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주가 전망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배당, 목표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LG생활건강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LG생활건강

2) 관련 테마 : 화장품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9조 273억 원

5) 유통주식수 : 9,344,285(59.8%)

6) 대주주 지분율 : 34.0% (LG)

7) 외국인 지분율 : 36.7% 

 

기업 개요 

 LG생활건강은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의 사업부가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 음료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부별 매출 구성은 화장품 54%, 생활용품 26%, 음료 2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LG생활건강 재무제표


○ LG생활건강 재무 종합평가 


LG생활건강의 2021년은 "부진의 서막"으로 표현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재무제표상 숫자만 보면 어려운 시장환경 속에서도 외형 및 수익 성장에 성공하며 괴물 같은 이익 창출 능력을 보여준 것 같지만 그 속을 살펴보면 마지막 최후의 저항이었다고 보입니다. 21년 하반기로 갈수록 매출 성장을 위한 높은 규모의 비용 투자에도 불구하고 주요 사업부의 매출은 역성장을 기록했고, 그 배경에는 코로나로 인한 면세점 매출의 부재와 중국  내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하락이 있었습니다.

LG생활건강의 2022년도는 "부진의 시작"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 분기 3,000억 이상의 영업이익을 뽑아내던 기업이 22년도 1분기 영업이익 1,756억, 2분기 영업이익 2,166억, 3분기 영업이익 2,336억으로 이익 레벨 자체가 확 낮아진 상황입니다. 15% 이상을 유지하던 영업이익률은 10% 초반까지 주저앉았으며, LG생활건강의 실적 핵심인 중국 사업과 면세점 회복은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은 상승하고 있고 원화 약세가 지속되고 있어 원가부담은 더더욱 커지고 있으며,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비용 지출은 늘었는데 매출은 오히려 대폭 감소하며 기대 이익 자체가 많이 낮아진 상황입니다.

 

다만, 향후 LG생활건강이 기대할 수 있는 긍정적인 요소로는 중국 봉쇄 완화로 인한 시장 회복 및 해외 관광객 회복으로 인한 면세점 매출 정상화가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고강도 긴축이 시작되고 있는 만큼 중국내에서 소비심리가 많이 둔화된 점과 원화 약세, 경쟁 심화로 인한 비용 지출 증가 등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해 이전 수준의 이익 달성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무건전성은 완벽에 가까운 기업이지만 22년 4분기는 근 5년 중 최악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시장 환경의 변화로 인해 이전 수준으로의 이익 회복은 단기간에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LG생활건강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LG생활건강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100,000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400,000원대 상승

  - 코로나에도 뛰어난 이익 방어력 증명  주가 1,784,000원대 상승

  - 시장 환경 변화로 기업 이익 레벨 Down 주가 57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증시 유동성 부족에도 주가 폭락에 따른 거래량 상승

 

3) LG생활건강 차트 종합평가

   - LG생활건강을 대상으로 시장은 기존에 부여했던 주가 프리미엄을 빠르게 회수하고 있는 중입니다. 시장은 LG생활건강의 부진이 일회성 부진이 아닌 기업의 이익 펀더멘털이 많이 낮아졌다고 판단 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은 15% → 10%, ROE는 17% 9%까지 낮아졌기에 당연한 주가 리레이팅 과정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낮아진 이익레벨로는 이전처럼 PER 30~36배까지 주가 프리미엄을 받을 자격이 없는 상황입니다. 22년 예상 실적 대비 현재 주가 PER은 21배 수준으로 21년과 큰 차이가 없는 상황입니다. LG생활건강의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한 만큼 실적도 가파르게 하락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21년 대비 저평가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니며, 비슷한 주가 프리미엄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히려 PER만 따지고 본다면 21년보다 지금 더 많은 주가 프리미엄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가가 이렇게 폭락했는데 무슨 소리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프리미엄 반납에 따른 주가 조정은 21년도 7월부터 시작되었지만 22년부터 주가 프리미엄은 PER 20배로 유지되었고, 실적 하락분만큼만 주가가 하락했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해외여행객이 코로나 이전 수준까지 빠르게 회복함에 따라 면세점 매출 회복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LG생활건강의 22년도 실적이 바닥일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23년도부터는 실적이 서서히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나 시장 상황이 우호적이지 않기에 이전 이익 레벨까지 도달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차트상으로도 아직 바닥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여러분들이 바닥을 찾으려고 하지 마시고 시장이 바닥을 찾아주면 그때부터 조금씩 분할매수하며 긴 호흡으로 대응하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상대로 2023년 실적 반등이 이루어진다면 PER은 10 배대로 내려오기 때문에 저평가 매수 수급이 나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시간도 많이 필요해보이고 확인해야 할 것들도 많이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LG생활건강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LG생활건강 누적 수급
LG생활건강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564억 매수, 외국인이 2,993 매도, 기관이 1,306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4,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우리 LG생활건강 시총 9조 대비 5.0%에 해당


3) LG생활건강 수급 종합판단

 - LG생활건강의 수급은 일관된 방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과 기관 투자자들은 누적 매수 포지션을, 외국인 투자자들은 누적 매도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성장한 LG생활건강은 외국인 지분율이 40%를 넘긴 적도 있었으나, LG생활건강의 고성장 스토리가 꺾였다고 판단한 외국인 투자자들은 빠르게 지분을 축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매도 세력들은 천문학적인 이익을 거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매일 많게는 100억 가까이 공매도를 투입하며 차익실현의 목적을 가지고 시장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습니다. Valuation 밴드 하단부까지 접근했음에도 불구하고 개의치 않고 공매도 수급을 퍼부으며 LG생활건강의 주가 하락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지분 재 확보 및 공매도들의 숏커버링이 나와줘야 수급상 유의미한 반등이 나올 것이며 주가도 반등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LG생활건강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LG생활건강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10,000원
  • 시가 배당률 : 1.7%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LG생활건강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높은 브랜드 파워로 이익 안정성 우수

2) 면세 사업 회복 기대감 Up

3) 올해 실적이 바닥일 것, 반등한다면 현재 주가는 Valuation Band 하단부에 위치

 

Weak Point

1) 경쟁 심화로 인해 비용 증가, 수익성은 악화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중국 소비 둔화 우려

3)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원화 약세로 인한 원가 부담 상승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LG생활건강 1차 목표가 : 650,000원

LG생활건강 2차 목표가 : 720,000원

LG생활건강은 아직 시장이 모든 불확실성과 악재, 역성장을 소화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장이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적정 Value를 부여하기 전까지는 관망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일 것입니다. 이익 역성장이 확실한 상황이다보니 시장의 선택에 따라 PER 15배의 기업이 될 수도 PER 25배의 기업이 될 수도 있음을 인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LG생활건강의 목표 주가는 면세점 업황 회복으로 2023년 실적이 반등한다는 가정하에 현재 PER 19배를 기준으로 목표주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이전 수준의 이익 회복 가능성이 희박한 만큼 이전 주가로의 회복은 더더욱 어려운 상황임을 이해하시고 투자 전략을 구상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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