠르게 개선될 수 있는 점은 감안하여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1 건)

    메지온 공시 목록

    美 VERU社의 신규 코로나 치료제 국내 공급을 위한 독점 Agent 체결

    당사는 미국 NASDAQ 상장회사인 VERU社에서 개발한 “신규 기전의 코로나 치료제”인 Sabizabulin의 국내 공공기관에 공급하기 위한 독점 Agent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참고로, VERU社의 창업자 겸 CEO인 Dr. Mitchell Steiner는 당사의 사내이사로 다방면에 걸쳐 오랜 기간 당사의 신약개발에 도움을 주고 계신 분입니다. 

    VERU社는 유방암과 전립선암 치료를 위한 신약 개발 중에 있으며, 당사의 이번 독점 Agent 계약을 한 치료제는 중증의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acute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으로 악화될 위험성이 있는 Covid-19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VERU社는 6월 6일(월) 코로나 치료제로서 긴급사용 승인(EUA)을 신청하였고, 조만간 승인되어 치료제로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필요한 행정적 절차를 동시 병행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이번 Agent 계약에 따른 Upfront fee 및 milestone 등 당사의 현금 지출은 따로 없으며, 순매출의 일정 비율을 당사가 수취하는 조건입니다.
    VERU社와 신속히 이번 계약을 체결한 이유는, 코로나 예방기능의 백신과 경증 환자 들에 대한 약과는 달리, Sabizabulin는 중증으로 인해 입원과 또 사망에 이르는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로서 국내에 신속하게 공급하여야 한다는 양사의 절실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VERU社 Sabizabulin의 국내 공급 가격은, 추후 논의될 것입니다.

    질병으로 고통받는 분들을 위한 치료제 개발 및 공급이라는 당사의 사명을 수행할 수 있어서 무엇보다도 기쁘게 생각합니다. 더불어 그에 따른 양사 간의 사업적 기회 창출 및 발전을 확대하여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상기 내용과는 별도로, 지난달 있었던 FDA와의 Type-B Meeting의 의사록을 6월 말에 수령하게 되면 규정상 문제가 생기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안내해 드릴 예정입 니다. 
    당사는 현재 준비 중인 추가 임상(FUEL2)이 조속히 실시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들은 병행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출처 : 메지온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메지온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코로나 치료제 독점 공급 계약

    2) 순조로운 임상 디자인 설계

    3) 추가 임상만 남아 장기간 시간 소요는 되지 않을 것

    4) 매수하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주가

     

    Weak Point

    1) 신약개발 분야는 늘 실패 가능성이 존재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메지온 1차 목표가 : 20,000원

    메지온 2차 목표가 : 28,000원

    단기 악재에 대한 주가 할인을 과도하게 받은 상태로 보유 파이프라인 및 연구개발 물질의 가치가 현저하게 저평가되고 있다고 보입니다. 반대매매 및 투매가 나오기 시작한 주가 위치까지는 매우 높아 목표가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대바이오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임상 현황)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바이오주 현대바이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

    ddomi.tistory.com

     

    박셀바이오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포함)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신약 개발주 박셀바이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

    ddomi.tistory.com

     

    네이처셀 주가 전망 및 분석(임상 진행상황 및 목표주가 포함)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껴주고 돈을 지켜주는 주식 분석 전문가 LIKEBEE 입니다. 투자하기 전 재무, 차트, 수급, 공시를 분석하는 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시간만 낭비하는 주식 관련 짜집기 글을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