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4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대한항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대한항공

2) 관련 테마 : 여행, 항공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8조 5,243억 원

5) 유통주식수 : 212,324,178 (61%)

6) 대주주 지분율 : 28.6% (한진칼)

7) 외국인 지분율 : 30.39% 

 

기업 개요

 대한항공은 15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국내 최대 항공사입니다. 대한항공은 항공운송사업과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 연구 및 개발 등 항공우주 관련 사업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해외여행 제한으로 기업 실적에 큰 타격을 입었으나 항공화물 중심의 경영전략 개편으로 위기를 잘 극복했습니다. 현재 주요 매출 구성은 화물 45%, 국제선 45%, 항공우주 4.8%, 국내선 4%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한항공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대한항공 재무 종합평가

 

"화물 Down, 여객 Up"

 

코로나 시기에 화물 매출 비중이 90%를 차지했지만 현재는 여객 매출이 화물 매출을 초과하며 이전과 비슷한 수준의 매출 구조로 회귀하고 있습니다. 화물은 지난 2년간 대한항공의 Cash Cow로서 역할을 충분히 했고 그로 인한 수익으로 자본 대비 부채비율을 300%에서 204.2%까지 낮추는 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코로나가 종식됨에 따라 항공 화물 공급망이 정상화 및 안정화되었고 Yield가 빠르게 하락하고 있어 화물 부문 수익성은 점차 하락할 전망입니다.

 

여객 부문에서는 22년 4분기 기준 국제선 매출이 1조 5,316억 원을 초과하며 회복하고 있긴 하지만 아직 코로나 이전 2019년도 기준 대비 노선 공급은 60% 수준에 불과합니다. 대한항공 경영진은 2023년 말까지 국제선 공급 80%까지 회복하겠다고 가이던스를 제시했고 완전한 회복은 2024년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대한항공의 현재 상황을 종합해 보면 화물의 Down 속도와 여객의 Up 속도의 차이로 인해 수익 부문에서 엄청난 역성장을 기록할 수밖에 없습니다. 화물 부문 수익성 하락은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여객 부문에서는 공급과 수요 모두 천천히 완연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기에 화물 부문의 수익 공백을 메꾸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입니다. 결과적으로 매출은 방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이익 방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우리보다 경제규모가 크고 인구수도 2배 이상 많은 일본보다도 해외여행에 대한 열망이 크고 2023년에는 해외여행객수 고점인 28,714,247명을 돌파할 것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과 더불어 아시아나와 대한항공의 합병은 해외여행을 좋아하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한 가지 선택만을 주는 것과 다를 바가 없으므로 중장기적으로는 성장이 담보되어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물론 전쟁,  코로나 등과 같은 예측하지 못한 사태로 인해 항공 부문이 셧다운 될 가능성도 있지만 희박한 모든 가능성까지 반영하여 예측하는 건 의미 없다고 판단되기에 대한항공의 중장기 투자는 유효하다는 판단입니다. 따라서 대한항공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8,387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5,000원대 회복
  • 항공화물 부문 수요 급증으로 어닝 서프라이즈 주가 35,000원대 상승
  • 항공화물 부문 급격한 수익 둔화 및 여객 부문 수익 증가 속도 기대이하  주가 23,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국내 증시 유동성 고갈 및 항공 및 여행섹터에 대한 기대감 상실로 거래량 마른 상황

 

3) 대한항공 차트 종합평가

 

"느긋한 투자자에게 어울리는 종목"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대한항공의 수익 부문 역성장은 확정된 사항입니다. 2022년 영업이익 2.8조의 엄청난 실적을 기록했지만 2023년에는 영업이익 1조를 수성하는 것이 목표일 정도로 큰 폭의 역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제선 부문에서 매출이 급증하며 이익 성장을 견인할 전망이지만 Yield는 오히려 22년 대비 하락하며 다이내믹한 성장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화물 부문에서는 Yield가 803에서 600으로 급락하며 코로나 이전 수준까지 빠르게 하락할 전망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시각으로 보면 실적 역성장에 코로나 종식 모멘텀도 사라진 상황이기에 투자로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나, 해당 쉬어가는 구간을 잘 넘기고 아시아나와의 인수 합병도 잘 마무리된다면 3~5년 이상 느긋한 장기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역성장이 확정된 종목에 단기로 너무 많은 금액을 투자하기보다는 투자 금액을 정해놓고 분할하여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방식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대한항공은 현재 차트상 바닥이 나왔다거나 추세 전환이 되었다는 시그널이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평선들도 하락하며 주가를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대한항공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329억 매도, 외국인 273억 매수, 기관 121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대한항공 시총 8.5조 대비 1.2%에 해당

 

3) 대한항공 수급 종합평가

 

"공매도 수급만 보면 주가 바닥"

 

대한항공은 거래량이 급락함에 따라 소외받고 있기에 의미 있는 수급 포지션 구축은 없습니다. 하지만 누적 공매도 수량만 보면 70% 가까이 급락하며 공매도 체결 강도가 하락한 상황이기에 주가 바닥이 점점 다가왔다는 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시장상황이나 차트흐름에서는 확실한 시그널이 아직 나오지 않았기에 조금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아쉬운 점은 작년 말까지 6개월 동안 3,300억 원을 매수하며 강력한 매수 포지션을 구축해 오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1,000억 원 정도 다시 뱉어냈습니다. 대한항공이 속한 여행, 항공 섹터는 현재 국내 증시에서 소외받고 있기 때문에 순환매를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대한항공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대한항공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2024년까지는 국제선 수요 및 공급 100% 회복 전망

2) 2년 동안 항공화물로 벌어들인 돈으로 재무 개선 확실히 성공

3) 아시아나 인수 합병 관련 EU 승인을 시작으로 서서히 윤곽이 드러날 것

4) 70% 이상 감소한 공매도 수급

 

Weak Point

1) 국제선, 항공화물 Yield 동시 하락은 조금 뼈아프다

2) 2023년 수익 부문 50% 이상 역성작 각오해야 할 것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대한항공 1차 목표가 : 28,000원
  • 대한항공 2차 목표가 : 30,000원

대한항공의 현재 주가는 아시아나 인수합병 불확실성과 더불어 항공화물 부문 수익 훼손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2023년 50% 이상 수익이 하락한다면 PER는 20배 이상 높아질 수도 있으니 시장의 불안감이 높아지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과정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해외여행객수는 인구수가 2배 이상 많은 일본보다도 50% 가까이 많기 때문에 국제선 독점에 따른 성장 프리미엄을 부여해야 할 시기가 올 것입니다. 하지만 당장 심각한 역성장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너무 먼 미래의 프리미엄을 반영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되므로 이전 목표가 30,000원만 유지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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