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7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양식품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삼양식품
2) 관련 테마 : 불닭, 라면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5조 원
5) 유통주식수 : 4,069,411(54.0%)
6) 대주주 지분율 : 45% (삼양내츄럴스)
7) 외국인 지분율 : 13.7%

 

기업 개요

삼양식품은 1961년 설립된 기업으로 면류, 스낵류, 유제품, 조미소재료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의 라면인 삼양라면을 출시한 기업으로, 최근에는 불닭 시리즈를 글로벌 히트 시키며 가파른 성장기에 진입했습니다. 삼양식품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삼양식품 재무 종합평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최고의 시황"

 
삼양식품은 최근 1분기 영업이익 801억 원으로 시장의 전망치를 100% 이상 상회하는 수퍼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는데, 이는 실적 탄력성이 떨어지는 식음료 섹터에서는 10년에 한번 볼까말까한 정말 보기 드문 어닝이었습니다. 어닝 서프라이즈를 주도한 사업부는 여러분들 모두 아시다시피 라면이었으며 소스/조미소재, 냉동 사업부도 각각 9%, 30% 성장하며 삼양식품의 어닝 서프라이즈에 힘을 보탰습니다. 
 
그런데 재밌는건 국내 매출은 약 12% 하락했는데 수요 부진일까요? 전혀 아닙니다. 수출 물량이 급증하면서 국내에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지 못하면서 일어난 현상입니다. 현재 상대적 원화 약세로 원달러 환율이 1,400원에 근접했고 해외 시장에서는 정부와 국내여론의 눈치를 볼 것 없이 시장 논리에 의해서만 가격을 책정할 수 있기 때문에 비싸게 팔 수 있는 수출물량의 수익성이 훨씬 높습니다. 7~9%에 머물던 삼양식품의 영업이익률이 24년 1분기 20%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해외 지역별로 1분기 매출을 보면 중국(934억원, YoY 186%), 미국(750억원, YoY 223%)이 가장 빠르게 매출이 성장하고 있으며 일본과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도 10~50억 원대 유의미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불닭 시리즈 및 K푸드는 현재 전 세계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콘텐츠 제작활동으로 인해 엄청난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보고 있기에 광고선전비 부문에서 60 억 이상 절감할 수 있었고, 풀캐파로 생산에 들어가자 투입원가도 3% 이상 절감되면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최고의 시황이 펼쳐진 상황입니다. 
 
캐파 증설은 2025년 밀양 2공장 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현재는 물량이 부족해 내수 공급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캐파 증설이 되야 미국, 중국 외 중남미, 유럽 등으로의 수출 지역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삼양식품은 별도의 특판이나 마케팅없이도 풀캐파가 곧바로 실적으로 전환되는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삼양식품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섹터 전체가 뜨거울땐?"

 
제가 이전에도 여러번 말씀드렸지만 개별 종목 장세보다 섹터 전체가 상승할 때 상승추세가 강하고 오래갈 확률이 높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우호적인 시황으로 특정 섹터에 수급이 몰리면 섹터 내에서 수급이 돌면서 서로 주가를 이끌어주기 때문인데 지금 식품섹터도 섹터 전체가 뜨겁게 타오르고 있습니다.
 
삼양식품 투자에서 정말 아쉬웠던건 거래량이 터진 장대양봉 이후에 갭이 너무 강하게 뜨면서 눌림목 매수를 기다렸지만 기회를 주지 않았던 겁니다. 눌림목을 허락하지 않을 정도로 매수체결강도가 강한 상황이며 오히려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기간조정을 받고 있음에도 주가는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삼양식품이 지금처럼 올해 풀캐파로 매출이 계속 발생한다면 영업이익은 최소 3,000억 원을 돌파할 수 있을 것이며, 해당 실적을 기준으로 한다면 현재 주가 PER는 18배로,  Nissin 등 글로벌 PEER들의 평균 밸류인 10~12보다는 주가 프리미엄이 부여된 상황이지만 대부분의 PEER들은 2019년 이후 뚜렷한 성장없이 실적이 정체된 상황에서 독보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삼양식품은 충분히 주가 프리미엄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국내 PEER와 비교해보면 라면 대장주였던 농심의 주가 PER는 17배로 삼양식품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계속 조정없이 주가가 우상향한다면 투자자가 아닌 한명의 소비자로서 멀리서나마 삼양식품을 응원하는 것으로 만족하겠습니다. 삼양식품의 불닭 시리즈는 갑자기 반짝 뜬 것이 아니라 2016년부터 약 8년의 기간동안 거의 매 분기 성장한 메가히트 상품이자 스테디 셀러임이 증명되었기에 일회성 유행이라고 속단할 근거가 충분치 않습니다. 현재로선 신규 투자자들의 진입은 리스크가 너무 크기에 삼양식품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 삼양식품 수급 종합평가
 
"연기금은 비중 축소에 집중"

 
연기금 주도로 기관 투자자들은 수익을 확정지으며 삼양식품 보유비중을 축소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수 조원의 기업이 단 몇개월 만에 주가가 400% 이상 상승했기에 보수적인 투자자분들은 분할 매도를 해도 무방한 구간이긴 합니다. 하지만 섹터 전체가 불타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전량 매도는 절대 비추천이며 일부 물량은 추세를 끝까지 추종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삼양식품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삼양식품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경쟁사들이 부진하니 더 빛나는 성장
2) 수출은 늘고 환율은 높고 비용은 줄고 원가도 줄고 = 금상첨화

 

Weak Point

1) PEER 대비 주가 프리미엄은 분명히 붙은 상황

2) 단기 급등으로 차익실현 불가피, 매수를 희망한다면 조정을 기다릴 것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삼양식품 1차 목표가 : 720,000원
  • 삼양식품 2차 목표가 : 800,000원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유의미한 가격조정이 나와 지지선이 명확해지지 않는다면 무조건 관망하셔야 합니다. 캐파증설이 곧 실적으로 전환되는 구간이기에 2025년 캐파가 증설되는 시점의 풀캐파 실적을 기준으로 PER 20배를 목표주가로 설정하였습니다. 주가 프리미엄의 폭이 크지 않은 식음료 섹터의 특징을 반영하여 PER의 상단선을 20배로 제한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